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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복 처분행동의 결정요인과 효과
Exploring the Determinants of Clothing Disposition Behavior and their Effect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0 no.5, 2016년, pp.879 - 893  

안수경 (전남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determinants of clothing disposition and examines their effect on the dimensions of clothing disposition behavior. The data of 316 women were collected nationwide using an online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This study initially identified five types of disposition behav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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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의복 처분행동에 영향을 주는 제품, 개인, 상황변수를 포함하는 결정요인과 의복 처분행동에 대한 그 효과를 밝혀내는 것이다. 개인요인 중에 인구통계적 변수는 일부 문헌에서는 인구통계적 변수만을 중점적으로 다룰 만큼 중요한 변수이며, 또한 다른 변수들과 달리 명목척도로 측정하므로 이를 부각시키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따로 구분하여 확인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 첫째, 의복 처분행동에 영향을 주는 제품, 개인, 환경적 요인들을 모두 고려하는 개념적 틀을 마련했다. 기존의 처분행동 연구들이 환경의식이나 사회책임적 소비태도 같은 특정 요인이나 재활용과 같은 특정 처분행동에 국한되어 있는 반면에, 본 연구는 다양한 요인들과 처분 행동 유형을 포함하는 전체적 관점에서 처분행동의 결정요인의 영향력을 살펴봄으로써 유형별로 영향요인이 상이함을 밝혔다. 또한, 심층면접이나 참여관찰 등의 질적 연구와 이론 중심의 기존 연구들의 결과를 통합하여 실증적으로 확인하였다는데 학문적으로 그 의의가 있다.
  • , 1995; Morgan & Birtwistle, 2009)이나 참여관찰(Albinsson & Perera, 2009) 등의 질적 연구를 바탕으로 개념적 구분에만 집중되어 있으므로, 이론 중심의 기존 연구들의 결과를 통합하여 실증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비자의 의복 처분행동에 대한 결정요인과 그 효과를 밝혀내기 위해 의복 처분행동의 유형과 의복 처분에 대한 결정요인들을 밝혀내고, 의복 처분의 결정요인이 특정 의복 처분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의복 처분행동의 결정요인과 그 영향력을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의복 처분을 결정하는 요인들과 의복 처분행동의 차원을 밝혀내고, 의복 처분의 결정요인의 처분행동 유형에 대한 영향력 검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의복 처분행동에 영향을 주는 제품, 개인, 상황변수를 포함하는 결정요인과 의복 처분행동에 대한 그 효과를 밝혀내는 것이다. 개인요인 중에 인구통계적 변수는 일부 문헌에서는 인구통계적 변수만을 중점적으로 다룰 만큼 중요한 변수이며, 또한 다른 변수들과 달리 명목척도로 측정하므로 이를 부각시키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따로 구분하여 확인한다.
  • 연구문제 2. 의복 처분의 결정요인이 의복 처분행동의 차원들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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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비자 행동은 어떻게 구분되는가? 일반적으로소비자 행동은 소비결정, 취득, 사용, 사용 후 처분의 네 가지 차원, 혹은 취득, 소비, 처분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된다(Haws et al., 2008; Henry, 1991).
의복 소비를 하며 거치는 단계는 다른 소비와 어떻게 다른가? 특히, 의복 소비는 다른 제품군에 비해 매우 폭 넓고 복잡한 단계를 거친다. 의복 소비의 정보탐색, 취득, 사용, 보관, 처분, 처분 후 평가까지의 각 단계는 모든 사람이 경험하는 일이며, 타 제품들과는 달리 매일 소비한다는 점에서 독특한 특성을 지닌다(Ha-Brookshire & Hodges, 2009). 이와 같은 ‘매일의소비’를 위 해소비자들은 새 의복을 구입하고, 새 의복을 구입하는 동안 계속해서 처분을 하게 되는데(Chu & Liao, 2007; Ha-Brookshire & Hodges, 2009), 이 처분은 새로운 아이덴티티와 라이프스타일과 관련 있어서(Cherrier & Murray, 2007), 새로운 취득으로 순환되기 때문에 소비자 행동의 패러다임을 포괄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처분에 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 된다.
처분행동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변수를 통해 무엇을 알 수 있는가? 처분행동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는 변수는 사회적 환경과 소속감이었으며, 이에 비해 자기개념과 감정적 연상은 아무런 영향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처분행동에는 감정과 같은 개인차원의 요인들보다는 제품 자체의 가치나 상황적 요인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바람직한 의복 처분행동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분위기와 시스템의 구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지역사회는 물론 기업차원에서의 교육이나 홍보, 시설물설치, 재활용이나 기부 이벤트 등을 활용하여 기업의 이미지 제고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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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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