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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310 - 326
류숙열 (유원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 박혜성 (유원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A lot of colleges have made continued efforts to help freshmen adapt themselves to a new school life and environment and build a decent relationship with faculty and other students. Therefore, this study attempted to figure out the effectiveness of team teaching(team teaching by academic advisor, 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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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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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티칭이 의미하는 것은? | 최근까지 국내에서 대학 내 교과의 팀티칭의 적용이나 운영에 관련한 직접적인 연구는 특수교육 분야를 포함[14], 2012년 특정대학(서강대) 수강생을 대상으로 ‘철학과 문학’이라는 교양강좌에 대해 팀티칭 교수법을 시행한 사례에 대해 연구한 김성희[1]의 연구가 유일한 정도이다. 팀티칭(team teaching)이란 협력교수 또는 협동교수의 다른 지칭으로서 두 명 이상의 교사가 다양한 능력의 아동이나 학생을 대상으로 대체로 같은 공간내에서 함께 교수하는 것을 의미한다[4]. 또 이는 1960년대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시작된 교육과정 개혁의 일환으로서 교사의 교수 조건 향상, 광의적으로는 교육환경의 향상을 위해 개발되고 연구되기 시작한 교수 방법이며, 이의 성공적 실행을 위해서는 학교의 전체적인 지원이 있을 때 효과가 큰 것으로 주장되기도 하였다[15-18]. | |
성인기 초기라는 과도기를 거치는 동안 겪는 다양한 전환적 선택은 무엇이 있는가? | 고등학교 졸업 이후 성인기 초기의 청소년들은 청소년 후기에서 성인기 초기라는 과도기를 거치는 동안, 대학 진학, 취업, 진학 준비 또는 군 입대 등 다양한 전환적(transitional) 선택을 하게 된다[1][2]. 이 중 대학에 진학한 청소년들은 자율적인 대학생활과 새로운 학업 및 학습 환경에의 적응, 그리고 새로운 교우와 교수자와의 관계 형성에 부담을 가져야 하는 점 등 정서적 독립이나 사회적 적응 요구로 인해 다양한 문제를 표출하거나 불안과 어려움을 호소하게 된다[3-5]. | |
대학에 진학한 청소년들이 겪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학들의 노력에는 어떤것이 있는가? | 이러한 어려움이나 부적응에 놓여있는 대학 신입생들을 돕기 위하여 국, 내외 여러 대학들이 노력을 하고 있다[5-9]. 특히 대학 1학년 신입생 기간 동안의 적응은 대학생활의 성패를 크게 좌우한다고 하는 입장[8]에서 국내 대학에서도 최근 신입생 적응을 위한 교육과정이나 멘토링 등의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며 운영을 시도하고 있다[10-13]. 하지만 특히 최근 국내 대학의 신입생 적응을 위한 교육과정 등의 운영은 도입기적인 상황으로서 이 인경, 김장희[12]의 연구에서 지적되었듯이, 수업내용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탄탄한 콘텐츠가 마련되어 운영되는 경우보다는 교수자의 자율 운영에 맡겨지는 경우가 많아 수업 내용이나 활동이 즉흥적이고 유동적으로 진행될 가능성으로 인하여 교과 운영 결과에 대한 검토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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