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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 수업컨설팅 체제 분석 및 시사점
An Analysis of Instruction Consulting System in Universities and its Implica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1, 2016년, pp.116 - 127  

박수정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  송명현 (충남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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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에서 수업컨설팅이 중요한 교수지원 프로그램으로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 연구는 4년제 대학의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운영되고 있는 수업컨설팅 체제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업컨설팅 체제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15년 7-8월, 홈페이지 조사와 전화 인터뷰를 통해 대학의 수업컨설팅 프로그램 유형, 실태, 활성화 사례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 수업컨설팅 프로그램은 9개 유형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수업컨설팅 프로그램 제공 현황과 실행 현황은 일치하지 않았다. 셋째, 주로 대학 내부 인력을 컨설턴트를 활용하여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다. 넷째, 다양한 결과 활용과 보상제도가 운영되고 있다. 수업컨설팅의 활성화 사례를 살펴보면, '다양한 컨설팅 프로그램-컨설턴트 pool-결과 활용 및 보상제도-타 프로그램 연계'를 통해 수업컨설팅 체제가 유기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가 수업컨설팅 체제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교수자를 정확히 진단하고 요구에 기반한 맞춤형 컨설팅 체제 구축, 다양한 배경을 지닌 컨설팅단을 양성할 수 있는 대학 내 지원과 외부 기관 간 협력, 교수자들이 공동으로 성찰 반성해나가는 수업컨설팅, 대학 차원에서 수업컨설팅에 대한 제도적 지원과 인식 제고 등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instructional consulting has emerged as an important teaching development program in university. So, this research aims to analyze the instructional consultation system in centers for teaching and learning in four-year-course universities and deduce implications from it. To this end, focusing 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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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학 수업컨설팅 프로그램은 수업의 질 개선을 위한 방안을 위해 CTL을 중심으로 도입되고 운영되었다. 대학 수업컨설팅이 도입된 지 15년이 지난 지금, 대학 수업컨설팅이 어떠한 체제로 운영되고 있는지 분석함으로서 대학 수업컨설팅 체제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수업컨설팅 프로그램 유형, 실태, 활성화 사례를 홈페이지조사 및 전화 인터뷰를 통해 실시하였다.
  •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컨설팅 프로그램 유형은 무엇인가? 둘째, 수업컨설팅 실태 및 우수사례는 어떠한가? 이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수업컨설팅 체제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 수업컨설팅이라는 교수지원 프로그램은 교수자들의 자발적인 요구보다는 외부적 환경에 의해 확산된 것으로 프로그램 차원이 아닌 제도적 차원에서 접근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이 연구는 수업컨설팅을 제도적 측면에서 접근하기 위해 수업컨설팅 체제가 어떻게 제공, 운영되고 있는지 프로그램 유형, 실태, 활성화 사례를 중심으로 분석하고, 그 시사점을 도출하는데 초점을 둔다.

가설 설정

  •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업컨설팅 프로그램 유형은 무엇인가? 둘째, 수업컨설팅 실태 및 우수사례는 어떠한가? 이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수업컨설팅 체제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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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이 연구는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컨설팅 체제를 어떻게 정의하였나? 그러나 이 연구에서는 수업컨설팅 체제를 프로그램 유형별로 탐색해보고, 그에 따른 실태, 활성화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수업컨설팅 체제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차별성을 가진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이 연구는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컨설팅 체제를 ‘수업관찰과 분석, 컨설팅 프로그램을 포함한 제도적으로 운영되는 질 관리 체제’로 정의한다. 여기에는 수업컨설팅 프로그램 유형, 프로그램 제공 여부, 운영 여부 및 연간 참여 인원, 컨설턴트 활용, 결과 활용 및 보상제도 등을 포함한다.
수업컨설팅은 무엇인가? 수업컨설팅은 교실 수업의 질적 개선을 위한 활동으로, 미국 대학에서는 1970년대부터 효과적인 교수지원방안으로 활용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부터 초・중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수업장학’이라는 수업개선 기술로 도입되었다. 국내 대학의 경우, CTL을 중심으로 2001년부터 도입되기 시작되었고 2007년 서울대학교 CTL에서 ‘수업컨설팅 전문가 과정’이 개설되면서 컨설팅 전문 인력이 양성되기 시작하였다.
대학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및 대학교육의 질 제고에 대한 요구에 따라 각 대학은 무엇을 설립하기 시작하였나? 대학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및 대학교육의 질 제고에 대한 요구가 증대하면서 각 대학들은 교육기능을 강화하고, 차별화된 대학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2000년을 전후하여 각 대학에는 교수-학습을 지원하는 기관인 교수학습지원센터(이하 CTL,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를 설립하기 시작하였다. 또한 대학교육의 성과가 교수학습과정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는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기 시작하면서[1-3], 대학교육의 최전방에 있는 교수자의 수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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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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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박수정, "학교경영컨설턴트의 역량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4호, pp.425-434, 2014. 

  9. 홍각표, 나민주, 정재훈, 강미혜, 류관희, "컨설팅 장학을 위한 온라인 컨설턴트 교육 시스템 개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7호, pp.18-28,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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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홍성연, "대학 강의 개선을 위한 수업컨설팅 사례 분석," 아시아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pp.97-127,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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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0. 임우섭, 김용주, "대학 교수의 핵심 강의역량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제25권, 제4호, pp.413-43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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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5. 문창배, 박정환, 전경애, 김해영, 마지순, "수업행동 분석 포트폴리오 시스템을 경험한 교수자의 행동변화가 주는 의미," 순천향인문과학논총, 제26집, pp.275-311, 2010. 

  46. 지은림, 장정아, "대학 교수자를 위한 강의자가 진단도구 개발의 타당화 및 관련변인 분석," 교육평가연구, 제19권, 제1호, pp.51-7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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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8.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정보공유를 위한 교수학습센터 현황조사 결과(2015. 9. 30.),"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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