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자기성찰과 자아존중감 및 공감능력이 행복지수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Self-reflection, Self-esteem, and Empathy on Happiness Index i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22 no.2, 2016년, pp.113 - 120  

김지미 (동남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홍성경 (동남보건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levels of self-reflection, self-esteem, and empathy and identify influential factors on happiness index in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data was collected using questionnaires from a convenience sample of 275 nursing students. The data was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성찰, 자아존중감, 공감능력과 행복지수를 파악하고 이들 변인과의 관계를 확인하여, 행복지수의 영향 요인을 규명하는 서술적 조사연구로, 간호대학생의 교육성과를 높이기 위한 교육과정뿐 아니라 간호대학생 개개인의 삶의 질도 향상 시킬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자기성찰지능이란 무엇인가? 이러한 자기성찰의 인지적 바탕이 되는 개념으로 자기성찰지능을 들 수 있다[9]. 자기성찰지능은 자신의 느낌, 욕구, 두려움, 자신의 개인사와 자신의 강점, 약점, 미래의 계획과 목표에 대해 인식하는 능력으로 자기성찰지능이 뛰어난 사람은 자신에 대한 건강한 행동모델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감정, 목표, 강점과 약점 등을 잘 파악해 인생에서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된다고 한다[10]. Kwon [10]은 이러한 자기성찰지능의 하위요인을 자기이해, 자기조절, 자기설계로 나누었으며, 자신에 대한 인지적, 정의적 특성에 대한 성찰을 다루는 것으로 정서를 포함한 개인의 이해와 조절 및 자기설계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능력으로 보았다.
자아존중감이란 무엇인가? 자아존중감은 개인이 자신을 유능하고 중요하며, 성공적이고 가치롭다고 믿는 정도와 이를 어느 정도 인정하는가의 태도를 말하는 것으로[3],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개념이다. 즉 개인의 바람직한 적응과 자아실현에 중요한 요소로 인간의 행동, 감정, 동기, 성취 및 인간관계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영향을 미치는 개념이다[4].
자아존중감은 무엇에 영향을 미치는가? 자아존중감은 개인이 자신을 유능하고 중요하며, 성공적이고 가치롭다고 믿는 정도와 이를 어느 정도 인정하는가의 태도를 말하는 것으로[3],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를 부여하는 개념이다. 즉 개인의 바람직한 적응과 자아실현에 중요한 요소로 인간의 행동, 감정, 동기, 성취 및 인간관계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영향을 미치는 개념이다[4]. 간호대학생의 건강행태와 자아존중감, 전공만족도가 주관적 행복지수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한 Nam과 Lee [5]의 연구에서도 자아존중감이 간호대학생의 행복지수에 높은 상관관계를 나타내며, 행복지수에 미치는 영향력도 높았음을 보고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Diener. Subjective well-being. Psychological Bulletin. 1984;95:542-575. 

  2. Jeong EJ. South Korean youngsters back at the bottom of OECD happiness rank. The Hankyoreh. 2016 May 3:Sect.10. 

  3. Chung MS. The relations of self-esteem, practical performance, and practical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009;18(1):60-68. 

  4. Park SY, Kim JK, Lee TY. Effect of occupational therapy volunteering on self-esteem and self-efficacy in university students.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1;11(2):376-384. 

  5. Nam MH, Lee MR. Factors influencing subjective happiness index of health behavior,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ion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4;12(10):363-374. http://doi.org/10.14400/JDC.2014.12.10.363. 

  6. Jung M. Influence of ego states, self esteem, and empathies 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5;16(7):4614-4620. http://dx.Doi.org/10.5762/KAIS.2015.16.7.4614. 

  7. Hong SR. Effects of self-esteem and self-efficacy on altruism i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2012;14(4):71-92. 

  8. Csank PA, Conway M. Engaging in self-reflection changes self-concept clarity: on differences between woman and men, and low-and high-clarity individuals, Sex roles. 2004;50:469-480. 

  9. Ko JH, Song HJ. The influence of intrapersonal intelligence on posttraumatic growth: Mediating effect of meaning in life.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015;22(2):245-268. 

  10. Kwon OJ. The development of interpersonal intelligence assessment scale and enhancement program for elementary students. [Desertation] Daeje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2008. p1-162. 

  11. Choi ML. The relations among sensitivity intelligence, self-management and self-reflection of the Athlete.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2015;54(3):231-242. 

  12. Ahn HR, Pai HJ. The effects of self understanding and family system functioning group therapy on the self-esteem of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1995;4(2):38-59. 

  13. Chung MS. Relation on self-esteem, empathy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for reinforcing competence in communicaion of nursing students. J of Korean Acad Soc Nur Educ. 2014;20(2):332-340. 

  14. Brunero, S, Lamont, S, Coates, M. A review of empathy education in nursing. Nursing Inquiry. 2010;17(1):65-74. 

  15. Kang MO. A study on relationship among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and empath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hilosophical History. 2015;47:207-238. 

  16. Kim YH, Lee YJ.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 validation of social anxiety, empathy, social skills, anger-expressive form, interpersonal relationships satisfaction affecting the euphoria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2013;14(3):1587-1604. 

  17. Rosenberg M. Society and adolescent self-image. NJ: Prinston University Press; 1965. 

  18. Jon BJ.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Nonchong. 1974;11(1):107-130. 

  19. Davis MH. Empathy: a social psychological approach. Colorado:Westview Press; 1994. 

  20. Park, SH. Empathy and prosocial behavior. Seoul : Moonumsa; 1997. 

  21. Lee SS. The Relationship Among Teachers' Disciplinary Types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Children, Teachers' Sympathy Abilities, and Students' Trust in Teachers. [Master thesis]. Seoul:Kyunghee Unversity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2008. p1-105. 

  22. Rothwell C, Cohen P. Happiness Is No Laughing Matter. 2003;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24XXXXX57040 

  23. Chu HK. The level of happiness index and determining factors. [Desertation]. Gimhae: Inje University; 2005. p1-73. 

  24. Kim DJ, Park JH. A study on self-monitoring's affect against Machiavellian scale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Student Guidance. 2003;8:21-34. 

  25. Oh JH. The influencing factors of self-esteem and major satisfaction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4;14(10):873-884. http://dx.doi.org/10.5392/JKCA.2014.14.10.873. 

  26. Kim HJ, Lee MS. Factors influencing empathy in nursing students in Korea.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015;.21(2):237-245. 

  27. Ward J, Cody J, Schaal M, Hojat M. The empathy enigma: an empirical study of decline in empathy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012;28(1):34-40. 

  28. Kim GH, Kim KH. Factors related to happiness in first year wome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Psychiatr Ment Health Nurs. 2012;21(2):149-157. 

  29. Jo KH, Kim YK. Understanding the meaning of happiness expressed by nursing students through college art works: A contest analysis. J Korean Acad Soc Nurs Edu. 2010;16(1):61-71. 

  30. Oh EJ, Ko SH, Kim JY, Kim SR. Self-awareness, other-awareness and communication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 Korean Acad Nurs Adm. 2015;21(4):426-434. http://dx.doi.org/10.11111/kana.2015.21.4.42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