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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와 사회연결망 기법을 이용한 '노인 이미지' 분석
'Elderly image' Analysis Using Big Data and Social Networking Technique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1, 2016년, pp.253 - 263  

한선보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  이현심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사회복지상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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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와 사회연결망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사회적 이슈인 '노인 이미지'를 분석 하였다. '노인' 키워드를 입력하여 텍스트마이닝 기법으로 추출된 단어를 분석한 결과 대중의 트렌드를 대표하는 카페, 블로그 등의 매체를 통해 본 노인 이미지는 '어르신'이라는 단어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다. 상위 10위 빈도수를 보인 단어를 이용하여 노인의 이미지를 표현하면, "노인은 사회의 존경을 받는 어르신이며 돈을 벌기위해 자격증을 따려고 하고 건강을 챙기며 고령에도 불구하고 100세까지 건강하게 일을 하기를 원하는 어르신"으로 정리되었다. 본 연구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이를 사회연결망 기법으로 분석함으로써 사회적 담론을 포함한 거시적 수준의 '노인 이미지' 분석을 통해 기존의 분석방법과 차별화하고자 하였다. 대중이 느끼는 노인에 대한 이미지가 '어르신'으로 긍정적으로 표현되는 것을 볼 때, 현재 추진하는 노인정책의 방향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평가 받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한편으로는 그렇게 평가받기를 원하는 대중의 '욕구'를 느낄 수 있었다. 따라서 향후에 적용할 노인 정책 방향은, 노인들이 사회적 역할을 감당하여 사회에서 '필요한 존재'로 인식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이 우선되어야 한다. 또한 건강을 유지하고 활동할 수 있는 일자리 창출과 복지, 소외에 대한 대책 등의 우선순위가 반영된 노인 정책을 추진할 것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nalyzed the social issue 'image of the elderly' using Big Data and Social Network Analysis. First, we analyzed the words extracted by the text mining technique by inputting the keyword 'elderly'. As a result of analysis, the image of the elderly viewed through media such as cafes, blogs, etc.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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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노인’ 문제를 하나의 트렌드로 보고 소셜트렌드를 최신의 기술로 분석할 수 있는 빅데이터와 사회연결망기법을 활용하여 고령화 사회로 가는 우리 사회의 최근의 ‘노인 이미지’를 분석하여 노인문제에 대한 사회적인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텍스트마이닝과 사회연결망 분석, 군집분석 등 빅데이터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노인에 대한 사회의 이미지를 분석하여 노인에 대한 이미지 제고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연구를 위한 연구과제는 다음과 같다.
  • 조성은[22]등은 트위터 계정을 가지고 있는 7개 국가 175개 정부부처의 트위터 이용 및 연결망을 분석했다. 분석결과 향후 소셜미디어에서의 연성 권력 형성을 통한 새로운 지식 패권 구도가 출현할 수 있는 잠재성을 제시하였다.
  • 빅데이터를 조직과 기업의 혁신전략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플랫폼 분석기술 및 데이터 분석기법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여러 가지 다양한 분석 기법 중에서 본 연구에 적용한 분석기법에 대해 제시하였다.
  • 연구과제 ①은 ‘노인 이미지’를 표현하는 단어를 분석하는 것이다.
  • 또한 텍스트마이닝으로 추출한 단어를 사회연결망 기법을 적용한 결과 ’노인‘에 대한 이미지는 총 7가지의 유형으로 구분 할 수 있었으며 이들을 연결강도에 따라‘사회적 역할’ → ‘건강’ → ‘활동’ → ‘복지’ → ‘대화’ → ‘가족’ → ‘소외‘ 순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이미지 분석결과를 노인정책에 적용하여 사회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② 소셜 매체별로 ‘노인 이미지’를 형성하는 단어들은 차이가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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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화란 무엇인가? 또한 인간에게 있어서 노화란, 수정이 시작되어 시간의 경과에 따라 일생동안 지속되어 나타나는 정상적이고 자연스러운 과정으로 개인별로 차이가 있지만 노화 현상은 모든 사람에게 관계되는 문제임과 동시에 누구도 막을 수 없는 불가피한 현상이다[4]고 하였다.
노인의 다섯 가지 특징은? 첫째, 환경변화에 적절히 적응할 수 있는 자체 조직에 결핍이 있는 사람. 둘째, 자신을 통합하려는 능력이 감퇴되어가는 시기에 있는 사람. 셋째, 인체기관, 조직 기능 등에 감퇴현상이 일어나는 시기에 있는 사람. 넷째, 생활 자체의 적응이 정신적으로 결손되어 가고 있는 사람. 다섯째, 인체의 조직 및 기능저장의 소모로 적응이 감퇴되어 가는 시기에 있는 사람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3].
현대가족에서 부양에 대한 문제가 심각해지는 이유는? 현대가족에 있어서 부모와 자녀 부부가 별거하는 부부 가족적 경향이 높아지면서 부양에 대한 문제는 심각해지고 있다. 또, 심리적·행동적인 면에서 일어나는 가족관계의 문제는 대체로 회피할 수 있을 것 같이 보이지만 반대로 그것을 촉진하는 경우도 생기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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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현외성, 노인 복지학 신론, 양서원, 2010. 

  2. https://ko.wikipedia.org/wiki 

  3. Report on the 2nd International Coference of Gerontology, 1951. 

  4. P. M. Burbank, "Psychosocial theories of aging a critical evaluation," Advanced Nursing Science, Vol.9, No.1, pp.73-86, 1986. 

  5. http://100.daum.net/encyclopedia/view/14XXE0012869. 

  6. J. Garces, S. Carretero, F. Rodenas, and C. Aleman, "A review of programs to alleviate the burden of informal caregivers of dependent persons," Archives of Gerontology and Geriatrics, Vol.50, pp.254-259, 2010. 

  7. 최세영, 노인 이미지와 친밀감이 부양의식에 미치는 영향 : 베이비붐세대와 에코붐 세대 비교, 공주대학교대학원 사회복지학과, 박사학위논문, 2015. 

  8. 전상남, 신학진, "노인의 이미지가 성공적 노화에 미치는 영향," 보건과 사회과학, 제26권, 제6호, pp.165-187, 2009. 

  9. 김미혜, 원영희, "새로운 노인 이미지 정립을 위한 노인광고:신문매체를 중심으로," 한국노년학회, 제19권, 제2호, pp.193-214, 1999. 

  10. 김미혜, "인터넷 신문에 나타난 노인 이미지 분석:오마이 뉴스를 중심으로," 한국노년학회, 제23권, 제1호, pp.13-30, 2003. 

  11. L. Thompson and A. J. Walker, "Intimacy and intergenerational aid and contact among mothers and daughters," Journal of Marriage and the Family, Vol.24, No.23, pp.841-849, Nov. 1983. 

  12. V. M. Lechner, "Prediction Future Commitment to Care for Frail Parents among Employed Caregivers," Journal of Gerontological Social Work, Vol.18, No.3, pp.24-35, 1991. 

  13. 정진경, "노인 이미지 연구경향 분석," 한국노년학회, 제35권, 제4호, pp.1115-1134, 2015. 

  14. 시로다 마코타, 김성재역, 빅데이터의 충격, 한빛미디어, p.26, 2013. 

  15. 박영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본 '클래식 음악': 연관 이미지, 인물, 그리고 여론 형성에 관한 연구," 음악교육공학, 제19권, 제7호, pp.127-144 2014. 

  16. 윤홍근, "문화산업에서 빅데이터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글로벌 문화 콘텐츠, 제10권, 제7호, pp.157-180, 2013. 

  17. 박성제, "빅데이터 시대의 소셜네트워크 분석 기법과 스포츠 분야의 활용전략,"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3권, 제5호, pp.933-946, 2014. 

  18. 이수상, 네트워크 분석 방법론, 서울 : 논형, 2012. 

  19. 서정아, 사회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대구의 관광지 이미지 분석 : 온라인 빅데이터를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20. 오효정, 안승권, 김용, "소셜 빅데이터 기반 사회적 이슈 리스크 유형 분류,"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8호, pp.1-9, 2016. 

  21. 김태구, 조남욱, 홍정식, "사회연결망 분석을 이용한 국내영화 시장의 특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6호, pp.93-107, 2014. 

  22. 조성은, 박한우, "정부부처의 소셜미디어 소통방식 : 국가간 트위터 이용 및 연결망에 대한 탐색적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8호, pp.160-170, 2013. 

  23. 손기준, "하둡 기반 빅데이터 수집 및 처리를 위한 플랫폼 설계 및 구현," 한국콘텐츠학회, 춘계학술대회, 2015. 

  24. https://sites.google.com/site/ucinetsoftware/h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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