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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분 오염에 대한 그리스의 트라이볼로지적 특성
Effect of Water Content on Tribological Characteristics of Grease 원문보기

한국정밀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33 no.1, 2016년, pp.37 - 43  

왕도영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유신성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성수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  김대은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riction of mechanical components affects the life and reliability of various machines. In order to improve the wear resistance of mechanical components, grease has been used as a lubricant. However, depending on the operating condition of the machine, the grease may be contaminated with water, whi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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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 그리스에 수분이 첨가됐을 때 윤활 특성이 변한다면 수분의 영향이라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10 wt.%의 수분이 첨가 된 그리스 시편을 35℃ heating plate에서 1 시간 동안 올려두어 첨가된 수분을 제거한 후 수행했던 마찰실험과 동일한 조건하에서 총 3회 마찰실험을 수행하였다. 또한 수분이 증발되고 나서 다시 변화된 그리스의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위와 같이 수분을 증발시킨 그리스 시편 위에 지름 0.
  • 본 연구에서는 그리스와 일정 수분을 첨가한 그리스를 이용하여 그리스에 수분이 첨가되었을 때 변화하는 윤활 특성과 마모 양상에 대해 고찰하였다. Stainless steel ball과 acrylic plate의 경계윤활조건에서 그리스에 대한 마찰특성 평가를 실시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 이때 접촉각이 클수록 소수성 특성을 가지고 접촉각이 작을수록 친수성 특성을 가지게 된다. 이와 같은 성질을 통해서 그리스에 수분이 첨가되는 경우 그리스의 특성에 변화가 생기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수분이 첨가되지 않은 그리스 시편과 10 wt.%의 수분이 첨가된 그리스 시편에 지름 0.5 mm의 물을 한 방울 떨어뜨려 물방울과 그리스 사이에 접촉각을 측정하여 두 시편의 특성 차이를 알아보았다.

대상 데이터

  • %) 그리스 시료를 도포했다. 그 후 슬라이드 글라스를 이용하여 도포된 그리스와 셀로판 테이프 위를 동시에 밀어낸 후 셀로판 테이프를 제거함으로써 그리스 시편을 준비하였다. 시편을 confocal microscope로 두께와 surface roughness를 측정한 결과 두께는 50 µm, surface roughness는 물이 첨가되지 않은 경우와 5 wt.
  • 실험에서는 다양한 산업용 기기의 베어링에 사용되는 SK ZIC ROYAL GREASE 2를 사용하였다. 이 그리스의 사용 온도 범위는 -20 - 120℃ 로 넓은 온도 범위에서 윤활 특성을 유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데이터처리

  • 도포된 그리스를 제거한 아크릴 시편의 마모율은 confocal microscope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laser focal depth를 이용한 깊이 방향 데이터를 각 시편당 마모트랙 위의 서로 다른 세 곳에서 측정하여 마모율의 평균값을 계산하였다.

이론/모형

  • 시편 표면은 gold sputter coating을 한 후에 scanning electron microscope(SEM, JEOL JSM-6610)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측정하였고 마모 특성을 평가하는데 이용하였다. 도포된 그리스를 제거한 아크릴 시편의 마모율은 confocal microscope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laser focal depth를 이용한 깊이 방향 데이터를 각 시편당 마모트랙 위의 서로 다른 세 곳에서 측정하여 마모율의 평균값을 계산하였다.
  • 마찰 계수 측정은 pin-on-disk 방식의 마찰테스트기(CSM tribometer)로 Fig. 1과 같이 수행하였다.
  • 시편 표면은 gold sputter coating을 한 후에 scanning electron microscope(SEM, JEOL JSM-6610)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측정하였고 마모 특성을 평가하는데 이용하였다. 도포된 그리스를 제거한 아크릴 시편의 마모율은 confocal microscope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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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계부품에서 마찰, 마모 등의 문제는 무엇을 결정하는 현상인가? 기계부품의 상대 운동 부위에서 발생하는 마찰, 마모 등의 문제는 기계의 수명을 결정하는 중요한 현상이다.1-3 건식 조건에서는 높은 마찰력과 심각한 마모가 발생하기 때문에 윤활제를 이용하여 접촉면간의 마찰계수를 낮추고 이를 통하여 마모를 저감시키는 기술이 널리 적용되고 있다.
윤활제인 그리스는 어떻게 구성되는가? 그리스는 기유(Base Oil), 증주제(Thickener), 첨가제(Additive)로 구성된다. 기유는 그리스의 윤활작용 및 점성력에 영향을 미치고, 증주제는 그리스의 유동 특성, 첨가제는 그리스의 내마모성과 내마찰 성능 결정에 중요 요소로 작용한다.
건식 조건에서 기계부품에서 발생하는 마모 문제를 윤활제로 해결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기계부품의 상대 운동 부위에서 발생하는 마찰, 마모 등의 문제는 기계의 수명을 결정하는 중요한 현상이다.1-3 건식 조건에서는 높은 마찰력과 심각한 마모가 발생하기 때문에 윤활제를 이용하여 접촉면간의 마찰계수를 낮추고 이를 통하여 마모를 저감시키는 기술이 널리 적용되고 있다.4-6 특히 기계 장비에서 마찰과 마모가 많이 발생하는 미끄럼베어링과 구름 베어링과 같은 부위에서는 그리스와 같은 윤활제가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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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Kim, H. J. and Kim, D. E., "Nano-Scale Friction: A Review," Int. J. Precis. Eng. Manuf., Vol. 10, No. 2, pp. 141-151, 2009. 

  2. Kim, H. J., Yoo, S. S., and Kim, D. E., "Nano-Scale Wear: A Review," Int. J. Precis. Eng. Manuf., Vol. 13, No. 9, pp. 1709-1718, 2012. 

  3. Penkov, O., Kim, H. J., Kim, H. J., and Kim, D. E., "Tribology of Graphene: A Review," Int. J. Precis. Eng. Manuf., Vol. 15, No. 3, pp. 577-585, 2014. 

  4. Yoo, S. S. and Kim, D. E., "Minimum Lubrication Technique Using Silicone Oil for Friction Reduction of Stainless Steel," Int. J. Precis. Eng. Manuf., Vol. 14, No. 6, pp. 875-880, 2013. 

  5. Moon, J. H., Lee, H. D., and Kim, S. I., "Lubrication Characteristics Analysis of an Air-Oil Lubrication System Using an Experimental Design Method," Int. J. Precis. Eng. Manuf., Vol. 14, No. 2, pp. 289-297, 2013. 

  6. Yoo, S. S. and Kim, D. E., "Vapor Phase Lubrication Using High Molecular Weight Lubricant for Friction Reduction of Metals," Int. J. Precis. Eng. Manuf., Vol. 15, No. 5, pp. 867-573, 2014. 

  7. Azevedo, N. G., Farias, J. S., Bastos, R. P., Teixeira, P., Davim, J. P., et al., "Lubrication Aspects during Single Point Incremental Forming for Steel and Aluminum Materials," Int. J. Precis. Eng. Manuf., Vol. 16, No. 3, pp. 589-595, 2015. 

  8. Lundberg, J. and Hoglund, E., "A New Method for Determining the Mechanical Stability of Lubricating Greases," Tribology International, Vol. 33, No. 3, pp. 217-223, 2000. 

  9. Komatsuzaki, S., Uematsu, T., and Kobayashi, Y., "Change of Grease Characteristics To the End of Lubricating Life," NLGI Spokesman, Vol. 63, No. 12, pp. 22-29, 2000. 

  10. Cann, P., Doner, J., Webster, M., and Wikstrom, V., "Grease Degradation in Rolling Element Bearings," Tribology Transactions, Vol. 44, No. 3, pp. 399-404, 2001. 

  11. Cann, P. M., "Grease Degradation in a Bearing Simulation Device," Tribology International, Vol. 39, No. 12, pp. 1698-1706, 2006. 

  12. Kim, T. J., "EHL Analysis of the Ball Joint Contact in a Reciprocating Compress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y and Lubrication Engineers, Vol. 19, No. 2, pp. 85-93, 2003. 

  13. Hurley, S., Cann, P. M., and Spikes, H. A., "Lubrication and Reflow Properties of Thermally Aged Greases," Tribology Transactions, Vol. 43, No. 2, pp. 221-228, 2000. 

  14. Mota, V. and Ferreria, L. A., "Influence of Grease Composition on Rolling Contact Wear: Experimental Study," Tribology International, Vol. 42, No. 4, pp. 569-574, 2009. 

  15. Lee, C. H., Choi, J. Y., Cho, W. O., Jeon, I. S., and Yun, H. C., "Grease Degradation Analysis in Driveshaft Joints," Proc. of the KSTLE Spring Conference, pp. 121-122, 2010. 

  16. Lim, Y. K., Lee, E. H., Lee, J. M., and Jeong, C. S., "Performance of Automative Wheel Bearing Grease by Water Content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y and Lubrication Engineers, Vol. 27, No. 5, pp. 275-280, 2011. 

  17. Lim, Y. K., Ham, S. Y., Lee, J. M., and Jeong, C. S., "Decomposition of Thickener in Grease by Water Contamin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y and Lubrication Engineers, Vol. 28, No. 1, pp. 33-3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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