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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업생산지수와 서비스업도소매지수와의 상호연관성에 관한 연구
Study on Interrelation between the Service Industrial Production Index and the Service Industrial Wholesale and Retail Index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6 no.1, 2016년, pp.83 - 95  

김주일 (경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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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서 제공한 서비스업생산지수와 서비스업도소매지수를 가지고 상호간의 연관성을 분석하였다. 분석을 위한 통계분석 기간은 2000년 1월부터 2015년 9월까지 15년 9개월간의 월별자료 189개를 사용하였고, 분석도구로는 E-Views 6을 이용하여 VAR 모형을 통한 그랜저 인과관계분석(Granger Causality test)과 충격반응분석(Impulse Response Function) 및 분산분해(Variance Decomposition)를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그랜저 인과관계 분석결과(Granger Causality test) 상승률과 변동성에 있어서 서비스업생산지수와 서비스업도소매지수 상호간에 예측력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충격반응함수(Impulse Response Function)분석결과 서비스업생산지수와 서비스업도도소매지수에 사이에 충격이 존재하여 일정시차까지 영향을 미치다가 사라짐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다른 산업뿐만 아니라 서비스업산업에 있어서도 생산량은 어느 정도 도소매업체의 판매량을 예측할 수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분산분해(Variance Decomposition) 분석결과 서비스업도소매지수는 일정시차동안 73.65%~65.59%의 서비스업생산지수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서비스업생산지수는 일정시차동안 0.97%~1.92%의 서비스업도소매지수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나 영향력이 미미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다양한 지수를 대상으로한 상호간의 가격발견을 통한 상호연관성을 분석한 기존의 연구방법을 확장하여 서비스업생산지수와 서비스업도소매지수와의 가격발견 기능을 파악하는데 기여하였다고 사료된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는 물가지수를 관리하고 있는 정부에게 물가정책을 수립하는데 의미를 부여하고, 각종 지수를 관리하고 있는 한국은행 및 통계청에게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 대한 한계점으로는 물가지수를 이용한 선행연구가 많지 않아서 좀 더 체계적인 분석이 부족하다는 점과 구조변화 시점을 구분하여 분석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따라서 다양한 물가지수를 활용한 후속연구와 구조변화를 전후를 대상으로 한 추가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examine the information transmission between the Service Industrial Production Index and the Service Industrial Wholesale and Retail Index, based on the returns data offered by the Korea Bank. The data includes daily return data from January 2000 to September 2015. Utilizing a dynamic analytical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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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본 번들 프로그램에서 스티칭 시 나타난 오류를 Autopano Video Pro와 Autopano Giga의 기능들을 사용하여 더욱 효율적이고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스티칭 기법을 찾는 것에 중점을 두고 연구하였다.
  • 본 연구는 일반인들도 360˚ 카메라를 이용하여 비교적 손쉽게 완성도 높은 VR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스티칭 기법을 찾아 제언하는 것이 목적이다.
  • 하지만, 본 연구의 목적에 맞는 이안식 일체형 360˚ 카메라 영상의 효율적인 스티칭 기법을 연구하기 위해 기본 번들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분석하였고, 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Autopano Video Pro와 Autopano Giga의 기능들을 활용하여 스티칭의 완성도를 높이고 좀 더 나은 VR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방법을 찾아 제시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 둘째, 카메라 조작이 모바일 디바이스에 의존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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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안식 일체형 360˚ 카메라는 어떤 경우를 의미하는가? 이안식 일체형 360˚ 카메라는 광각의 어안렌즈 두 개가 본체 하나의 앞뒤에 붙어있는 경우를 의미한다. 360˚ 카메라는 파노라마의 한 일종으로 360˚ 모든 방향의 경치 등을 카메라에 담는다.
VR 영상 콘텐츠란 무엇인가? VR 영상 콘텐츠는 VR(virtual reality)의 기술로 만들어진 영상 콘텐츠로써 가상공간에 참여하여 공간감을 느끼고 입체적인 영상을 감상할 수 있는 콘텐츠이다[1]. 가장 큰 특징은 몰입감과 상호작용성이라 할 수 있다[2].
이안식 일체형 360˚ 카메라의 어안렌즈 두 개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여기에 사진만이 아닌 동영상의 개념도 추가된 형태이다[4]. 앞뒤의 어안렌즈 두 개는 각각 180˚ 화면을 촬영하여 360˚ 이미지 및 영상을 만든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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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Baillie, R. T. (1989), Commodity prices and aggregate inflation: Would a commodity price rule be worthwhile?, Carnegie-Rochester Series on Public Policy, 31, 185-240. 

  2. Boughton, J. M. and Branson, W. (1988), Commodity prices as a leading indicator of inflation, IMF Working paper. 

  3. Clark, Todd E. (1995), Do Producer Prices lead Consumer Prices?, The Federal Reserve Bank of Kansas City Economic Review, Third Quarter, 25-39. 

  4. Dickey, David and Wayne, A. Fuller (1979), Distribution of the Estimators for Autoregressive Time Series With Unit Root, Journal of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Vol 74. 

  5. Hwang, Sung S. (2004), "The Relationship between Stock Index and Option Markets: An Empirical Analysis Using Put-Call Parity", Journal of CEO and Management Studie, 7(2), 167-184. 

  6. Johansen, Soren (1991), Estimation and Hypothesis Testing of Cointegration Vectors in Gaussian Vector Autoregressive Models, Econometrica, 59(6) 1551-1580. 

  7. Kim, Jae I. and Kim, J. I. (2014), Study on interrelation between Stock Price and Macroeconomic Variables, Journal of CEO and Management Studie, 17(3), 163-186. 

  8. Kim, Joo I. and Moon, G. H. (2013), Study on Interrelation between PPI and CPI Using Rice Index in Korea, Journal of CEO and Management Studie, 16(1), 1-16. 

  9. Kim, Min S. and Kang, K. H. (2005), The Long-term Relation Analysis between PPI and CPI in Korea, Korea Financial Research, 19(2), 165-199. 

  10. Kim, Sung W. (2010), The Effect of China on Korean Consumer Prices, Journal of CEO and Management Studies, 13(2), 227-247. 

  11. Lee, Chung Y. (1996),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 prices and producer prices and Consumer Price Changes in factors, Korea Financial Research, 6(4), 1-22. 

  12. Lee, Tae H. (1996), Transmission of producer prices through stages of processing, University of California Working paper 

  13. Nam, Joo H. (1993), Analysing Causal Relationships between the interest rates and inflation, The Korean Journal of Financial Management, 10(2), 161-179. 

  14. Oh, Seung G. (2006), Comparison between Stochastic Binomial Model of interest rate and Term Structure of Forward rate, Journal of CEO and Management Studie, 9(2), 105-117. 

  15. Pecchenino, R. A. (1992), Commodity prices and the CPI : Cointegration, information, and signal extraction, International Journal of Forecasting 7, 493-500. 

  16. Phillips, Peter and Pierre Perrons (1988), Testing for a Unit Roots in Time Series Regression, Biometrica, 75, 335-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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