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5 no.4, 2015년, pp.473 - 498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inking process of the mathematically gifted students and how invariants affect the construction and discovery of curve when carry out activities that produce and reproduce the algebraic curves, mathematician explored from the ancient Greek era enduring the 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이중 불일치란? | 이중 불일치(Double discrepancy)란 학습자가 DGE에서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략을 세우고 DGS를 조작하지만 마음속에 형성된 전략과 DGS를 조작하는 활동 간의 불일치를 경험하고 따라서 과제 해결이라는 목표와 DGS활동도 일치하지 않게 되어 ①과 ②에서 모두 불일치를 경험하게 되는 상호작용 단계를 의미하고, 단일 불일치(Single discrepancy)란 학습자가 자신의 의도나 전략대로 DGS를 이용해서 구현할 수 있게 되었지만 여전히 과제의 목표와 DGS 활동 간의 불일치를 경험하게 되는 상황을 의미한다. | |
DGS에서 조화가 의미하는 것은? | 조화(Harmony)는 DGS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DGS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특성을 바탕으로 새로운 전략을 세우거나 DGS 활동을 통해 기존의 전략을 의도대로 구현하여 과제의 목표를 달성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①과 ②에서 모두 일치되는 경험을 하여 ③의 과정이 이루어지는 단계를 의미하고, 반성적 일반화(Reflective Generalization)는 도구의 특성을 활용해서 주어진 과제의 의미를 전체적으로 돌아보거나(③′ ) 새로운 과제를 통한 일반화 가능성을 탐색하는 단계를 의미한다. | |
이중 불일치 반응이 발생하는 이유는? | ‘이중 불일치’ 반응이 발생하는 이유는 분명하다. 즉, (공학)도구를 능숙하게 다룰 수 없어 자신이 의도한 바를 구현할 수 없기 때문에 과제 해결이라는 목표도 달성하지 못하는 것이다. 그러나 ‘단일 불일치’ 반응은 자신이 의도하는 대로 능숙하게 도구를 조작할 수 있는데도 불구하고 과제의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상황을 의미하는데,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는 원인이나 이유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하다. |
김진호, 김용대, 서보억(2011). 3대 작도 문제 해결을 위한 곡선과 기구. 서울: 교우사.
김향숙, 박진석, 도석수, 윤삼열, 김영미, 이세룡, 정성곤, 배옥향, 이혜경, 박혜정(2007). 창의성 신장을 위한 문제일반화. 서울: 경문사.
남선주(2006). 역동적 기하 환경에서 분석법을 활용한 증명학습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류희찬(2004). 수학교육에서 탐구형 소프트웨어의 활용과 의미. 청람수학교육, 14, 1-15.
류희찬, 윤옥교(2013). 역동적 기하 환경에서 비례를 이용한 중학교 함수의 작도. 학교수학 13(1), 19-36.
류희찬, 제수연(2009). 역동적 기하 환경에서 파푸스의 분석법을 이용한 이차곡선의 작도활동에서 나타난 학생들의 수학적 발견과 정당화.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25(4), 168-189.
유윤재(2010). 수학영재교육. 서울: 교우사.
윤옥교(2014). 역동적 기하 환경에서 비례에 기반한 함수와 이차방정식 작도 문제 해결 과정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장혜원(1997). 중학교 기하 영역 중 작도 단원에 관한 고찰. 대한수학교육학회 논문집 7(2), 327-336.
Arzarello, F., Olivero, F., Paola, D., & Robutti, O.(2002). A Cognitive Analysis of Dragging Practices in Cabri Environments. ZDM, 34(3), 66-72.
Baccaglini-Frank, A., Mariotti, M. A., & Antonini, S.(2009). Different perceptions of invariants and generality of proof in dynamic geometry. Proceedings of the 33rd Conference of the International Group for the Psychology of Mathematics Education, 2, 89-96.
Baccaglini-Frank, A. & Mariotti, M.A.,(2010). GeneratingConjectures through Dragging in DynamicGeometry: the Maintaining Dragging Model.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forMathematical Learning 15(3), 225-253.
Drijvers, P., Kieran, C., Mariotti, M. A., Ainley, J., Andresen, M., Chan, Y. C., Dana-Picard, T., Gueudet, G., Kidron, I., Leung, A., & Meagher, M.(2010). Integrating technology into mathematics education : Theoretical perspectives. In C. Hoyles & JB. Lagrange (Eds.), Mathematics education and technology-Rethinking the terrain. pp. 89-132. New York: Springer.
Falcaede, R., Laborde, C., & Mariotti, M. A.(2007). Approaching functions; Cabri tools as instruments of semiotic mediatio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66(3), 317-333.
Jones, K.(2000). Providing a foundation for deductive reasoning: Students' interpreations when using dynamic geometry software and their evolving mathematical explanation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44(1), 55-85.
Laborde, C.(2003). Technology used as a tool for mediating knowledge in the teaching of mathematics: The case of Cabri-geometry. In W.-C. Yang, S. C. Chu, T. de Alwis, & M. G. Lee (Eds.), Proceedings of the 8th Asian Technology Conference in Mathematics(1), 23-38.
Laborde, C., & Laborde, J. M. (1995). What about a learning environment where Euclidean concepts are manipulated with a mouse? In A. di Sessa, C. Hoyles, R. Noss (Eds.), Computers and exploratory learning. 241-262.
Leung, A.(2008). Dragging in a dynamic geometry environment through the lens of varia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ers for Mathematical Learning, 13, 135-157.
Leung, A.(2012). Discernment and reasoning in dynamic geometry environments. Paper presented at the 12th International Congress on Mathematical Education, Seoul, Korea.
Leung, A., Baccaglini-Frank, A., Mariotti, M. A.(2013). Discernment of invariants in dynamic geometry environment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4(3). 439-460.
Marrades, R., & Gutierrez, A.(2000). Proofs produced by secondary school students learning geometry in a dynamic computer environment.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44(1-2), 87-125.
Olivero, F. (2002). The proving process within a dynamic geometry environment. Doctoral thesis. Bristol: University of Bristol.
Tall, D.(1995). Cognitive developments, representations and proof. Paper presented at the conference Justifying and Proving in School Mathematics, Institute of Education, London, pp. 27-38.
Weisberg, R. W. (2006). Creativity: Understanding Innovation in Problem Solving, Science, Invention, and the Arts. NJ: John Wiley & Sons. (김미선 역). 서울: 시그마프레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