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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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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기업들은 효율적인 경영을 위해 소셜 미디어상의 빅 데이터를 분석하는 시스템을 이용하여 고객피드백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상에는 실시간으로 자발적인 고객의 의견들이 대량 포함되어 있어 고객 피드백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으로 소셜 빅 데이터를 이용하는 것이 매우 효율적 이다. 본 논문에서는 관광서비스 산업의 대표기업인 여행사에 관해 소셜 미디어 상의 빅 데이터를 이용하여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고객피드백 정보수집과 분석이 가능한 평가방안을 제안한다. 그것을 위해 우선 서비스 모델을 설계하고 구축하고 테스트 베드로서 국내 최대 규모의 여행사를 중심으로 빅5 여행사에 대해 미디어 채널, 소비자 만족도 , 브랜드 이미지 등을 분석한다. 또한 긍정지수와 부정지수로 호감도를 평가하여 비교분석한 결과를 제시한다. 평가항목에 따라 개선해야 되는 분야를 알 수 있어 제안한 평가방법은 해당 여행사가 보다 효율적으로 고객을 관리하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for efficient management, companies have collected and investigated information about customers' feedback by using a system that analyzes big data from social media. This paper proposes more accurate and efficient evaluation method of collecting and investigating customers' feedback using 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관광서비스의 대표기업인 여행사 관해 소셜 미디어 상의 빅 데이터를 이용하여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정보 수집과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모델을 구축하고 여행사에 관한 평판을 분석하는 평가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채널별로 분산도와 반응성 등을 고려하여 실시간으로 생성되는 여행과 관련된 도메인을 선정하고 국내 최대 여행사를 분석 대상으로 구체화하여 서비스 모델을 구축한다.
  • 또한 특정 주제에 대해 어떤 여론이 형성되고 있으며, 여론이 어떻게 전파되고 있는지 경로를 파악 할 수 있다. 논문에서는 관광서비스의 대표기업인 여행사에 대해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인 고객피드백 정보 수집과 분석이 가능하도록 분석 지식체계의 기반을 이루는 서비스 모델구축 방법과 평가방안을 제안하였다. 그것을 위해 분석 지식 체계의 근간을 이루는 사전 조사 수행 및 서비스 요소별 모델을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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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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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J. M. Park, Gene Algorithm of Crowd System of DataJ. M. Park, Gene Algorithm of Crowd System of Data Mining, Journal of Inf. And Commun. Converg. Eng. (JICCE) Vol. 1, (2012) 

  10. Eunjee Song, “The Sensitivity Analysis for Customer Feedback on Social Media“,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JKIICE), Vol.19.4 pp.780-786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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