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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능 프로그램 시청자들이 형성하는 관계성이 프로그램 관련 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the Relationships Formed by Entertainment Program Viewers on Program-Related Behavior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2 no.2, 2022년, pp.710 - 723  

최윤정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학부) ,  정금희 (이화여자대학교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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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에 대한 호감도는 반드시 프로그램과 관련된 영상, 이모티콘, 웹툰, 물품 등의 제작, 콘서트, 팬미팅 참여 등의 프로그램에 대한 행동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따라서 프로그램 호감도와 관련 행동 사이에 매개하는 변인이 존재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그 매개변인으로 관계성을 제시하였다. 프로그램에 대한 호감도가 높을 경우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프로그램, 시청 유도성, 출연자, 출연자 그룹, 함께 시청하는 시청자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 할 수 있고, 이러한 관계성이 프로그램에 대한 직접적인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가정하고, 온라인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프로그램에 대한 호감도가 형성되면 프로그램, 시청 유도성, 등장인물, 다른 시청자들과 긍정적이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이러한 관계성은 프로그램 관련 온라인 및 오프라인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프로그램 호감도가 높을 경우 출연자 집단과의 관계성을 형성하지만, 이 집단 관계성은 프로그램 관련 행동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프로그램 출연자들끼리 사이가 좋고 연합이 잘 되는 경우 오히려 시청자들이 소외감을 느낀 결과 일 수도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V program favorability does not necessarily lead to actions related to programs such as producing videos, emotions, webtoons, and goods, participating in concerts, and fan meetings. Therefore, there might be a mediating variable between program favorability and related behaviors. This study pres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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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설 설정

  • 가설 1: 프로그램에 대한 호감도는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구성되는 5가지 관계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구성되는 5가지 관계성은 프로그램 관련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구성되는 5가지 관계성은 프로그램 호감도와 프로그램 관련 활동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 가설 2: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구성되는 5가지 관계성은 프로그램 관련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구성되는 5가지 관계성은 프로그램 호감도와 프로그램 관련 활동의 관계를 매개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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