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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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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사회는 재난의 빈도가 많아지고 그에 따른 피해는 날로 더해지고 있다. 또한 불가측한 미래는 사회안전에 대한 불안한 심리를 가중시키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안전에 대한 국가적 위기 상황을 대비하기 위해서 ICT 강국으로서 정부의 역할과 빅데이터 활용 서비스 메커니즘 태세의 재난관리체계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따라서 재난을 사전에 예측하고 발생한 재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전자정부는 재난대응 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 재난은 다양성, 복잡성, 불가측성 등으로 현대사회의 특성과 유기적 관계가 있기 때문에 그 관리의 효율성을 위해 다양한 접근과 복합적인 처방으로 대국민에게 재난의 불안을 해소해 주어야 한다. 이에 따라 본 고에서 사회안전을 위해 전자정부는 공적으로 효율적인 빅데이터를 잘 활용하여 재난에 대한 대국민 불안 심리를 줄이는 방안으로서 전염병 조기경보 알고리즘 모델을 도식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전자정부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우리의 총체적 부실시스템 원인의 문제점 분석을 통해 그 해결방안으로서 재난대응을 위한 정책적 함의를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modern society, disasters frequently occur, and the effect is getting more massive. Also, unpredictable future increases anxiety about social security. Accordingly, in order to prevent national-scale emergency from happening, it is highly required governments' role as ICT power nation and trans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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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논문에서 사회안전을 위해 효율적인 빅데이터를 잘 활용하여 재난대응의 불안을 줄이는 방안으로 전염병 조기경보 알고리즘 모델을 도식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전자정부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우리의 총체적 부실시스템 원인의 문제점 분석을 통해 그 해결방안으로서 재난대응을 위한 정책적 함의를 제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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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매슬로의 인간욕구 5단계 이론에서 2단계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매슬로의 인간욕구 5단계 이론에서 보다 낮은 차원의 욕구가 기본적으로 채워지지 않는 상태에서는 그 보다 높은 차원의 인간욕구 단계에 이르지 못한다고 한다. 매슬로는 존재의 심리학에서 계층적 단계인 2단계의 안전과 불안의 사이에서 안정 욕구가 적절히 충족 되지 못할 때 인간은 불안과 두려움을 느낀다고 한다[3].
지식정보화 시대에 중요한것은? 오늘날 지식정보화 시대는 대규모의 축적된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어떤 의미 있는 정보를 찾아내는 데이터 분석뿐만 아니라 데이터의 양과 질의 동시적·다각적 측면을 반영해주는 빅데이터의 전반적인 처리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빅데이터는 산업혁명 시기의 석탄처럼, ICT와 스마트혁명 시기에 혁신과 경쟁력 강화 그리고 생산성 향상을 위한 중요한 원천의 하나로 간주되고 있다[10].
전자정부란 무엇인가? 우리나라 전자정부법 제2조 1호에 의하면 “전자정부는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행정기관의 사무를 전자화 함으로써 행정기관 상호간 또는 국민에 대한 행정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정부”를 말한다. 이 법에서 정보기술은 불가측하게 변화하는 현상에 스마트한 ICT를 공적으로 잘 활용할 수 있는 정부의 역할을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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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CY. Song, Disaster Safety A to Z. Seoul, KR: Kimoondang Pub., pp. 11, 2014. 

  2. YC. Choung, YG. Bae, "A study on a UT applied forecast prototype & policy for u-Gov's actional system to disaster," Journal of The KSCI, vol. 15, no. 10, pp. 174, Oct. 2010. 

  3. Abraham H. Maslow, Being Psychology. Seoul, KR: Moonye Pub., pp. 147-149, 2005. 

  4. Gyeongin Regional Office of Statistics, 2014 metropolitan social indicators [Internet]. Available: http://kostat.go.kr/office/giro/rogi_nw/2/1/index.board?bmoderead&aSeq349436. 

  5. YC. Choung, YG. Bae, "Consideration on u-Gov's Role for Effective Reaction to Disaster," Journal of The KIICE, vol. 19, no. 8, pp. 1909-1911, Aug. 2015. 

  6. SO. Lee, The answer is to apply Big Data. Seoul, KR: Cloudbooks Pub., pp. 94-95, 2015. 

  7. SW. Ha, the Others, "Status & Prospects of Domestic and 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Activities for Big Data," 2015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KR: ETRI, vol. 30, no. 2, pp. 33, Apr. 2015. 

  8. NIA, 2015 Global casebook of Big Data. Seoul, KR: NIA Pub., pp. 133-136, 2015. 

  9. YC. Choung, YG. Bae, "m-Gov strategy and policy challenges with ICT ecosystem changes," Journal of KIICE, vol. 17, no. 7, pp. 1533, Jul. 2013. 

  10. James Manyika, the Others, Big Data: The next frontier for innovation, competition and productivity. McKinsey Global Institute Pub., pp. 2-3, 2011. 

  11. JH. Kim, The role of the government in the Big Data era. Seoul, KR: NIPA Pub., pp. 16, 2013. 

  12. ICT Development Index 2015(Nov, 2015), ITU World Telecommunication/ICT Indicators Symposium [Internet]. Available: http://www.itu.int/net4/ITU-D/idi/2015. 

  13. SJ. Kim, "Activated using the next generation of e-government services," KADO Issue Report, vol. 50, no. 1, pp. 11-15, Jan. 2008. 

  14. YC. Choung, YG. Bae, "Research on prototype of UT-based u-public transit application service of u-Gov," Journal of The KSCI, vol. 17, no. 7, pp. 152, Jul. 2012. 

  15. YC. Choung, the Others, Understanding Information Capability. Seoul, KR: Humanscience Pub., pp. 6, 2015. 

  16. ES. Kim, the Others, Policy paradigm study of national disaster and safety management. Seoul, KR: KIPA Pub., pp. 3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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