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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5 no.7, 2015년, pp.86 - 100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between heel height and macro-economic factors - recession and unemployment; and to analyze the time lags reflecting economic factors on heel height index using U.S. data. The life-history evolution theory was applied to propose the relationships stud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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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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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경기시 경기와 패션에 관련한 지수들은? | 패션은 외부적 영향 요인 중의 하나인 경기 (business)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불경기시 경기와 패션에 관련하여 언론매체에서 자주 회자되는 다양한 지수들이 있다. 그 중 첫 번째 지수는 헴라인 지수(hemline index)인데, 1920년대 미국경제학자인 Taylor 교수에 의해 주창된 이론으로 경기가 좋아지면 치마 길이가 짧아지고 경기 침체기에는 길이가 다시 길어지며, 또한 헴라인은 전년도의 경기 상태를 반영하여 변화한다고 한다(Ahn, 2015-a). 두 번째 지수는 하이힐 지수(high heel index)로써 이는 경기 침체기에는 여성 구두 굽 높이가 높아져 높은 굽이 유행한다는 것이다. IBM사의 Trevor David 박사는 그 예로 1920년대 경제 대공황 기에 낮은 굽의 플래퍼(flappers) 대신 high pump가 유행했고, 닷컴버블(dot-com bubble)이 붕괴 되었던 2000년대 초기에 스틸레토(stiletto)가 유행하였고, 가장 최근 경기후퇴기 여파로 2008-2009에 높은 굽이 유행하다 후 경기가 회복되면서 2010이후 굽이 낮아지고 있음을 그 예로 들고 있다. 세 번째 지수는 립스틱 지수(lipstick index)이다. 립스틱 지수는 에스테로더사의 회장인 레오나드 로더(Leonard Lauder)에 의해 소개된 것으로, 여성 소비자들은 경기 침체기에 값비싼 핸드백이나 구두를 구입하기 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은 돈으로 타인들 더욱이 남성들로부터 자신의 신체적 매력을 돋보일 수 있는 상품인 립스틱을 많이 구매한다는 것이다(Nelson, 2001). 이 지수와 관련하여 Hill, Rodeheffer, Griskevicius, Durante, & White(2012)는 경기침체요인이 어떻게 그리고 왜 여성의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기 위해 생활사이론(life history theory)과 진화론(evolution theory)을 기반으로 접근하였다. | |
패션이란? | 패션은 인간의 일상생활 속에서 등한시 할 수 없는 가장 중요한 필수품목 중의 하나이며 자신의 사회적, 심리적 반영체이다(Davis, 1994). 동시에 패션은 다양한 외부적요인 즉, 문화적, 종교적, 정치적, 경제적 요인 등에 영향을 받고(Blumer, 2007; Docherty & Hann, 1993; Simmel, 1957; Sproles, 1985; Veblen, 1994) 소비자들의 끊임없는 새로운 것들에 대한 욕구 추구 등에 의해 시대를 거치면서 변화해오고 있다. | |
Hill, Rodeheffer, Griskevicius, Durante, & White(2012)가 경기침체요인이 여성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연구하기 위한 사용한 이론은? | 립스틱 지수는 에스테로더사의 회장인 레오나드 로더(Leonard Lauder)에 의해 소개된 것으로, 여성 소비자들은 경기 침체기에 값비싼 핸드백이나 구두를 구입하기 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은 돈으로 타인들 더욱이 남성들로부터 자신의 신체적 매력을 돋보일 수 있는 상품인 립스틱을 많이 구매한다는 것이다(Nelson, 2001). 이 지수와 관련하여 Hill, Rodeheffer, Griskevicius, Durante, & White(2012)는 경기침체요인이 어떻게 그리고 왜 여성의 심리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하기 위해 생활사이론(life history theory)과 진화론(evolution theory)을 기반으로 접근하였다. 이 연구는 네 번의 실험설계기법(experimental design)을 통해, 여성들은 경제적 어려움이 반영된 조건에서는 평상시 개인들이 구매하고자하는 생활용품이나 전자제품을 구매하려하기 보다 자기가 가지고 있는 자원을 활용하여 이성을 향해 자신의 신체적 매력을 표출시킬 수 있는 상품을 사려는 경향을 보이며 더욱이 미용 상품 구매를 통해 자신의 아름다움을 발현하고 이를 통해 이성을 유혹하려고 한다고 주장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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