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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3 no.4, 2015년, pp.348 - 356
노창균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박범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 문병섭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도로연구소)
In 2026, in ten years from now, Korea is expected to enter into a super aged society. By facing this social phenomenon, analyzing the elderlies and preparing measures are needed among society. In the transportation field, the traffic accidents which are related to the elderly pedestrians have dras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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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립은 어떻게 이루어집니까? | (2012) 등 물리학 및 물리치료학 분야의 연구에서는 보행속도를 이용한다. 보행 보조기구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보행할 수 있는 상태를 보행자립이라 할 때, 보행자립은 체격, 건강관련 요인, 운동관련 요인 등 각종 요인의 복합적인 관계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다. 각 요인의 복합적 작용에 의해 보행이 원활히 이루어지는 경우 일정 수준 이상의 보행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 | |
실버존을 제외한 일반도로 횡단시 안전한 일정 수준 이상의 보행속도는 어느정도입니까? | 8m로 보행속도를 가정하여 녹색신호시간을 설계하고 있다. 즉, 실버존을 제외한 일반도로의 경우 보행속도가 1m/s이하인 경우 안전한 도로횡단을 보장하지 못한다. 이와 같이 보행속도는 보행능력을 판단하는 기준일 뿐만 아니라, 보행시 가장 큰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도로의 횡단 가능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이다. | |
실버존은 어떠한목적으로 어디에 지정됩니까? | 이와 같은 고령자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2007년 5월 1일부터 노인보호구역인 실버존을 시행하고 있다. 실버존은 노인복지시설, 노인휴게시설 등 고령자의 이용 빈도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반경 300m 이내로 지정되며, 해당 시설의 통행로 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노인교통사고를 저감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행신호시간 확대, 무단횡단 금지 표지판 및 차량의 속도를 저감시키기 위한 시설 등을 설치하도록 하였다(Law No. 11443, 2012). 그러나 이와 같은 시설은 차량의 속도 저감을 위한 목적으로 설치하는 과속방지턱 및 횡단시설에 설치하는 안전시설, 주차장 이전 등을 포함하는 등 차량과 관련된 내용으로 한정 되어 있을 뿐 보행과 관련된 부분은 제외되어 있다. |
Danneskiold-Samsoe B., Bartels E. M., Bulow P. M., Lund H., Stockmarr A., Holm C. C., Watjen I., Appleyard M., Bliddal H. (2009), Isokinetic and Isometric Muscle Strength in a Healthy Population With Special Reference to age and Gender, Acta. Physiol., 197, 1-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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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w No. 11 443 (2012), Act on Convenience Promotion Guaranteed for Disabled.Elderly.Maternity (노인.임산부등의편의증진보장에관한법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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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rk N. C. (2014), 2.6 Pedestrian Elderly are Death in Traffic Accidents... Five Times the OECD Average (노인 하루 2.6명 보행 중 교통사고로 숨져... OECD 평균 5배, 국정감사 보도자료 86(박남춘 의원)), (Origin Data Source: National Police Agency).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Traffic Operations Department, 'Science in Traffic' How Set the Crosswalk Pedestrian Signal Set? ('신호등 속 과학' 횡단보도 보행신호시간 어떻게 정해지나) (URL: http://traffic.seoul.go.kr/archives/12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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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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