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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1, 2016년, pp.384 - 398
정현태 (한국국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염동문 (한국국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 임채영 (한국국제대학교 사회복지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how school social workers recognize on the school violence of adolescents by using Q methodology. To this study, selected 31 of Q samples related school violence of adolescent by applying Q methodology and 33 of socials workers completed classification table,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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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폭력이 피해자에게 끼치는 영향은? | 학교폭력은 학교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다. 학교폭력은 피해자가 되는 학생들에게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피해를 초래할 뿐만 아니라 자살충동 등 극단적 사고와 행동으로 상당수의 청소년들이 고통을 겪고 있다[6]. 그러나 학교폭력에 대한 영향의 정도는 개인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피해 학생들 중에는 극단적인 행동을 하지 않고도 견뎌내는 학생들이 있다. | |
Olweus가 정의한 학교폭력은 무엇인가? | 청소년의 폭력은 성인의 폭력과 상이하게 정의되어진다. Olweus(1996)는 학교폭력을 한 명 혹은 여러 명의 학생의 지속적·반복적인 행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28]. 또한 장소적인 측면에서 Muuss(1996)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경험하는 폭력뿐만 아니라 학교 밖에서도 일어나는 폭력이라도 그것이 학생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면 학교폭력으로 보아야 한다고 광의적인 개념을 주장하였다[5][29]. | |
학교폭력의 심각성은 어떤 형태로 제시 되고 있는가? | 그리고 학교폭력은 그 심각성이 다양한 형태로 제시되고 있다. 즉, 집단따돌림과 금전갈취, 신체적 폭력과 정신적 폭력 등 폭력의 범위가 광범위한 상황에 놓여있다[4][5]. 이러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학생들은 학교에 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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