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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할인점의 고객만족도를 위한 구조적 관계 모형 연구
Structural Relation Model on Customer Satisfaction of Biggest Discount Retailer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0 no.2, 2015년, pp.221 - 229  

최락인 (성결대학교 지역사회과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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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대형할인점의 유통구조 개선을 위해서 대형할인점의 광고와 판촉, 매장관리, 상품품질이 고객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여 그 구조적 관계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수도권 대형할인점을 이용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SPSSWIN 18.0과 AMOS 18.0을 활용한 분석을 통하여 구조적 대안 모형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로는 첫째, 매장관리가 상품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고객들은 인식하고 있었다. 넓고 깨끗한 매장을 통하여 상품품질에도 신뢰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둘째, 매장관리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매장의 청결성과 분위기, 편리한 주차시설, 교통수단의 편의성 등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광고판촉은 매장관리나 상품품질 및 고객만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광고판촉보다는 매장관리와 품질관리 등 물리적 환경과 질 좋은 상품 및 서비스의 개선이 더욱 고객의 만족을 높여주며 고객의 재방문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t should be established what influence to customer satisfaction by advertisement and promotion, store management and quality of products of large discount stores, and in order to present the structural relation model. In order to establish it empirically, this study proposed a stru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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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유통시장의 개방과 외국유통기업들의 국내 진출 등으로 경쟁이 치열해지자 국내기업들은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물리적인 환경을 개선하는데 더욱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형할인점의 유통 구조 개선을 위해서 대형할인점의 광고와 판촉, 매장관리, 상품품질이 고객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 그 구조적 관계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또한 물리적 환경에서 공간적 배치와 기능성이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고 제안한 바 있다[14]. 본 연구에서는 대형할인점의 광고판촉 활동이 매장관리나 상품 품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이용객의 고객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이 나타나는 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광고판촉과 매장관리, 상품품질 등에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3가지 가설(Hypothesis)을 설정하였다.
  • <표-4>는 단일차원성이 입증된 구성개념 간 수준과 방향성을 측정하기 위한 상관관계 분석이다.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이유는 가설검증을 실시하기 이전에 모든 연구가설에 사용되는 측정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한 강도를 나타냄으로써 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내세운 가설과 측정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는 광고판촉과 매장관리, 광고판촉과 상품품질과의 상관관계는 유의하지 않으며, 나머지 변수들 간에는 그 방향성이 일치한 것으로 검증되었다.
  • 그러면 왜 이러한 대형할인점이 많은 소비자의 유인(incentive)을 이끌어 내는지에 대해 실증적 조사를 통해 구조적 관계 모형을 분석하여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해외 대형유통업체와의 경쟁 및 국내 유통업체의 글로벌화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몇 가지 제언과 이와 동시에 전통시장 및 중소 상인들의 유통개선에 몇 가지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광고판촉은 매장관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광고판촉은 상품품질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매장관리는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매장관리는 상품품질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상품품질은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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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형할인점의 유통구조 개선을 위해서 대형할인점의 광고와 판촉, 매장관리, 상품품질이 고객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기 위해 분석한 결과는? 0을 활용한 분석을 통하여 구조적 대안 모형을 제시하였다. 분석결과로는 첫째, 매장관리가 상품품질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고객들은 인식하고 있었다. 넓고 깨끗한 매장을 통하여 상품품질에도 신뢰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둘째, 매장관리가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주었으며, 매장의 청결성과 분위기, 편리한 주차시설, 교통수단의 편의성 등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쳤다. 셋째, 광고판촉은 매장관리나 상품품질 및 고객만족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광고판촉보다는 매장관리와 품질관리 등 물리적 환경과 질 좋은 상품 및 서비스의 개선이 더욱 고객의 만족을 높여주며 고객의 재방문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국내기업이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물리적인 환경을 개선하는 데에 투자하게 된 이유는? 우리나라는 경제성장과 더불어 국내 소매유통기업의 수가 증가하면서 대기업들이 대형점포를 개점하여 유통시장에 진출하였으며, 그들은 고객 서비스 품질의 개선과 고객만족도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러나 유통시장의 개방과 외국유통기업들의 국내 진출 등으로 경쟁이 치열해지자 국내기업들은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물리적인 환경을 개선하는데 더욱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형할인점의 유통 구조 개선을 위해서 대형할인점의 광고와 판촉, 매장관리, 상품품질이 고객만족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 그 구조적 관계 모형을 제안하고자 한다.
2013년 기준 대형할인점과 대형마트들의 매출액은 얼마인가? 국내 유통시장에 대형할인점과 대형마트들의 매출액이 2013년 기준 45조 1천억 원으로 전통시장의 20조 7천억 원에 두 배를 넘어서고 있으며, 계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3]. 이러한 대형할인점과 대형마트에 대한 연구들도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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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OiSeuk Lim, OSoo Kwon, "A Study on Information Strategy for Korean Distribution Industry,"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 4, No. 1, pp. 99-100, March 1999. 

  2. Seoul Shinmun, pp. 1-6, 13th December 2014. 

  3. SEAMS, 2013 Traditional Markets and Shopping Centers and Stores Management Survey Results Report. December 2013. 

  4. JongSub Lim, "A Study of Service-quality of Marts that Effects Customer Satisfaction," Journal of Retail Informations, Vol. 10, No. 4, pp. 167-192, December 2007. 

  5. JuneHee Na, SungBae Kim, Young Kim, UngSe Yoon, "A Study on the Effects of Antecedents on Performance of Large Discount Store's Franchise Branches," Korea Logistics Review, Vol. 18, No. 4, pp. 93-95, December 2008. 

  6. JiSung Song, GaJin Lee, "A Study on Service Design for the Guide of Customer Movement in Hypermarke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 Culture, Vol. 18, No. 4, pp. 37-41. December 2012. 

  7. WooYoung Choi, "A Study on Sales-Regulation of Super Supermarket and Discount Store," Korean Comparative Public Law Association, Vol. 13, No. 3, pp. 213-244, September 2012. 

  8. BongSeok Choi, JiSun Ku, "A Regal Study on the Self-regulations of Large-scale Discount Stores and SSM," Korea Administrative Law Theory Practice Association Administrative Law Journal, Vol. 2013, No.36, pp. 294-318. April 2014. 

  9. HyeJung Cheon, "The Super Super Market Regulation and Consumer's Social Responsibility," Collection of Social Science Treatises, Vol. 29, No. 1, pp. 383-416. June 2013. 

  10. KyuHo Cho, "Economic Contributions of Discount Store and Super Super Market(SSM) to Regional Economy", Journal of Retail Management, Vol. 17, No. 3, pp. 99-114. June 2014. 

  11. SeongMoon Kim, JiSang Ahn, GyoEon Shim, "Study on Critical Factors for Sales of Discount Chain Stores: Focused on Major 3 Competitors of Discount Chain Stores," Journal of the Korean Urban Management Association, Vol. 27, No. 2, pp. 19-38, Jun 2014. 

  12. M. B. Holbrook & R. Batra, "Assessing the role of emotions as mediators of consumer responses to advertising,"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4, No. 3, pp. 404-420, 1987. 

  13. A. Reimer, & R. Kuehn, "The impact of servicescape on quality percep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 39, No. 7/8, pp. 785-808, 2005. 

  14. M. J. Bitner. "Servicescape: The Impact of Physical Surroundings on Customers and Employees," Journal of Marketing. No. 56, p.60, April 1992. 

  15. C. Fornell, M. D. Johnson, E. W. Anderson, Cha Jaesung, B. E. Bryant, "The American Customer Satisfaction Index: Nature, Purpose, and Findings," Journal of Marketing, Vol. 60, No. 4, pp. 7-18, 1996. 

  16. J. Baker, M. Levy, & D. Grewal, "An experimental approach to making retail store environmental decisions." Journal of Retailing, Vol. 68, No. 4, pp. 445-460, 1992. 

  17. L. C. Harris & C. Ezeh, "Servicescape and loyalty intentions: an empirical investigation,"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 42, No. 3/4, pp. 390-422, 2008. 

  18. R. L. Oliver,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 in Retail Setting," Journal of Retailing, Vol. 57, No. 3, pp. 25-48, 1981. 

  19. D. E. Schultz and W. A. Robinson, Sales Promotion Management, NTC Business Books, pp. 99-102. 1986. 

  20. J. Rossiter and L. Percy, Advertising and Management, Mcgraw-Hill Book Company, pp. 251-255. 1987. 

  21. D. A. Garvin, Managing "Quality: The Strategic and Competitive Edge", New York: The Free Press, pp. 43-47. 1988. 

  22. Rust and R. L. Oliver, "Service Quality: Insight and Managerial Implication from Frontier", Service Quality, eds., R. T. Roland R. L. Oliver, Sage Publication, pp. 1-9. 1994. 

  23. R. L. Oliver, "Satisfaction: A Behavioral Perspective on the Consumer", Mcgraw-Hill Co., p. 15.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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