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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층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신용카드 선택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election Factors in Credit Cards by the Lifestyle of Elderly Groups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6 no.1, 2016년, pp.29 - 50  

서경환 (숙명여자대학교 실버산업전공) ,  김숙응 (숙명여자대학교 실버비즈니스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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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2018년 고령사회로의 진입이 예상되며 기대수명 또한 대폭 증가하여 100세시대가 도래하였다. 이에 따라 실버층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베이비 부머의 실버층 편입으로 실버비즈니스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현 상황에서 대표적인 지급결제 수단인 신용카드는 1인 다카드 보유 형태이다. 따라서 신용카드 기업들이 무한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른 실버층에 대한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고령화 사회의 진전과 소득수준 향상으로 실버층의 소비패턴이 크게 변화함에 따라 실버층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신용카드 사용동기와 신용카드 선택요인들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라이프스타일 중 타인배려 요인이 신용카드 사용동기의 편의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여가 요인은 신용카드 사용동기의 실속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선택요인에 있어서는 라이프스타일 요인 중 개성 요인과 유행 요인이 신용카드 선택요인 중 과시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유행 요인은 경제성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연구는 신용카드 기업들이 보다 효율적인 대고객 서비스 프로그램 개발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motivation of using and choosing factors in credit cards. These results indicate that considerate of other people factor may emphasize the convenience and safety in using credit cards, while the leisure factor may prefer the real-worth factor as they kno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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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보편적으로 특히 기업차원에서의 이 시장에 대한 많은 부정적인 고정관념과 편견 때문에 현재 실버세대에 대한 비즈니스 측면의 연구는 매우 제한적이다. 따라서 이 연구는 실버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신용카드 사용동기와 신용카드 선택요인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실버층 인구 통계적 특성에 따라 라이프스타일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2: 라이프스타일은 신용카드 사용동기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라이프스타일은 신용카드 선택요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신용카드 사용동기는 신용카드 선택요인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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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어떤 수준인가?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2018년 고령사회로의 진입이 예상되며 기대수명 또한 대폭 증가하여 100세시대가 도래하였다. 이에 따라 실버층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베이비 부머의 실버층 편입으로 실버비즈니스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가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어떤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가? 우리나라의 고령화 속도는 세계 최고의 수준으로 2018년 고령사회로의 진입이 예상되며 기대수명 또한 대폭 증가하여 100세시대가 도래하였다. 이에 따라 실버층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베이비 부머의 실버층 편입으로 실버비즈니스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현 상황에서 대표적인 지급결제 수단인 신용카드는 1인 다카드 보유 형태이다.
우리나라 신용카드 시장 환경에서 마케팅비용이 증가하는 원인은? 한편, 우리나라 신용카드 시장 환경은 경쟁이 심화되면서 신규회원 모집을 위한 리워드, 마일리지, 할인서비스, 무이자할부 제공 등으로 인한 마케팅비용이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신용카드와 관련된 마케팅전략도 신규 고객 유치 전략에서 탈피하여 기존 고객 대상으로 신용카드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도록 하기 위해, 카드사 간 마케팅 경쟁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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