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단열시트(뽁뽁이)의 종류 및 부착 위치에 따른 창호의 단열성능 평가 원문보기

설비저널 = The magazine of the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ng Engineers of Korea, v.44 no.11, 2015년, pp.72 - 74  

서정균 (한국기계연구원 극한기계부품연구본부)

초록이 없습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안 방법

  • KS M 3808의 규정에 따라 기류를 조정하고 KS F 2278의 명시에 따른 측정 점에서 온도를 측정하여 각 부분에 대한 표면 열전달 저항의 평균값을 계산하였다. 즉, 표면 열전달 저항의 평균값이 항온실의 내부 가열상자 측 표면은 0.
  • 단열시트의 부착에 따른 단일 및 이중 유리창 창호의 단열성능을 평가 및 비교 분석하였다. 단열시트의 단열효과는 이중 유리창에 비해 단열성능이 상대적으로 낮은 단일 유리창에 부착하는 것이 개선 효과가 더 컸으며 유리표면에 부착하는 것 보다 창호 프레임에 부착할 때 우수한 단열 성능을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따라서 단열시트(뽁뽁이)의 단열성능에 대한 정량적 평가를 위하여 창호 단열성능 평가 기준으로 널리 사용되는 열관류율 값을 측정하였고 상용화 되어 있는 공기량이 다른 세 가지의 단열시트에 대해 창호 부착 위치에 따른 단열 특성을 분석하였다.
  • 열손실에 취약한 부분을 찾고 단열효과를 가시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열화상 카메라(R300Z, Infrec)로 촬영하였다. 그림 4에서 항온실 측에 1겹, 저온실 측 유리표면에 1겹을 부착한 경우에 비해 항온실 측 유리표면에 2겹을 부착한 경우의 열 손실이 적은 것을 알 수 있고 그림 3에서 분석한 열관류율 값의 경향과 일치한다.
  • 즉, 표면 열전달 저항의 평균값이 항온실의 내부 가열상자 측 표면은 0.11±0.02 ㎡K/ W가 되고 저온실 측 표면은 0.05±0.02 ㎡K/W가 되도록 기류를 조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 그림 1은 KS F 2278 “창호의 단열성 시험방법”에 부합하는 실험장치의 개략도로 2,000 mm×2,000 mm의 개구부를 사이에 두고 접하는 항온실과 저온실, 항온실 내 가열상자, 그 밖의 측정기 등을 갖춘 항온항습 챔버, 그리고 시험체 부착틀은 200 mm 두께로 열저항 값이 6.452 ㎡K/W인 폴리스티렌을 사용하였다.
  • 표 1과 같이 실험에 사용된 창호는 1,000 mm× 1,000 mm 슬라이딩 방식으로 각각 5 mm 단일 유리의 미닫이 유리창과 6 mm의 공기층을 가지는 이중 유리가 끼워진 이중 미닫이 유리창을 사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뽁뽁이의 본래의 용도는 무엇이었나? 최근 건물 외피부분의 열손실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열손실 저감 요소 기술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고단열 및 고기밀 기능의 창호와 건물 사용자 들이 손쉽게 설치할 수 있는 저렴한 제품들이 개발 되어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취성 제품의 포장 혹은 건설 현장에서 콘크리트 양생을 위한 양생시트로 사용되기 시작한 일명 뽁뽁이도 분무기로 물을 분사시켜 유리에 부착하는 간단한 방법의 단열시트 용도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 단열 시트의 단열성을 시험하기 위해 사용한 창호의 종류는 무엇인가? 표 1과 같이 실험에 사용된 창호는 1,000 mm× 1,000 mm 슬라이딩 방식으로 각각 5 mm 단일 유리의 미닫이 유리창과 6 mm의 공기층을 가지는 이중 유리가 끼워진 이중 미닫이 유리창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확인한 단열성능을 높이기 위한 단열시트의 부착 방법은 무엇인가? 단열시트의 부착에 따른 단일 및 이중 유리창 창호의 단열성능을 평가 및 비교 분석하였다. 단열시트의 단열효과는 이중 유리창에 비해 단열성능이 상대적으로 낮은 단일 유리창에 부착하는 것이 개선 효과가 더 컸으며 유리표면에 부착하는 것 보다 창호 프레임에 부착할 때 우수한 단열 성능을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유리 표면에 1겹을 부착하는 것보다 2겹을 부착 하는 것이 단열 효과가 우수하고, 실내 및 실외 측에 각각 1겹씩 부착하는 경우보다 실내 측에 2겹을 부착하는 경우가 더 우수하나 프레임에 1겹을 붙이는 경우가 가장 우수한 단열 효과를 보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