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대생의 미용 컬러렌즈 착용에 따른 이미지 변화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mage Change Effect by Wearing Color Lens of Female University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113 - 123  

방효진 (가톨릭관동대학교 뷰티미용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경기도와 강원도 소재의 대학생 221명을 대상으로 컬러렌즈 착용 유무에 따른 이미지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서 시각적으로 나타나는 평가요인을 살펴보았고, 평가요인에 따른 이미지 효과의 차이 및 관련성을 알아보았다. 또한 컬러렌즈의 착용이 여성의 눈과 얼굴 이미지 변화에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컬러렌즈 착용 이미지에 대한 감성평가는 화려함, 매력적, 세련됨, 호감도 등을 의미하는 항목이 높게 인지됐지만, 미착용 이미지는 편안함, 부드러움, 청순함 등을 의미하는 항목이 높게 인지되었다. 평가 항목에 대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을 때, 컬러렌즈 착용 이미지는 매력성, 청아함, 친숙성, 장식성 순으로 분류되었고, 컬러렌즈의 미착용 이미지는 친숙성, 매력성, 청아함, 장식성 순으로 분류되었다. 컬러렌즈를 착용한 눈의 장식적, 매력적, 청아한 요인은 눈과 얼굴 이미지를 변화된다고 인지하였다. 컬러렌즈 착용 유무의 각 요인과 이미지 효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착용 이미지에서는 장식적, 청아함, 매력적으로 인식할수록 눈과 얼굴 이미지를 변화시키는데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컬러렌즈의 착용은 눈과 얼굴의 이미지가 매력적, 청아함, 장식적으로 보이는 효과가 있었으며, 이러한 컬러렌즈 착용 효과는 자신의 개성에 맞도록 눈과 얼굴 이미지를 보완하기 위한 중요한 표현 수단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look into the effect of wearing color lenses on one's image and was based on 221 college students in Gyeonggi-do and Gangwon-do. I examined how it appears as the evaluation factor visually. After by looking in the different image effect and relevance as to the classif...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넷째, 컬러렌즈 착용 유무의 요인에 따른 이미지 변화효과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 다섯째, 컬러렌즈 착용 유무의 요인과 이미지 변화효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 둘째, 컬러렌즈 착용 유무에 따른 이미지 평가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컬러렌즈 착용 유무에 대한 눈과 얼굴의 시각적 이미지 평가를 살펴보기 위한 연구로써, [그림 1]의 이미지를 8.5Cm×9Cm의 자극물로 각각 제작하여 최종적으로 제시하였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컬러렌즈 착용 유무에 따른 이미지를 자극물로 제시하여 시각적 평가를 실시함으로서, 이미지에 대한 미적 차원들을 분류하고자 한다. 또한 컬러렌즈 착용 유무에 대한 이미지 변화효과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으며, 착용 후 나타나는 이미지 변화효과와의 관련성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이다.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컬러렌즈 착용 유무에 따른 이미지를 자극물로 제시하여 시각적 평가를 실시함으로서, 이미지에 대한 미적 차원들을 분류하고자 한다. 또한 컬러렌즈 착용 유무에 대한 이미지 변화효과의 차이를 비교하고자 하였으며, 착용 후 나타나는 이미지 변화효과와의 관련성을 규명하기 위한 연구이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컬러렌즈는 향후 여성들의 토털 뷰티 영역 중 한 부분으로서 이미지 변화에 대한 개성있는 미적효과를 제시할 수 있으며, 상대방에게 더욱 자신감 있는 얼굴 이미지를 연출하는데 효과적인 전략이 될 수 있을거라 기대하는 바이다.
  • 본 연구의 한계점은 대학생에 국한되어 연구가 이루어져, 컬러렌즈의 착용 유무에 따른 이미지 변화가 모든 연령의 여성 대표하기에 다소 제한점이 있었다. 또한 컬러렌즈의 착용 유무가 눈과 얼굴의 미를 연출하는데 절대적인 요소가 아님을 언급하는 바이다.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연령을 바탕으로 이미지 평가가 이루어진다면, 컬러렌즈 착용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객관적인 미적 지표를 마련할 수 있음을 기대하는 바이다.
  • 본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컬러렌즈 착용 유무에 따른 이미지 변화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연구로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컬러렌즈를 착용한 경험이 있는 대학생 221명을 대상으로 컬러렌즈 착용 유무에 따른 이미지를 제시하였을 때, 시각적으로 어떠한 평가요인으로 나타나는지 살펴보았다.
  • 셋째, 컬러렌즈 착용 유무에 따른 평가 항목의 분류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 즉 컬러렌즈의 착용을 통해 자신의 눈 이미지를 인위적으로 확장시킴으로써, 눈과 얼굴이 자신의 개성에 맞도록 변화되는 효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할 수 있으며, 정서적 자신감의 상승에도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8]. 이렇듯 기존의 연구에서는 컬러렌즈의 착용실태 조사 및 동공 크기에 따른 매력도의 상관성 연구가 선행되어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미용학적 측면에서의 컬러렌즈 착용으로 인한 인위적인 동공 확장효과가 눈과 얼굴에 어떠한 이미지 변화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렇듯 본 연구에서는 앞서 제시한 다양한 이미지 유형 중 외적 이미지의 얼굴과 눈을 중심으로 컬러렌즈를 착용함에 따라 보여지는 이미지 변화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자신에게 맞는 얼굴과 눈 이미지의 연출을 통해 자기 정체감 상승 및 대인관계에서도 상대방에게 호감도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 이후 분류된 평가요인에 따라 나타나는 이미지 변화 차이 및 관련성을 알아봄으로써, 컬러렌즈의 착용이 여성의 눈과 얼굴 이미지 변화에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
  • 첫째, 컬러렌즈 착용에 대한 이미지 효과의 일반적 인식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성들의 메이크업 시 눈의 표현 방법으로 무엇이 있는가? 눈은 인간의 ‘마음의 창’이라 할 만큼 중요한 부위로 작용하며, 이를 변화시켜줌으로서 얼굴 전체 이미지에 대한 매력도를 효과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 의미할 수 있다[3]. 눈의 표현 방법은 아이라인, 속눈썹, 섀도, 컬러렌즈 등으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지만[4], 특히 메이크업 표현과 함께 컬러렌즈를 접목시킴으로써 자신의 눈을 부각시키는 이미지 효과를 연출할 수 있다.
선행연구에서 인간의 눈동자 크기에 따른 매력도 인지 실험을 실시한 결과, 컬러렌즈와 관련하여 도출해낼 수 있는 결론은 무엇인가? 또한 김범준[7]의 연구에서 인간의 눈동자 크기에 따른 매력도 인지 실험을 실시한 결과, 동일한 대상을 중심으로 포토샵을 이용하여 일반적인 동공의 크기에서 더욱 확장시켰을 때, 상대방의 시각에서 느끼는 얼굴의 매력도가 상승하는 현상을 입증하였다. 즉 컬러렌즈의 착용을 통해 자신의 눈 이미지를 인위적으로 확장시킴으로써, 눈과 얼굴이 자신의 개성에 맞도록 변화되는 효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의미할 수 있으며, 정서적 자신감의 상승에도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8]. 이렇듯 기존의 연구에서는 컬러렌즈의 착용실태 조사 및 동공 크기에 따른 매력도의 상관성 연구가 선행되어왔으나, 본 연구에서는 미용학적 측면에서의 컬러렌즈 착용으로 인한 인위적인 동공 확장효과가 눈과 얼굴에 어떠한 이미지 변화효과를 나타내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내적 이미지는 무엇인가? 이러한 이미지는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먼저 내적 이미지는 신뢰감, 성격, 심성, 커뮤니케이션 등의 정서적인 특성이 개인의 내면에 형성되는 유기적 결합체라 의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정서 및 의식과 같은 이미지로 나타나 내향적 및 외향적인 성향, 긍정 및 부정을 결정하게 된다[12]. 외적 이미지는 외부로 표현되는 이미지로서 얼굴, 피부, 신장, 몸매, 등의 신체적 자세 및 태도를 의미하는 표면적 요소로 분류되며, 대표적인 이미지로 얼굴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최미혜, 김경희, 김주덕, "여성의 자기의식, 신체 이미지가 반복되는 미용수술행위에 미치는 영향," 한국미용학회지, 제15권, 제2호, pp.649-661, 2009. 

  2. 김은희, 송서현, "중년여성들의 눈 메이크업 인식 및 선호형태," 한국미용학회지, 제19권, 제2호, pp.326-334, 2013. 

  3. 성영신, 조경진, 김도연, 김학진, "얼굴 매력도와 신뢰성 평가에서 시각적 주의의 차이," 감성과학학회지, 제13권, 제3호, pp.533-540, 2010. 

  4. 강명주, 눈 화장에 따른 형태변화와 이미지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22-30, 2008. 

  5. 김민신, 채금석, "패션과 코스메틱, 메이크업에 나타난 아르마니의 미학적 특성," 대한피부미용학회지, 제10권, 제2호, pp.273-282, 2008. 

  6. http://www.tjjubu.or.kr/bbs/zboard.php?iddata_2&page5 

  7. 김범준, "눈동자 크기가 매력지각에 미치는 효과에 있어서 남녀차이," 한국심리학회지, 제14권, 제 2호, pp.199-218, 2009. 

  8. 이주영, "여대생의 외모만족과 BMI에 따른 외모 관리행동 관한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제18권, 제3호, pp.651-660, 2012. 

  9. 오지영, 손중석, "면접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 적용사례 연구," 한국인체예술학회지, 제9권, 제3호, pp.123-139, 2008. 

  10. 노효경, "메이크업과 얼굴의 조화를 통한 이미지 메이킹에 관한 연구," 한국인체예술학회지, 제3권, 제2호, pp.101-114, 2002. 

  11. 김양진, 유행의복 이미지가 개인의 자아개념과 의복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7, 1996. 

  12. 김경호, 이미지 메이킹의 개념 정립과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 연구,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21-26, 2005. 

  13. 송은영, 얼굴 이미지메이킹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긍정적 사고, 얼굴 이미지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분석, 명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p.1-5, 2009. 

  14. 박경희, 써클 소프트 콘택트렌즈의 단백질침착량과 산소투과율과의 상관관계,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 2013. 

  15. 김대현, 미용 칼라 콘택트렌즈의 물리화학적 특성 분석, 을지대학교 보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2, 2008. 

  16. Chosun Bizbiz, chosun.com/site/data/html_dir/2013/ 09/23/2013092303726.html 

  17. 박상희, 컬러렌즈와 일반 소프트렌즈의 착용양상 차이에 대한 연구, 서울산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 2009. 

  18. 김영란, 이화정, "대학생의 외모향상에 관한 연구," 한국미용학회지, 제13권, 제1호, pp.403-413, 2007. 

  19. 박상준, 이영란, 김은정, "인물의 매력에 관련된 아름다움의 차원," 감성과학학회지, 제11권, 제2호, pp.139-152, 2008. 

  20. 방효진, 차호연, 김정희, "뷰티메이크업과 아트메이크업의 특성 비교," 한국인체미용예술학회지, 제13권, 제1호, pp.121-135, 2012. 

  21. 김필례, 메이크업 테크닉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51, 2004. 

  22. 김용신, 동안이미지 연출을 위한 메이크업의 표현기법, 한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10-38, 2013. 

  23. 김소연 광고 소구 유형이 소비자 가치기준에 따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연구, 홍익대학교 디자인콘텐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15, 2015. 

  24. 이미정, 이성내, "직장 여성의 미용 관심도와 메이크업이미지 효과에 대한 인식 연구," 대한피부미용학회지, 제10권, 제3호, pp.655-660, 2012. 

  25. 이경성, 한덕웅, "젊은 남성들은 어떤 얼굴의 여성에게 매력을 느끼는가?," 한국심리학회지, 제17권, 제2호, pp.73-83, 2003. 

  26. 박선주, 문완묵, "한국인의 모발색과 눈동자색의 연구," 한국색채학회, 제23권, 제2호, pp.1-7, 2009. 

  27. 박철하, "3차원 얼굴 분석을 통한 동안의 해석," 코리아뷰티디자인학회지, 제7권, 제3호, pp.307-320, 2011. 

  28. 신정은, 여대생의 메이크업 트렌드와 컬러 선호도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44-45, 2011.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