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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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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10년 뒤인 2026년 우리나라는 초고령화 사회(super aged society)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사회 전반적인 모든 분야에서 고령자 분석 및 대책 마련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교통 분야에서도 고령자의 보행 교통사고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점을 고려하여 이를 줄이기 위한 연구개발과 정책적 보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고령자의 보행행태, 보행능력, 보행영향 요인 등의 기초적인 연구가 전무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논문 검토를 통해 보행능력(보행속도)을 일반, 건강, 운동요인 등 3개 분야로 구분하였다. 평균나이 72.6세의 고령자 52명을 대상으로 면접, 국민체력 100, SPBB, Cybex 등의 다양한 방법과 측정도구를 종합하여 3개 분야 총 12개의 세부 요인에 대한 측정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 일반요인인 연령, 체격 등은 보행속도에 미치는 영향이 적었으며, 건강요인 중에는 하지 신근, 운동요인 중에는 평형성, 협응성, SPPB가 가장 보행속도에 가장 많은 영향이 있음을 도출하였다. 이를 활용하여 고령자의 보행능력을 측정하는 보행자립도 모형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모형은 고령자의 보행능력의 진단하여 교통 분야 고령자 보행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2026, in ten years from now, Korea is expected to enter into a super aged society. By facing this social phenomenon, analyzing the elderlies and preparing measures are needed among society. In the transportation field, the traffic accidents which are related to the elderly pedestrians have dras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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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 문헌에서 검토한 보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연령, 체중, 키 등 일반적인 신체 조건 이외에도 균형성, 평형성, 협응성 및 하지근력 등 다양한 요인이 보행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령자를 대상으로 상기 제시된 요인을 실측하여 분석하고, 모형 개발에 활용하였다.
  • 모형은 변수의 개수는 최소화 하고, 설명력이 높을 수록 보다 우수한 모형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보행능력(속도)에 대한 설명력이 높은 변수만을 선택하여 모형 구축에 활용하였으며, 수정된 R제곱이 최소 0.3이상으로 설명력이 확보되는 모형을 구축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고령자 보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기초연구로, 기존 고령자 정책의 기준이 되는 연령이 고령자 보행에 미치는 영향이 어느 정도인지, 연령 이외 어떤 변수가 보행에 영향을 얼마나 미치는지를 최우선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고령자 보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최종적으로 도출하고, 도출된 요인을 이용하여 모형을 구축하였다.
  • 그러나 고령자의 보행능력 측정을 위한 장비 및 기법은 개발된 바 없으므로 고령자 보행 서비스 정의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고령자의 보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 도출된 요인을 이용하여 고령자의 보행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모형을 정립하였다. 이와 같은 고령자 보행능력 측정 모형을 통해 필요로 하는 안전시설 및 각 시설이 갖추어야 할 사항 등을 선정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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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행자립은 어떻게 이루어집니까? (2012) 등 물리학 및 물리치료학 분야의 연구에서는 보행속도를 이용한다. 보행 보조기구에 의존하지 않고 독립적으로 보행할 수 있는 상태를 보행자립이라 할 때, 보행자립은 체격, 건강관련 요인, 운동관련 요인 등 각종 요인의 복합적인 관계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다. 각 요인의 복합적 작용에 의해 보행이 원활히 이루어지는 경우 일정 수준 이상의 보행속도를 유지할 수 있다.
실버존을 제외한 일반도로 횡단시 안전한 일정 수준 이상의 보행속도는 어느정도입니까? 8m로 보행속도를 가정하여 녹색신호시간을 설계하고 있다. 즉, 실버존을 제외한 일반도로의 경우 보행속도가 1m/s이하인 경우 안전한 도로횡단을 보장하지 못한다. 이와 같이 보행속도는 보행능력을 판단하는 기준일 뿐만 아니라, 보행시 가장 큰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도로의 횡단 가능 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이다.
실버존은 어떠한목적으로 어디에 지정됩니까? 이와 같은 고령자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2007년 5월 1일부터 노인보호구역인 실버존을 시행하고 있다. 실버존은 노인복지시설, 노인휴게시설 등 고령자의 이용 빈도가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반경 300m 이내로 지정되며, 해당 시설의 통행로 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노인교통사고를 저감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행신호시간 확대, 무단횡단 금지 표지판 및 차량의 속도를 저감시키기 위한 시설 등을 설치하도록 하였다(Law No. 11443, 2012). 그러나 이와 같은 시설은 차량의 속도 저감을 위한 목적으로 설치하는 과속방지턱 및 횡단시설에 설치하는 안전시설, 주차장 이전 등을 포함하는 등 차량과 관련된 내용으로 한정 되어 있을 뿐 보행과 관련된 부분은 제외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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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Danneskiold-Samsoe B., Bartels E. M., Bulow P. M., Lund H., Stockmarr A., Holm C. C., Watjen I., Appleyard M., Bliddal H. (2009), Isokinetic and Isometric Muscle Strength in a Healthy Population With Special Reference to age and Gender, Acta. Physiol., 197, 1-68. 

  2. Gally PM, Forster AL. (1999), Human Movement, Churchill Livingstone, 197-206. 

  3. Green J., Forster A., Young J. (2002), Reliability of Gait Speed Measured by a Timed Walking Test in Patients One Year After Stroke, Clin. Rehabil., 16(3), 306-314. 

  4. Ikezoe T., Mori N., Nakamura M., Ichihashi N. (2011), Atrophy of the Lower Limbs in Elderly Women: is it Related to Walking Ability?, Eur. J. Appl. Phys., 111(6), 989-995. 

  5. Law No. 11 443 (2012), Act on Convenience Promotion Guaranteed for Disabled.Elderly.Maternity (노인.임산부등의편의증진보장에관한법률). 

  6. National Fitness Award Homepage (URL: http://nfa.sports.re.kr/nfa/). 

  7. Park J. S., Choi E. Y., Hwang T. Y. (2002), The Effects of Strengthening Leg Muscular Strength on the Elderly's Walking and Balance Ability, J. Korean Soc. Phys. Ther., Korean Society of Physical Therapy, 14(2), 133-144. 

  8. Park M. H., Park H. J., Oh D. W. (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Physical Characteristics and Walking Ability in Elderly: A Cross-Sectional Study, J. Korea Acad. Industr. Coop. Soc.,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6), 2664-2671. 

  9. Park R. J., Son H. H., Cho J. S., Oh H. J., Lee H. H., Lee M. H., Kim S. G. (2011), Correlations between SPPB, FRT, and TUG in Hospitalized Frail People -The Timed Up and Go test, the Functional Reaching Test, and the Short physical performance battery-, J. Korean Soc. Phys. Ther., 23(2), Korean Society of Physical Therapy, 17-21. 

  10. Park S. J., Lee J. S., Kang D. H., Jung E. H., Park S. B. (2007), Study on Walking Speed and Stride of Age (연령에 따른 보행속도 및 보폭에 대한 고찰), Ergon. Soc. Korea Proceedings,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430-434. 

  11. Park N. C. (2014), 2.6 Pedestrian Elderly are Death in Traffic Accidents... Five Times the OECD Average (노인 하루 2.6명 보행 중 교통사고로 숨져... OECD 평균 5배, 국정감사 보도자료 86(박남춘 의원)), (Origin Data Source: National Police Agency). 

  12. Seoul Metropolitan Government Traffic Operations Department, 'Science in Traffic' How Set the Crosswalk Pedestrian Signal Set? ('신호등 속 과학' 횡단보도 보행신호시간 어떻게 정해지나) (URL: http://traffic.seoul.go.kr/archives/123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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