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나단 라슨의 록 뮤지컬 <렌트> 분석을 통한 록 음악 활용 방식 연구
Study of the Usage of Rock Music by Analysing Jonathan Larson's Rock Musical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1, 2016년, pp.549 - 559  

김학민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  김정민 (경희대학교 연극영화학과)

초록

본 논문은 록 뮤지컬이라는 용어가 지나치게 무분별하게 사용되고 있는 현 시점에, 이 용어에 대한 학문적 정의와 양식적 특성의 규명을 위해 쓰여졌다. 이를 위해 본 논문은 록 음악 및 록 뮤지컬의 역사적 맥록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록 뮤지컬의 음악 및 극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시도한다. 아울러 본 논문은 60년대 대두된 정통 록 뮤지컬의 음악 및 정신을 계승한 뮤지컬 <렌트>에 사용된 노래들에 대한 유형화 ( 1) 정통 록뮤지컬, 2) 다른 음악 유형의 록적 변형, 3) 록 음악과 다른 음악의 혼합) 를 통해 새로운 록 뮤지컬을 창작하기 위해서는 텍스트에 부합하는 록 음악의 적절한 활용과 혼용이 필요함을 논의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urrently the terminology 'rock musical' is used too freely, and thus academic definition and research of its stylistic features are required. This thesis attempts to clarify the historical context of rock music and rock muscal, and to study the musical and dramatic feature of rock musical. This th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글은 모호한 록 뮤지컬(Rock Musical)의 개념을 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록 음악(rock music) 이라는 음악 장르가 뮤지컬에 어떤 식으로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기 위해 쓰여졌다. 오늘날 많은 뮤지컬들을 록 뮤지컬이라 부르지만, 실제로 그것들은 정격적인 록 뮤지컬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록 뮤지컬이라 부를 수 있는 작품들도 록 음악의 사용방식이 제각기 다르다.
  • 이러한 맥록에서 본 논문은 록 뮤지컬이 과연 어떤 특성을 갖고 있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정통 록만을 사용한 ‘순수한’ 록 뮤지컬과 더불어 정통 록은 아니지만 록의 느낌이 들어있는 ‘응용된’ 록 뮤지컬도 록 뮤지컬의 범주에 포함시키고자 한다.
  •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정통 록만을 사용한 ‘순수한’ 록 뮤지컬과 더불어 정통 록은 아니지만 록의 느낌이 들어있는 ‘응용된’ 록 뮤지컬도 록 뮤지컬의 범주에 포함시키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코트 워필드는 록 뮤지컬의 범주를 어떻게 보았는가? 스코트 워필드의 논의는 록 뮤지컬의 범주를 학문적으로 세분화한 보기드문 경우이다. 그는 록 뮤지컬을1) 실제 록 음악으로 구성되고 이를 록 뮤지컬이라는 부제로 명시한 경우 (<헤어 Hair>), 2) 공연 이전에 록 콘서트 용 앨범으로 유통된 경우 (<지저스 크라이스트 수퍼스타 Jesus Christ Superstar>), 3) 록 음악을 부분 혹은 전체적으로 사용하고도 ‘록 뮤지컬’이라 부르지 않은 경우 (<갓스펠 Godspell>), 혹은 록 음악을 사용하지 않고도 ‘록 뮤지컬’ 혹은 ‘록 오페라’라 부른 경우 (레미제라블), 4) 록 음악을 사용하지 않았지만 록 음악의 느낌을 표방한 경우 (<그리스 Grease>) 등의 범주로 나누었다[5]. 위필드의 논의는 록 뮤지컬을 정통 록 뮤지컬과 ‘표방된’ 록 뮤지컬로 나눌 수 있음을 시사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지만, 정통 록 뮤지컬과 표방된 록 뮤지컬의 차이가 무엇인지, 그리고 표방된 록 뮤지컬에 대한 개념 정의가 빠져있다[6].
로큰롤은 무엇인가? 록 음악의 모호성은 유사하지만 다른 용어인 로큰롤 음악 때문에 더욱 더 커진다. 로큰롤은 1950년대 미국에서 빌 헤일리 (Bill Haley), 엘비스 프레슬리 (Elvis Presley)를 필두로 발생한 대중음악인데 흑인의 알앤비와 컨트리 음악을 섞은 비트가 강한 음악을 일컫는다[9]. 록큰롤 스타였던 엘비스 프레슬리의 곡들이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록 뮤지컬이 개념정의가 제대로 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록 뮤지컬의 개념정의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는 이유는 근본적으로 볼 때 록 음악이라는 장르 자체가 너무 광범위하기 때문이다. 토마스 히착 (Thomas S.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http://en.wikipedia.org/wiki/Rock_musical 

  2. 앤드류 램, 정영목 옮김, 150년 뮤지컬의 역사, 풀빛, 2004. 

  3. Scott Miller, Strike up the band; a new history of musical theatre, Heinemann, 2007. 

  4. David H. Lewis, Broadway Musicals: A Hundred Year History, Mcfarland, 2002. 

  5. William Everett and Paul Laird, the Cambridge companion to the musical, Cambridge, pp.235-249, 2008. 

  6. Scott Warfield, "hair to Rent: is 'rock' a four-letter word on broadway?," William Everett and Paul Laird ed., The Cambridge companion to the musical, Cambridge, pp.235-249, 2008. 

  7. Thomas S. Hischak, Off-Broadway Musicals since 1919, Scarecrow Press, 2011. 

  8. Christine Ammer, The Facts on File Dictionary of Music, Facts On File, p.353, 2004. 

  9. http://terms.naver.com/entry.nh n?docId1915377&cid2925&categoryId2925 

  10. Christine Ammer, The Facts on File Dictionary of Music, p.351. 

  11. J. Covach, "From craft to art: formal structure in the music of the Beatles," in K. Womack and Todd F. Davis, eds, Reading the Beatles: Cultural Studies, Literary Criticism, and the Fab Four, New York, NY: SUNY Press, p.40, 2006. 

  12. James E. Perone, Music of the Counterculture Era, Greenwood Press, p.32, 2004. 

  13. 나숙경, Musical의 극전개에 있어서 음악과 시나리오의 관계 연구: Musical 렌트Rent를 중심으로, 한세대학교 대학원, p.38, 2007. 

  14. 나숙경, Musical의 극전개에 있어서 음악과 시나리오의 관계 연구: Musical 렌트Rent를 중심으로, 한세대학교 대학원, p.37, 2007. 

  15. Jeffrey H. Jackson and Stanley C. Pelkey, Music and History: Bridging the disciplines, University Press of Mississippi, p.234, 2005. 

  16. Pen Ronald, Introduction To Music, McGraw Hill Professional, p.96, 1992. 

  17. Scott Miller, Rebels with Applause: Broadway's Groundbreaking Musicals, Heinemann, p.190, 2001. 

  18. Aaron Frankel, Writing the broadway musical, Da Cappo Press, preface, 2000. 

  19. Don Michael Randel, The Harvard Concis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Harvard University Press, p.658, 1999. 

  20. Don Michael Randel, The Harvard Concise Dictionary of Music and Musicians, Harvard University Press, pp.658-659, 1999 

  21. Scott Miller, Strike Up the Band: a new history of Musical theatre, Heinemann, p.190, 2007 

  22. Scott Miller, Rebels with Applause: Broadway's Groundbreaking Musicals, History Ink Books, pp.189-192, 20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