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1, 2016년, pp.549 - 559
김학민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 김정민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본 논문은 록 뮤지컬이라는 용어가 지나치게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는 현 시점에, 이 용어에 대한 학문적 정의와 양식적 특성의 규명을 위해 쓰여졌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록 음악 및 록 뮤지컬의 역사적 맥록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록 뮤지컬의 음악 및 극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시도한다. 아울러 본 논문은 60년대 대두된 정통 록 뮤지컬의 음악 및 정신을 계승한 뮤지컬 <렌트>에 사용된 노래들에 대한 유형화 ( 1) 정통 록뮤지컬, 2) 다른 음악 유형의 록적 변형, 3) 록 음악과 다른 음악의 혼합) 를 통해 새로운 록 뮤지컬을 창작하기 위해서는 텍스트에 부합하는 록 음악의 적절한 활용과 혼용이 필요함을 논의해 본다.
Currently the terminology 'rock musical' is used too freely, and thus academic definition and research of its stylistic features are required. This thesis attempts to clarify the historical context of rock music and rock muscal, and to study the musical and dramatic feature of rock musical. This th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코트 워필드는 록 뮤지컬의 범주를 어떻게 보았는가? | 스코트 워필드의 논의는 록 뮤지컬의 범주를 학문적으로 세분화한 보기드문 경우이다. 그는 록 뮤지컬을1) 실제 록 음악으로 구성되고 이를 록 뮤지컬이라는 부제로 명시한 경우 (<헤어 Hair>), 2) 공연 이전에 록 콘서트 용 앨범으로 유통된 경우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Jesus Christ Superstar>), 3) 록 음악을 부분 혹은 전체적으로 사용하고도 ‘록 뮤지컬’이라 부르지 않은 경우 (<갓스펠 Godspell>), 혹은 록 음악을 사용하지 않고도 ‘록 뮤지컬’ 혹은 ‘록 오페라’라 부른 경우 (레미제라블), 4) 록 음악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록 음악의 느낌을 표방한 경우 (<그리스 Grease>) 등의 범주로 나누었다[5]. 위필드의 논의는 록 뮤지컬을 정통 록 뮤지컬과 ‘표방된’ 록 뮤지컬로 나눌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지만, 정통 록 뮤지컬과 표방된 록 뮤지컬의 차이가 무엇인지, 그리고 표방된 록 뮤지컬에 대한 개념 정의가 빠져있다[6]. | |
로큰롤은 무엇인가? | 록 음악의 모호성은 유사하지만 다른 용어인 로큰롤 음악 때문에 더욱 더 커진다. 로큰롤은 1950년대 미국에서 빌 헤일리 (Bill Haley), 엘비스 프레슬리 (Elvis Presley)를 필두로 발생한 대중음악인데 흑인의 알앤비와 컨트리 음악을 섞은 비트가 강한 음악을 일컫는다[9]. 록큰롤 스타였던 엘비스 프레슬리의 곡들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 |
록 뮤지컬이 개념정의가 제대로 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 록 뮤지컬의 개념정의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이유는 근본적으로 볼 때 록 음악이라는 장르 자체가 너무 광범위하기 때문이다. 토마스 히착 (Thomas S. |
http://en.wikipedia.org/wiki/Rock_musical
앤드류 램, 정영목 옮김, 150년 뮤지컬의 역사, 풀빛, 2004.
Scott Miller, Strike up the band; a new history of musical theatre, Heinemann, 2007.
David H. Lewis, Broadway Musicals: A Hundred Year History, Mcfarland, 2002.
William Everett and Paul Laird, the Cambridge companion to the musical, Cambridge, pp.235-249, 2008.
Scott Warfield, "hair to Rent: is 'rock' a four-letter word on broadway?," William Everett and Paul Laird ed., The Cambridge companion to the musical, Cambridge, pp.235-249, 2008.
Thomas S. Hischak, Off-Broadway Musicals since 1919, Scarecrow Press, 2011.
Christine Ammer, The Facts on File Dictionary of Music, Facts On File, p.353, 2004.
http://terms.naver.com/entry.nh n?docId1915377&cid2925&categoryId2925
Christine Ammer, The Facts on File Dictionary of Music, p.351.
J. Covach, "From craft to art: formal structure in the music of the Beatles," in K. Womack and Todd F. Davis, eds, Reading the Beatles: Cultural Studies, Literary Criticism, and the Fab Four, New York, NY: SUNY Press, p.40, 2006.
James E. Perone, Music of the Counterculture Era, Greenwood Press, p.32, 2004.
나숙경, Musical의 극전개에 있어서 음악과 시나리오의 관계 연구: Musical 렌트Rent를 중심으로, 한세대학교 대학원, p.38, 2007.
나숙경, Musical의 극전개에 있어서 음악과 시나리오의 관계 연구: Musical 렌트Rent를 중심으로, 한세대학교 대학원, p.37, 2007.
Jeffrey H. Jackson and Stanley C. Pelkey, Music and History: Bridging the disciplines, University Press of Mississippi, p.234, 2005.
Pen Ronald, Introduction To Music, McGraw Hill Professional, p.96, 1992.
Scott Miller, Rebels with Applause: Broadway's Groundbreaking Musicals, Heinemann, p.190, 2001.
Aaron Frankel, Writing the broadway musical, Da Cappo Press, preface, 2000.
Don Michael Randel, The Harvard Concis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Harvard University Press, p.658, 1999.
Don Michael Randel, The Harvard Concis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Harvard University Press, pp.658-659, 1999
Scott Miller, Strike Up the Band: a new history of Musical theatre, Heinemann, p.190, 2007
Scott Miller, Rebels with Applause: Broadway's Groundbreaking Musicals, History Ink Books, pp.189-192, 200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