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22 no.2, 2016년, pp.113 - 120
김지미 (동남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홍성경 (동남보건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levels of self-reflection, self-esteem, and empathy and identify influential factors on happiness index in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data was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s from a convenience sample of 275 nursing students. The data was anal...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자기성찰지능이란 무엇인가? | 이러한 자기성찰의 인지적 바탕이 되는 개념으로 자기성찰지능을 들 수 있다[9]. 자기성찰지능은 자신의 느낌, 욕구, 두려움, 자신의 개인사와 자신의 강점, 약점, 미래의 계획과 목표에 대해 인식하는 능력으로 자기성찰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자신에 대한 건강한 행동모델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감정, 목표, 강점과 약점 등을 잘 파악해 인생에서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고 한다[10]. Kwon [10]은 이러한 자기성찰지능의 하위요인을 자기이해, 자기조절, 자기설계로 나누었으며, 자신에 대한 인지적, 정의적 특성에 대한 성찰을 다루는 것으로 정서를 포함한 개인의 이해와 조절 및 자기설계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능력으로 보았다. | |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인가? | 자아존중감은 개인이 자신을 유능하고 중요하며, 성공적이고 가치롭다고 믿는 정도와 이를 어느 정도 인정하는가의 태도를 말하는 것으로[3],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개념이다. 즉 개인의 바람직한 적응과 자아실현에 중요한 요소로 인간의 행동, 감정, 동기, 성취 및 인간관계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영향을 미치는 개념이다[4]. | |
자아존중감은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가? | 자아존중감은 개인이 자신을 유능하고 중요하며, 성공적이고 가치롭다고 믿는 정도와 이를 어느 정도 인정하는가의 태도를 말하는 것으로[3],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개념이다. 즉 개인의 바람직한 적응과 자아실현에 중요한 요소로 인간의 행동, 감정, 동기, 성취 및 인간관계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영향을 미치는 개념이다[4]. 간호대학생의 건강행태와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가 주관적 행복지수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한 Nam과 Lee [5]의 연구에서도 자아존중감이 간호대학생의 행복지수에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며, 행복지수에 미치는 영향력도 높았음을 보고하고 있다. |
Diener.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1984;95:542-575.
Jeong EJ. South Korean youngsters back at the bottom of OECD happiness rank. The Hankyoreh. 2016 May 3:Sect.10.
Chung MS. The relations of self-esteem, practical performance, and practical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009;18(1):60-68.
Hong SR.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on altruism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2012;14(4):71-92.
Csank PA, Conway M. Engaging in self-reflection changes self-concept clarity: on differences between woman and men, and low-and high-clarity individuals, Sex roles. 2004;50:469-480.
Ko JH, Song HJ. The influence of intrapersonal intelligence on posttraumatic growth: Mediating effect of meaning in lif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5;22(2):245-268.
Kwon OJ. The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intelligence assessment scale and enhancement program for elementary students. [Desertation] Daeje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2008. p1-162.
Choi ML. The relations among sensitivity intelligence, self-management and self-reflection of the Athlete.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2015;54(3):231-242.
Ahn HR, Pai HJ. The effects of self understanding and family system functioning group therapy on the self-esteem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1995;4(2):38-59.
Chung MS. Relation on self-esteem,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reinforcing competence in communicaion of nursing students. J of Korean Acad Soc Nur Educ. 2014;20(2):332-340.
Brunero, S, Lamont, S, Coates, M. A review of empathy education in nursing. Nursing Inquiry. 2010;17(1):65-74.
Kang MO.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and empath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hilosophical History. 2015;47:207-238.
Kim YH, Lee YJ.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validation of social anxiety, empathy, social skills, anger-expressive form, interpersonal relationships satisfaction affecting the euphoria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013;14(3):1587-1604.
Rosenberg M.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NJ: Prinston University Press; 1965.
Jon BJ.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Nonchong. 1974;11(1):107-130.
Davis MH. Empathy: a social psychological approach. Colorado:Westview Press; 1994.
Park, SH.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Seoul : Moonumsa; 1997.
Lee SS.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s' Disciplinary Types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Children, Teachers' Sympathy Abilities, and Students' Trust in Teachers. [Master thesis]. Seoul:Kyunghee Un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8. p1-105.
Rothwell C, Cohen P. Happiness Is No Laughing Matter. 2003;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24XXXXX57040
Chu HK. The level of happiness index and determining factors. [Desertation]. Gimhae: Inje University; 2005. p1-73.
Kim DJ, Park JH. A study on self-monitoring's affect against Machiavellian scale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Student Guidance. 2003;8:21-34.
Ward J, Cody J, Schaal M, Hojat M. The empathy enigma: an empirical study of decline in empathy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012;28(1):34-40.
Kim GH, Kim KH. Factors related to happiness in first year wome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012;21(2):149-157.
Oh EJ, Ko SH, Kim JY, Kim SR.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and communication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Adm. 2015;21(4):426-434. http://dx.doi.org/10.11111/kana.2015.21.4.42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