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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와 여성 구두 굽 높이 변화의 관계 - 미국 Vogue 패션편집란에 실린 펌프스타일을 중심으로 -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State of the Economy and High Heel Height - Based on Pump Style Shoes on Fashion Editorial Section of US Vogue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5 no.7, 2015년, pp.86 - 100  

안인숙 (중앙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학부 패션디자인)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heel height and macro-economic factors - recession and unemployment; and to analyze the time lags reflecting economic factors on heel height index using U.S. data. The life-history evolution theory was applied to propose the relationships studi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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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단지 IBM사의 소셜미디어 팀(IBM, 2011)에서 가장 최근의 경제 침체기를 포함해 그 이후 몇 년 동안의 구두 굽 높이 변화를 불경기시와 연관하여 진행한 연구가 유일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성 구두 높이의 변화와 경제의 관계성 여부를 진화론을 기반으로 정량적 방법을 통해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패션이론 기반 구축에 기여함과 동시에 여성 신발산업 이 향후 구두 상품개발 시에 구두굽 높이 예측에 대한 실무 적용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 본 논문에서는 경기후퇴로 인한 실업률이 높아지면 여성들이 그 영향을 받아 높은 굽의 구두를 신는 현상을 생활사진화론에 입각하여 접근하였다. 여성들은 하이힐을 신고 보행할 경우, 보행자의 보폭이 작아지고 둔부의 회전이 커짐으로 인해 여성의 성적 매력을 표출한다(Morris, et al.
  • 즉 불경기로 인하여 해당연도의 실업률이 높아지면 2년 후에 여성 구두 굽 높이가 그 영향으로 높아지고, 경기가 저점을 통과하여 호경기에 들어설 경우 2년 후 굽 높이가 낮아진다는 의미이다. 본 연구는 IBM 미디어 팀이 경제와 힐의 관계를 블로그 분석을 정성적 방법을 사용해 상관성을 분석한 이래 패션 잡지에 실린 여성구두의 실물 사진을 분석하여 실업률과의 상관관계와 그 시차적 영향을 정량적 방법으로 분석한 최초의 연구로써 패션이론 정립에 일조한다고 사료된다. 또한 이 연구 결과는 불확실성하에서 유행예측을 통해 디자인을 해야 하는 여성신발업계가 본 연구 결과를 참조한다면 다가오는 시즌 상품의 기획을 할 때 보다 과학적으로 구두 굽 높이 예측을 할 수 있어 예측실수로 야기될 수 있는 수익손실 위험성을 줄일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 본 연구는 우선 신발의 의미, 심리학적인 의미, 패션상품에 대한 생활사진화론, 그리고 경기와 하이힐의 관계를 거시적 경제지표인 실업률, 그리고 불경기 지표를 사용하여 분석하는 순서로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경기변동이 여성의 구두 굽 높이 변화에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함으로서 소위 하이힐 지수(high heel index)의 신뢰성을 검증하며 두 연구문제를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van Baardwijk & Franses(2012)가 헴라인과 경제의 연관성 분석을 위해 사용한 모델을 본 연구에 맞게 변수를 적용하였으며, 그 모델은 아래와 같다.
  • 연구문제 1: 경기 변동과 구두 굽 높이 변화가 상관관계가 있는가?
  • 연구문제 2: 경기의 변동과 구두 굽 변화가 상관관계가 있다면 그 상관관계가 어떤 시차를 두고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다.

가설 설정

  • 5) 광고에 나온 사진은 배제하고 편집 란에 나온 사진만을 대상으로 한다.
  • 경기후퇴기간의 경우 시계열자료가 안정성을 보유하고 있어서 ‘시계열자료가 단위근이다’ 라는 귀무가설을 기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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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불경기시 경기와 패션에 관련한 지수들은? 패션은 외부적 영향 요인 중의 하나인 경기 (business)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불경기시 경기와 패션에 관련하여 언론매체에서 자주 회자되는 다양한 지수들이 있다. 그 중 첫 번째 지수는 헴라인 지수(hemline index)인데, 1920년대 미국경제학자인 Taylor 교수에 의해 주창된 이론으로 경기가 좋아지면 치마 길이가 짧아지고 경기 침체기에는 길이가 다시 길어지며, 또한 헴라인은 전년도의 경기 상태를 반영하여 변화한다고 한다(Ahn, 2015-a). 두 번째 지수는 하이힐 지수(high heel index)로써 이는 경기 침체기에는 여성 구두 굽 높이가 높아져 높은 굽이 유행한다는 것이다. IBM사의 Trevor David 박사는 그 예로 1920년대 경제 대공황 기에 낮은 굽의 플래퍼(flappers) 대신 high pump가 유행했고, 닷컴버블(dot-com bubble)이 붕괴 되었던 2000년대 초기에 스틸레토(stiletto)가 유행하였고, 가장 최근 경기후퇴기 여파로 2008-2009에 높은 굽이 유행하다 후 경기가 회복되면서 2010이후 굽이 낮아지고 있음을 그 예로 들고 있다. 세 번째 지수는 립스틱 지수(lipstick index)이다. 립스틱 지수는 에스테로더사의 회장인 레오나드 로더(Leonard Lauder)에 의해 소개된 것으로, 여성 소비자들은 경기 침체기에 값비싼 핸드백이나 구두를 구입하기 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은 돈으로 타인들 더욱이 남성들로부터 자신의 신체적 매력을 돋보일 수 있는 상품인 립스틱을 많이 구매한다는 것이다(Nelson, 2001). 이 지수와 관련하여 Hill, Rodeheffer, Griskevicius, Durante, & White(2012)는 경기침체요인이 어떻게 그리고 왜 여성의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기 위해 생활사이론(life history theory)과 진화론(evolution theory)을 기반으로 접근하였다.
패션이란? 패션은 인간의 일상생활 속에서 등한시 할 수 없는 가장 중요한 필수품목 중의 하나이며 자신의 사회적, 심리적 반영체이다(Davis, 1994). 동시에 패션은 다양한 외부적요인 즉, 문화적, 종교적, 정치적, 경제적 요인 등에 영향을 받고(Blumer, 2007; Docherty & Hann, 1993; Simmel, 1957; Sproles, 1985; Veblen, 1994) 소비자들의 끊임없는 새로운 것들에 대한 욕구 추구 등에 의해 시대를 거치면서 변화해오고 있다.
Hill, Rodeheffer, Griskevicius, Durante, & White(2012)가 경기침체요인이 여성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연구하기 위한 사용한 이론은? 립스틱 지수는 에스테로더사의 회장인 레오나드 로더(Leonard Lauder)에 의해 소개된 것으로, 여성 소비자들은 경기 침체기에 값비싼 핸드백이나 구두를 구입하기 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은 돈으로 타인들 더욱이 남성들로부터 자신의 신체적 매력을 돋보일 수 있는 상품인 립스틱을 많이 구매한다는 것이다(Nelson, 2001). 이 지수와 관련하여 Hill, Rodeheffer, Griskevicius, Durante, & White(2012)는 경기침체요인이 어떻게 그리고 왜 여성의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기 위해 생활사이론(life history theory)과 진화론(evolution theory)을 기반으로 접근하였다. 이 연구는 네 번의 실험설계기법(experimental design)을 통해, 여성들은 경제적 어려움이 반영된 조건에서는 평상시 개인들이 구매하고자하는 생활용품이나 전자제품을 구매하려하기 보다 자기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활용하여 이성을 향해 자신의 신체적 매력을 표출시킬 수 있는 상품을 사려는 경향을 보이며 더욱이 미용 상품 구매를 통해 자신의 아름다움을 발현하고 이를 통해 이성을 유혹하려고 한다고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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