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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산업의 고객 만족도 피드백을 위한 설문 시스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urvey System for Customer Satisfaction Feedback in the Service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19 no.10, 2015년, pp.2389 - 2395  

강민식 (Dept. of Computer Science, Namseoul University) ,  송은지 (Dept. of Computer Science, Namseoul University) ,  공효순 (Dept. of Hotel Management , Namseou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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효율적인 기업경영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고객 만족도의 정확한 피드백인데 우리나라에는 서비스산업의 고객 만족도 측정에 대한 정량적이고 표준화된 시스템이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보다 심층적이고 다양한 설문조사 및 분석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효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표준화된 설문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시스템은 프로세스 기반 서비스의 고객만족도를 수집 및 분석하는 시스템으로 설문 문항의 설계가 용이하고 스코어링 시스템을 도입하여 서비스 및 단위서비스에 대한 품질 수준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해야할 요소의 우선순위를 제공하여 효율적으로 고객만족도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을 이용한 설문조사를 통해 비용 및 조사기간을 단축하고 상품별 단순한 만족도 조사뿐만이 아니라 프로세스별 비교분석, 추이분석, 기대치 분석 등 다양하고 상세한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효과적으로 개선 대상 서비스를 도출하고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적용사례로써 관광서비스 대표기업인 국내 최대 규모의 여행사에 적용하여 제안하는 시스템의 효율성을 입증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accurate feedback about customer satisfaction is a very important factor to efficiently manage achievements in the service industry. However, Korea is lack of quantitative and standardized system of customer satisfaction measurement. This paper suggests standardized survey system with more in-de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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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설문조사를 통해 비용과 시간을 절감하고 단순한 고객만족도 통계가 아닌 심층분석을 통해 고객니즈를 파악하여 고객의 만족 정도와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원하는 표준화된 시스템을 제안한다.

가설 설정

  • 1. 시스템 상에서 이루어져 시간과 비용이 절약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Y. T. Park and Y. E. Moon, "An Empirical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xperience and Customer Loyalty in B2C Shopping Mall from An IS Success and Customer Satisfaction," Korean Internet e-Commerce Association, vol. 10, no. 2, pp. 101-128, 2010. 

  2. K.P. Nam, “System Implementation of the Customer Satisfaction Survey Using Internet”, The Korean Journal of Applied Statistics vol.18 , no.3 , pp.713-727, 2005. 

  3. M. S. Kang. “A Study on the Analysis System of Customer Satisfaction Surve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8, No. 4, pp. 899-905, 2014. 

  4. M.S. Knag, "A Study on the Scoring Customer Feedback System for B2C Service", in Proceeding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Sciences Conference vol.17 no.1, pp.929-930, 2013. 

  5. A. Parasuraman, V. A. Zeithaml, L. L. Berry,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rketing. vol. 49, pp.41-50, 1985. 

  6. A. Parasuraman, V. A. Zeithaml, L. L. Berry, "SERVQUQL: A Multiple-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 64, pp.12-40, 1988. 

  7. S. W. KIM, H. W. Cho, J. R. Jung, "Dynamic Information Service Quality Model", Korean System Dynamics Review, vol. 12, pp.125-156, 2012. 

  8. S. C. Lee, "A Study of Evaluation of Condominium Properties using IPA analysis - Focus on Condominiums in Gyeongju",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vol.28 no.3, 291-306, 2013. 

  9. K.W. Choi, A Model of Aggregate Destination Service Satisfaction: Evidence from Chinese and Japanese Tourists to South Korea,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Research, Vol. 58, pp.319-338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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