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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도시철도 부하특성을 고려한 ESS의 최적 운영방안 연구
Study on the Optimal Operation of ESS Considering Urban Railway Load Characteristic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4 no.10, 2015년, pp.1508 - 1516  

허재행 (Power System Research team, Master's space Co. Ltd.) ,  신승권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박종영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  김형익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and Computer Science, Seoul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the optimal operation of ESS (Energy Storage System) in the substation of urban railway in an economical point of view. Since the load patterns of urban railway have different characteristics with the general power demand pattern, the characteristics motivate us to develop the 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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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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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은 ESS의 최적용량이나 최적위치등을 결정하는 계획단계에서의 연구가 아니라, 이미 최적용량과 최적위치에 따라서 설치가 완료된 ESS에 대한 운영 단계에서의 연구이며, 도시 철도 부하 특성과 일반 전력부하의 특성을 비교하고 전기요금의 구성 및 계산방법을 고려하여 전체 전기요금을 절감할 수 있는 최적 ESS 운영 방안을 제안, 정식화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수요 이전을 이용하여 전기소비자의 효용감소 없이 에너지 비용을 경감할 수 있도록 ESS를 이용한 최적 전기요금 절감 방안을 제안한다.
  • 본 논문에서는 어느 수요를 이전시킬지에 따라 세 가지 운영알고리즘을 소개한다. 먼저 하루 중 피크부하를 오프피크부하 시간대로 이전하는 ‘첨두부하 절감을 위한 ESS 운영’ 방법을 소개하고, 두 번째로는 전력가격이 높은 시간대의 부하를 낮은 시간대로 이전시키는 ‘전력량요금 최소화를 위한 ESS 운영'방법을 소개한다.
  • 본 논문에서는 도시철도 변전소에 설치된 ESS의 경제적 운영을 위해 전체 전기요금의 납부금액을 최소화하는 ESS 운영 방안을 제안하였다. 첨두부하 발생 시점과 전력가격 피크 시간대가 일반적으로 다른 도시철도 부하의 경우 기 운영되던 첨두부하 절감용 ESS 운영 알고리즘을 적용할 경우 전력량요금이 증가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적용된 ESS는 1MW/2MWh 용량으로 변전소에 설치되어 운영한다고 가정하였고, 이때의 충방전 효율 η는 90%, ESS 효율을 위한 SoC 운영범위는 10-90%로 일괄 적용하였다. 충전 및 방전속도는 모두 0.
  • 최대부하값이 필요하다. 본 시뮬레이션은 1년간의 최적화를 진행함에 따라 1년 중 최대수요를 각 달의 요금적용전력으로 가정하고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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