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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속조인트용 그리스 마찰특성 연구
Research on Friction Characteristics of Constant Velocity Joint Grease 원문보기

윤활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Tribologists and Lubrication Engineers, v.29 no.4, 2013년, pp.223 - 227  

이승욱 (현대자동차 재료분석팀) ,  배대윤 (현대자동차 재료분석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GAF (generated axial force) is produced at a plunging-type CVJ (constant velocity joint). A high GAF can cause vibrations in a vehicle. Grease is used to reduce friction between the roller and the track of the outer case of a CVJ. The grease performance depends on the surface conditions and opera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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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고온과 저온의 광범위한 온도범위에서Plunging CVJ의 축력 저감이 가능한 저마찰형 그리스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최적의 첨가제 조합을 찾는 연구를 하였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에서는 2.1에서 분석한 CVJ 하우징의표면의 특이성에 기인하여 금속염 피막과 유기계 피막의 적절할 조합이 마찰계수를 낮 출 수 있으리라는 가정하에 대상 첨가제를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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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lunging CVJ는 언제 축력이 발생하는가? Plunging CVJ는 축방향 움직임에 따라, 절각상태에서 회전시 축력이 발생한다. 이 축력은 트랙면과 롤러의 상대운동에 의해 발생되는 축방향 마찰력으로 엔진/변속기의 진동과 공진하여 차량의 횡방향 요동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전륜 구동 차량에서 구동축은 어떻게 구성되나? 전륜 구동 차량에서 구동축(Driveshaft)은 차륜측의 Fixed CVJ와 변속기측의 Plunging CVJ그리고 두 조인트를 연결해 주는 샤프트로 구성되어 있다. 다음 Fig.
가혹해진 주행조건에 적합한 CVJ용 그리스 개발을 위해 첨가제 조합에 대한 연구를 진행한 결과는? 1. MoDTC, ZnDTP, ZnStearate등의 첨가제를 단독으로 사용시 보다 첨가제를 조합 하여 사용시 마찰저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2. MoDTC, ZnDTP, ZnStearate 첨가제를 조합하여 CVJ의 작동온도 25~150℃ 및 고주파 열처리된 거친 표면에 최적 윤활특성을 나타내는 조합을 찾을 수 있었다. 3. 축력시험 결과 7~26%의 축력저감이 있어 NVH 개선이 가능한 그리스 개발이 가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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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 Park, "A Study on Axial Force of Tripod Constant Velocity Joint," KSAE Fall Conference Proceedings, pp.1008-1013, 2007. 

  2. S. T. Oh, "Vehicle Shudder Associated with Axial Thrust Force of C.V.Joint for Automobile," Transactions of KSAE, Vol.4, No.2, pp.198-208, 1996. 

  3. S. T. Oh, "A Study on the Vehicle Shudder Associated with Axial Force of Tripod Joint for Automobile," Transactions of KSAE, Vol.5, No.6, pp.53-63, 1997. 

  4. Gareth Fisf and James Cole, "Tribology and Lubrication Requirement of Constant Velocity Joint," SAE 980835, 1998. 

  5. Chul-Hee Lee, Jae-Young Choi, In-Sik Jeon, Won- Ho Cho, and Hyuk-Chae Yun, "Grease Degradation in Constant Velocity (CV) Joints," STLE, Tribology Transaction, Vol. 54, 825-831, 2011. 

  6. Masayoshi Muraki, "Synergistic Effect on Frictional Characteristics Under Rolling-sliding Conditions due to a Combination of Molybdenum Dialkyldithiocarbamate and Zincdialkyldithiophosphate," Tribology international, Vol. 30, No.1 pp. 69-75, 1997. 

  7. R. Unnikrishnan, "Additive-additive interact ion : an XPS study of ZDDP on AW/EP characteristics of molybdenum based additives," Wear, Vol. 252 pp. 240-249, 2002. 

  8. Young Whan Kim, "Friction Reduction with oilsoluble Molybdenum Dialkyle Dithio Carbamate and Environmental Effect," KSTLE, Vol. 6, No. 1, pp. 68-73, 1990. 

  9. J Crawford, A Psaila, In RM Mortier and ST Orszulik, eds. "Chemisty and Technology of Lubricants," Miscellaneous Additives. London, pp. 160-165, 1992. 

  10. Jian-Huei Choo, "Influence of Organic Friction Modifier on Liquid Slip : A New Mechanism of Organic Friction Modifier Action," Tribo lett., Vol. 27, pp. 239-24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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