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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간호대학생의 자기성찰 및 통찰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임상추론역량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Self-reflection and Insight,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among Nursing Students

Abstract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self-reflection and insight, and academic selfefficacy on their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Methods: Data were collected from 147 third- and fourth-year nursing students who had more than 6 months of clinical training experience.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self-reflection and insight, and academic self-efficacy were measured using self-reported questionnaires. Data analysis was conducted with IBM SPSS 25.0 using one-way ANOVA, independent t-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Results: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was positively correlated with self-reflection and insight (r=.24, p=.003) and academic self-efficacy (r=.30, p<.001). Academic self-efficacy (β=.23, p=.011), dissatisfaction with major (β=-.17, p=.034), and 5~8 case studies (β=-.39, p=.027) were identified as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adjusted R2=.15). Conclusion: To improve the clinical reasoning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it is necessary to develop the academic self-efficacy of complex cases and provide critical inquiries, debriefing tailored to clinical reasoning, and sufficient reflection during clinical and simulation practice.

본문요약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위해 임상추론역량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자료 제공을 위해 임상추론역량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을 증진시키는 것이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성찰 및 통찰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임상추론역량 정도와 이들 변수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임상 추론역량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성찰 및 통찰력, 학업적 자기효능감, 임상추론역량 정도와 이들 변수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임상 추론역량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성찰 및 통찰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임상추론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성찰 및 통찰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임상추론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성찰 및 통찰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임상추론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조사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자기성찰 및 통찰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임상추론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한 조사연구로써,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임상추론을 위한 인지적 사고능력에 영향을 주는 자기성찰 및 통찰력과 복잡하고 어려운 임상상황에서 문제해결을 자신 있게 할 수 있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임상추론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임상추론을 위한 인지적 사고능력에 영향을 주는 자기성찰 및 통찰력과 복잡하고 어려운 임상상황에서 문제해결을 자신 있게 할 수 있는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임상추론역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고자 한다. 우선, 자기성찰은 자신의 사고나 감정, 행동에 대해 자신을 돌아보며 평가하는 것이고, 통찰력은 이러한 자기성찰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으로, 자기성찰의 과정은 통찰로 이어지게 되는데, 이는 자신을 조절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13,14].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역량 증진을 위해 필요한 요소라고 예측되는 자기성찰 및 통찰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임상추론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임상추론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 전략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추론역량 증진을 위해 필요한 요소라고 예측되는 자기성찰 및 통찰력,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임상추론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임상추론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 전략의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 첫째,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상추론역량의 차이를 파악한다.

    첫째,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상추론역량의 차이를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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