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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문화소비성향과 문화서비스속성이 문화서비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공연, 전시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the Cultural Service Attributes and Cultural Consumption Propensity on the Cultural Services Satisfaction : Focused on Performance and Exhibi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244 - 257  

주영애 (성신여자대학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  홍영윤 (성신여자대학교 생활문화소비자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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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의 문화소비성향과 문화서비스속성이 문화서비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조사기간은 2015년 1월12일~2015년 2월15일까지였으며, 조사대상자는 20세 이상의 문화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 309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군집분석, ANOVA, 교차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으로 통계처리 하였다. 분석결과, 문화소비성향 유형에 따른 공연문화서비스속성의 차이는 고객응대, 고객관리, 서비스이행에서, 전시문화서비스속성에서는 고객응대, 고객관리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그리고 문화서비스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공연에서는 '서비스이행', '시설', '고객관리'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전시에서는 '서비스이행', '시설', '고객관리, '고객응대'에서 유의미한 영향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문화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만족을 높일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the effect of cultural service attributes and cultural consumption propensity on the cultural services satisfaction. Data was analyzed with factor analysis, cluster analysis, one-way ANOVA, cross tabulation analysis, regression analysis with SPSS ver. 18.0. The results were 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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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문화서비스는 그 영역이 지나치게 넓으며 다양한 문화서비스의 유형들이 제각각 서로 상이한 특성들을 갖고 있음으로 말미암아 공통분모를 찾기가 어렵고, 서로 다른 문맥들이 지나치게 연구범위를 확장시킴으로써 깊이 있는 천착을 어렵게 만들 수도 있다[2]. 따라서 본 연구에서 시도한 문화서비스 분야는 이득연(2015)의 연구를 토대로 문화의 창작, 제작, 생산, 유통 단계를 제외하고 소비자가 문화생활을 직접적으로 접하게 되는 소비 단계에서 제공되는 공연예술 분야의 공연 관람, 시각예술분야의 전시 관람으로 그 범위를 한정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공연은 음악, 무용, 연극, 뮤지컬 등을 포함하며, 공연장에서 관람형태로 제공되는 서비스로 규정하며, 전시는 미술, 사진, 유물 등을 포함하고 미술관이나 박물관에서의 관람형태로 제공되는 서비스로 한정한다.
  • 그러나 여전히 공연이나 전시의 대중화는 한계가 있으며, 일부 고급문화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영화를 제외한 공연과 전시분야의 문화서비스 연구로 범위를 제한하고자 한다. 공연이나 전시는 앞으로 문화서비스의 대중화와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그 서비스속성과 만족도 등에 관한 연구의 확대가 필요한 시점이라 하겠다.
  • 따라서 일차적으로는 조사대상 소비자의 일반적 사항에 따라 문화소비유형별 문화소비성향의 특징을 파악하고, 아울러 문화서비스속성과 문화서비스만족과의 관련성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문화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수에 대한 실증적인 검증을 바탕으로 각 영역별로 적합한 문화서비스 전략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문화서비스 이용 소비자를 대상으로 문화 소비성향과 문화서비스속성, 문화서비스만족도 간의 관계를 검증해 보고자하며,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아래와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이득연(2015)의 연구에서 제시한 문화서비스 중 영화를 제외하고 공연과 전시로 한정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범위에서 분석하고 논의하고자 하는 문화서비스는 문화산업에서 파생되므로, 문화서비스 개념 정의에 앞서, 우선 문화산업에 대한 개념과 범위를 살펴보고자 한다. 실제로 문화산업은 그 정의와 범위를 설정하기에는 매우 광범위하다.
  • 따라서 일차적으로는 조사대상 소비자의 일반적 사항에 따라 문화소비유형별 문화소비성향의 특징을 파악하고, 아울러 문화서비스속성과 문화서비스만족과의 관련성을 파악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문화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제 변수에 대한 실증적인 검증을 바탕으로 각 영역별로 적합한 문화서비스 전략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이와 같은 관점을 토대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문화서비스 중 공연, 전시영역을 중심으로 소비자의 유형에 따라 세부적인 관리 및 정책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사료되어, 이에 대한 연구를 시도하였으며, 문화서비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문화서비스를 향유하는 다양한 유형의 소비자들이 공연, 전시에서 문화서비스속성의 중요성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해 파악하는 것은 문화서비스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한 해당산업의 관리 및 정책수립 측면에 반영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 그리고 이미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등 대형화된 상영시설인 멀티플렉스 체인을 중심으로 서비스의 평준화와 표준화가 이루어졌다. 현 시점에서의 영화서비스에 대한 점검과 서비스의 질적 개선을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으나, 이는 후속연구 과제로 삼고자 하며, 본 연구에서는 그 보다는 공연 전시분야의 연구에 주목하고자 한다. 영화와 비교하여 볼 때, 공연이나 전시의 경우는 생산에서 소비까지 일련의 소비과정에서 일관된 품질을 달성할 수 없기 때문에 표준화와 품질통제가 어려운 이질적인 성격을 보이게 된다[20].

가설 설정

  • ․연구문제2. 문화소비성향 유형에 따라 공연문화, 전시문화서비스속성은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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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최근 기업들이 유연근무제도의 도입으로 어떠한 근무제도들이 시행되고 있는가? 최근 기업의 유연근무제도의 도입으로 인하여 시간선택제, 탄력근무제, 원격근무제 등 다양한 근무제도가 시행됨으로써 개인과 가족의 여가생활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증가하고, 점차 소비자들의 삶이 여가중심으로 변화 해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오늘날의 여가는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문화산업은 어떠한 과정으로 이해되는가? 실제로 문화산업은 그 정의와 범위를 설정하기에는 매우 광범위하다. 문화산업은 일반적으로 창작, 제작, 생산, 유통되어 최종적으로 소비자에 의해 소비되는 과정으로 이해된다[2]. 그 과정 중 재화적 특성을 보이는 영역인 문화콘텐츠 영역과, 문화예술이 생산되는 현장에서 구매되고 소비될 수 있는 순수 서비스 영역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여가친화기업인증제도를 2012년부터 운영하면서 생긴 사회적 변화가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2015년 ⌈국민여가활성화 기본법����이 제정되었고,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여가친화기업인증제도가 2012년부터 운영되면서, 어느 시기보다도 여가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고, 일과 여가의 균형을 이루는 삶을 지향하는 정책적 노력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문화향유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증가로 이어지고, 문화서비스 질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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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한승엽, 김흥렬, 윤설민, 장윤정, "여가활동 유형에 따른 여가만족과 생활만족의 관계," 관광연구, 제22권, 제3호, pp.323-339, 2007. 

  2. 이득연, 문화서비스와 소비자보호연구, 한국소비자원, 2015. 

  3. 노은영, 문화소비유형에 따른 하이브리드 문화예술상품 인식과 소비의도, 서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4. 박종구, 공자원, "문화소비성향, 라이프스타일별 문화마케팅 7P를 활용한 여가소비촉진 방안," 관광학연구, 제30권, 제6호, pp.11-32, 2006. 

  5. 조연옥, 문화소비성향에 따른 외식기업문화마케팅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6. 현진, 문화소비성향과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문화 시설의 마케팅 전략,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7. 최준영, 문화예술상품 속성 및 문화소비성향이 고객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8. 송필석, "공연예술 관객 만족도에 관한 실증연구," 문화경제연구, 제11권, 제1호, pp.61-94, 2008. 

  9. 우창기, 공연소비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0. 임혜경, 공연관람 결정 요인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1. 피세희, 공연장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 및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2. 허인정, 대학생의 문화소비성향과 발레공연 관람분석, 세종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13. 정제윤, 공연예술서비스의 고객만족과 재관람의 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벤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2. 

  14. 김화경, "전시서비스 속성이 고객만족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2호, pp.410-422, 2009. 

  15. 장영주, "전시박람회 관람자의 방문목적과 재방문의사의 영향요인 -2008 경기국제도자 페어 관람객을 대상으로-," 이벤트컨벤션연구, 제8권, pp.1-16, 2008. 

  16. 남정미, 유소이, 이화석, "어린이 공연 예술에서 공연장 환경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과학회지, 제27권, pp.31-41, 2012. 

  17. 남정미, 유소이, "계획적행동이론의 확장모델을 적용한 공연예술상품의 소비자 행동 분석," 소비문화연구, 제18권, 제2호, pp.63-88, 2015. 

  18. 신은주, 문화예술상품 소비자의 가치 인식과 추구혜택의 개념구조 및 속성 과의 관계,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19. 2013 문화서비스 산업의 특징과 발전 과제, 현대경제연구원. 

  20. 강기두, 이지희, "문화예술 공연관람객의 라이프 스타일에 관한 탐색적 연구," 경영학연구, 제30권, 제4호, pp.1143-1167, 2001. 

  21. 조예진, "문화공연 관람요인이 공연관람의도 및 관람만족에 미치는 영향," 문화산업연구, 제51권, 제4호, pp.1-12, 2015. 

  22. 신은주, 이영선, "문화예술상품 소비자의 가치인식이 추구혜택과 상품속성에 미치는 영향," ASIA MARKETING JOURNAL, 제14권, 제2호, pp.177-207, 2012. 

  23. 조민, 이원옥, "전시회 서비스 속성의 중요도-만족도간의 차이 비교 분석 -2008 서울 국제주류박람회 참관객을 중심으로-,"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3호, pp.1519-1537, 2011. 

  24. 김호은, 설민신, 최현주, "여가산업활성화를 위한 무용공연의 마케팅 4p 믹스 요소가 브랜드에쿼터(,Brand equity)에 미치는 영향분석고 전략 개발," 한국체육학회지-인문사회과학, 제47권, 제3호, pp.315-325, 2008. 

  25. 도지혜, 장유경, 이성노, "무용공연 관람객의 서비스마케팅 Mix(5ps)와 CM에 대한 인식," 한국사회체육학회지, 제21권, pp.291-301, 2004. 

  26. 채서일, 사회과학조사방법론, 학연사, 2004. 

  27. 2015 서울시민 문화향유 실태조사, 서울문화재단. 

  28. 조인희, 정경희, "공연장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대한안정경영과학회지, 제11권, 제1호, pp.155-164, 2009. 

  29. 권혁인, 주희엽, 이재화, "한국미술 전시 소비자 만족을 위한 서비스 품질 측정항목 도출," 대한경영학회지, 제24권, 제4호, pp.2347-236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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