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 검색어에 아래의 연산자를 사용하시면 더 정확한 검색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색연산자
검색연산자 기능 검색시 예
()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연산자 예1) (나노 (기계 | machine))
공백 두 개의 검색어(식)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나노 기계)
예2) 나노 장영실
| 두 개의 검색어(식) 중 하나 이상 포함하고 있는 문서 검색 예1) (줄기세포 | 면역)
예2) 줄기세포 | 장영실
! NOT 이후에 있는 검색어가 포함된 문서는 제외 예1) (황금 !백금)
예2) !image
* 검색어의 *란에 0개 이상의 임의의 문자가 포함된 문서 검색 예) semi*
"" 따옴표 내의 구문과 완전히 일치하는 문서만 검색 예) "Transform and Quantization"

논문 상세정보

간호대학생의 자기성찰과 자아존중감 및 공감능력이 행복지수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Self-reflection, Self-esteem, and Empathy on Happiness Index in Nursing Students

Abstract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levels of self-reflection, self-esteem, and empathy and identify influential factors on happiness index in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data was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s from a convenience sample of 275 nursing students. The data was analyzed with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multiple regression. Results: Mean scores of self-esteem, empathy and happiness index were 3.55, 2.89, 3.43, and 66.76, respectively. Self-understanding, self-esteem, and economic status had significant positive effects with a 42% of explained variance of the happiness index. Conclusion: The results suggest that self-understanding, self-esteem, and economic status should be considered as factors when developing intervention strategies to increase the level of the happiness index among nursing students.

본문요약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성찰, 자아존중감, 공감능력과 행복지수를 파악하고 이들 변인과의 관계를 확인하여, 행복지수의 영향 요인을 규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로, 간호대학생의 교육성과를 높이기 위한 교육과정뿐 아니라 간호대학생 개개인의 삶의 질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성찰, 자아존중감, 공감능력과 행복지수를 파악하고 이들 변인과의 관계를 확인하여, 행복지수의 영향 요인을 규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로, 간호대학생의 교육성과를 높이기 위한 교육과정뿐 아니라 간호대학생 개개인의 삶의 질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성찰지능
자기성찰지능이란 무엇인가?
자신의 느낌, 욕구, 두려움, 자신의 개인사와 자신의 강점, 약점, 미래의 계획과 목표에 대해 인식하는 능력

이러한 자기성찰의 인지적 바탕이 되는 개념으로 자기성찰지능을 들 수 있다[9]. 자기성찰지능은 자신의 느낌, 욕구, 두려움, 자신의 개인사와 자신의 강점, 약점, 미래의 계획과 목표에 대해 인식하는 능력으로 자기성찰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자신에 대한 건강한 행동모델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감정, 목표, 강점과 약점 등을 잘 파악해 인생에서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고 한다[10]. Kwon [10]은 이러한 자기성찰지능의 하위요인을 자기이해, 자기조절, 자기설계로 나누었으며, 자신에 대한 인지적, 정의적 특성에 대한 성찰을 다루는 것으로 정서를 포함한 개인의 이해와 조절 및 자기설계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능력으로 보았다.

자아존중감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인가?
개인이 자신을 유능하고 중요하며, 성공적이고 가치롭다고 믿는 정도와 이를 어느 정도 인정하는가의 태도를 말하는 것

자아존중감은 개인이 자신을 유능하고 중요하며, 성공적이고 가치롭다고 믿는 정도와 이를 어느 정도 인정하는가의 태도를 말하는 것으로[3],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개념이다. 즉 개인의 바람직한 적응과 자아실현에 중요한 요소로 인간의 행동, 감정, 동기, 성취 및 인간관계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영향을 미치는 개념이다[4].

자아존중감
자아존중감은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가?
개인의 바람직한 적응과 자아실현에 중요한 요소로 인간의 행동, 감정, 동기, 성취 및 인간관계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영향을 미치는 개념이다

자아존중감은 개인이 자신을 유능하고 중요하며, 성공적이고 가치롭다고 믿는 정도와 이를 어느 정도 인정하는가의 태도를 말하는 것으로[3],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개념이다. 즉 개인의 바람직한 적응과 자아실현에 중요한 요소로 인간의 행동, 감정, 동기, 성취 및 인간관계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영향을 미치는 개념이다[4]. 간호대학생의 건강행태와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가 주관적 행복지수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한 Nam과 Lee [5]의 연구에서도 자아존중감이 간호대학생의 행복지수에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며, 행복지수에 미치는 영향력도 높았음을 보고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30)

  1. 1. Diener.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1984;95:542-575. 
  2. 2. Jeong EJ. South Korean youngsters back at the bottom of OECD happiness rank. The Hankyoreh. 2016 May 3:Sect.10. 
  3. 3. Chung MS. The relations of self-esteem, practical performance, and practical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009;18(1):60-68. 
  4. 4. Park SY, Kim JK, Lee TY. Effect of occupational therapy volunteering on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university students.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1;11(2):376-384. 
  5. 5. Nam MH, Lee MR.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dex of health behavior,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ion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4;12(10):363-374. http://doi.org/10.14400/JDC.2014.12.10.363. 
  6. 6. Jung M. Influence of ego states, self esteem, and empath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5;16(7):4614-4620. http://dx.Doi.org/10.5762/KAIS.2015.16.7.4614. 
  7. 7. Hong SR.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on altruism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2012;14(4):71-92. 
  8. 8. Csank PA, Conway M. Engaging in self-reflection changes self-concept clarity: on differences between woman and men, and low-and high-clarity individuals, Sex roles. 2004;50:469-480. 
  9. 9. Ko JH, Song HJ. The influence of intrapersonal intelligence on posttraumatic growth: Mediating effect of meaning in lif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5;22(2):245-268. 
  10. 10. Kwon OJ. The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intelligence assessment scale and enhancement program for elementary students. [Desertation] Daeje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2008. p1-162. 
  11. 11. Choi ML. The relations among sensitivity intelligence, self-management and self-reflection of the Athlete.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2015;54(3):231-242. 
  12. 12. Ahn HR, Pai HJ. The effects of self understanding and family system functioning group therapy on the self-esteem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1995;4(2):38-59. 
  13. 13. Chung MS. Relation on self-esteem,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reinforcing competence in communicaion of nursing students. J of Korean Acad Soc Nur Educ. 2014;20(2):332-340. 
  14. 14. Brunero, S, Lamont, S, Coates, M. A review of empathy education in nursing. Nursing Inquiry. 2010;17(1):65-74. 
  15. 15. Kang MO.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and empath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hilosophical History. 2015;47:207-238. 
  16. 16. Kim YH, Lee YJ.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validation of social anxiety, empathy, social skills, anger-expressive form, interpersonal relationships satisfaction affecting the euphoria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013;14(3):1587-1604. 
  17. 17. Rosenberg M.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NJ: Prinston University Press; 1965. 
  18. 18. Jon BJ.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Nonchong. 1974;11(1):107-130. 
  19. 19. Davis MH. Empathy: a social psychological approach. Colorado:Westview Press; 1994. 
  20. 20. Park, SH.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Seoul : Moonumsa; 1997. 
  21. 21. Lee SS.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s' Disciplinary Types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Children, Teachers' Sympathy Abilities, and Students' Trust in Teachers. [Master thesis]. Seoul:Kyunghee Un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8. p1-105. 
  22. 22. Rothwell C, Cohen P. Happiness Is No Laughing Matter. 2003;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24XXXXX57040 
  23. 23. Chu HK. The level of happiness index and determining factors. [Desertation]. Gimhae: Inje University; 2005. p1-73. 
  24. 24. Kim DJ, Park JH. A study on self-monitoring's affect against Machiavellian scale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Student Guidance. 2003;8:21-34. 
  25. 25. Oh JH.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4;14(10):873-884. http://dx.doi.org/10.5392/JKCA.2014.14.10.873. 
  26. 26. Kim HJ, Lee MS. Factors influencing empathy in nursing students in Korea.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5;.21(2):237-245. 
  27. 27. Ward J, Cody J, Schaal M, Hojat M. The empathy enigma: an empirical study of decline in empathy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012;28(1):34-40. 
  28. 28. Kim GH, Kim KH. Factors related to happiness in first year wome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012;21(2):149-157. 
  29. 29. Jo KH, Kim YK. Understanding the meaning of happiness expressed by nursing students through college art works: A contest analysis. J Korean Acad Soc Nurs Edu. 2010;16(1):61-71. 
  30. 30. Oh EJ, Ko SH, Kim JY, Kim SR.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and communication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Adm. 2015;21(4):426-434. http://dx.doi.org/10.11111/kana.2015.21.4.426. 

문의하기 

궁금한 사항이나 기타 의견이 있으시면 남겨주세요.

Q&A 등록

DOI 인용 스타일

"" 핵심어 질의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