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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대학 신입생 대상 전략교양 교과 콘텐츠의 팀티칭 운영 효과 -지역대학(중등특수교육과) 사례를 중심으로-
Effects of Team Teaching on Strategic Cultural Curriculum Contents against Freshmen -focused on case of Local University(Department of Secondary Special Educ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310 - 326  

류숙열 (유원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  박혜성 (유원대학교 중등특수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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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대학생활과 학습 환경의 적응 및 교우 교수자와의 관계 형성에 부담을 가져야 하는 대학 신입생들을 돕기 위하여 많은 대학들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 신입생들의 학교 적응 등을 돕기 위한 하나의 방안인 지역 대학 전략교양 교과('의사소통과 대인관계')의 팀티칭 운영(지도 교수 별 팀티칭 시행, 표준 교재 중심 지도 vs. 자율 멘토링 지도)의 효과성을 알아보고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충북에 소재한 신입생 대상 수강인원 31명과 교수자 5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연구 도구는 대학 전략교양 교과 개발팀이 제공한 '의사소통능력 평가지' 및 '교과 만족도, 대학 적응감, 친밀도' 그리고 관련 의견에 대한 간단한 설문을 제작 적용하였다. 이에 대한 자료 분석은 대응 및 독립 표본 T-검정과 평정척도 평가 결과를 중심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문제에 따른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두 가지 유형의 팀티칭 교육과정 운영이 전략교양 교과의 수업목표측면(의사소통능력 개선)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알아본 결과, 표준 교재 지도 중심 운영 팀이 유의한 효과를 나타내었으며, 둘째, 두 가지 유형의 팀티칭 운영에 따라 전략 교양 교과를 이수한 수강생들이 지각하고 있는 대학생활 적응 측면(대학 적응감, 친밀감)에의 변화가 어떠한지를 알아본 결과, '표준 교재 중심 운영 팀'이 각 각 유의한 차이의 변화를 나타내었음이 확인되었다. 셋째, 전략교양 교과의 이러한 팀티칭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학습자(수강생)들과 교수자들이 지각하고 있는 전반적인 교과의 만족도와 관련 의견이나 인식(강 약점, 개선 의견)그리고 기타 변화 상황 등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중심으로 지도교수 중심 팀티칭의 교수 형태와 표준 콘텐츠 운영 방안의 교육적 함의점을 고찰하고 제안과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lot of colleges have made continued efforts to help freshmen adapt themselves to a new school life and environment and build a decent relationship with faculty and other students. Therefore, this study attempted to figure out the effectiveness of team teaching(team teaching by academic advisor,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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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자들은 대학 신입생들의 학교 적응을 지원하기 위한 한 방안으로서 ‘대학 내에서 교과 형태로 개발된 전략교양 교과의 수업 운영과 콘텐츠의 형태’가 수강생인 신입생들에게 어떠한 변화를 초래하고 지각될 수 있는지, 이와 더불어 교수자에 있어서도 이러한 운영에 대해 어떠한 인식 등을 가져올 수 있는지를 확인할 필요를 제기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다양한 이유로 학업을 중단하거나 탈락, 또는 적응하지 못하고 대학생활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나타내고 있는 신입생(재학생)을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충북 소재 지역 대학(4년제 지방대학)측- ‘E & 교양 교육 센터’-에서 2015년 초부터 본격 준비하고 교과(curriculum)화하여 시행하고 있는 전략교양 교육과정교과(‘의사소통과 대인관계’)에 대한 두 가지 콘텐츠 유형의 팀티칭 운영(표준 교재 중심 운영 vs. 자율 멘토링운영)의 교육적 효과(사례) 등을 알아보고자 시행하였다.
  • 본 연구는 이 중 신입생(재학생)으로 하여금 건강하고 건전한 대학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 및 사회성 기술을 갖출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2학기 ‘의사소통과 대인관계’ 교과의 운영 효과에 관련하여 연구를 시행하였다.
  • 본 연구를 통해 두 가지 유형의 전략교과 팀 티칭 운영 수업을 적용한 이후, 신입생 중심의 학습자(수강생)들은 교과의 수업목표인 의사소통측면의 향상을 얻을 수 있었는지 또 두 가지 팀티칭-평행교수-유형(콘텐츠)에 따라 어떠한 영향을 초래하게 되었는지 비교해보고자 하였다. 즉, 9월(학기 초)과 12월(학기말)에 실시되었던 사전 · 사후 ‘의사소통능력 평가지’의 시행 결과를 통해서, 대학 측(E & 교양교육센터)이 제공한 표준 강의계획서 및 표준 교재 내용에 따라 운영한 팀(3명의 교수자-학습자 그룹, 수강생 총 20명)과 교과의 목적 및 취지 등을 주지한 교수자가 이를 바탕으로 자율적인 멘토링 프로그램 내용으로 수업을 운영한 팀(2명의 교수자-학습자 그룹, 수강생 총 12명)을 비교하였다.
  • 상기에서 소개된 본 연구의 주요 연구문제에 따른 설문조사 결과(정량적 결과 내용 중심) 이외에도, 본 연구의 실제 사례의 의미를 살펴볼 수 있도록 본 연구의 주 대상자였던 대학 신입생들(수강생)들이 작성한 학기말 성찰일지를 제시하고 살펴보아 이들의 과정적 변화 측면을 알아보았다.
  • 이러한 연구의 필요성과 입장에 따라, 본 연구는 대학 신입생들의 학교 적응 등을 지원하기 위한 전략교양교과(‘의사소통과 대인관계’)의 팀티칭 운영의 효과성에 대해 지도 교수 별 ‘표준 교재 중심 지도 운영 팀’과 ‘자율 멘토링 지도 운영 팀’과의 비교를 통해 확인해 보면서, 그 결과에 관련한 내용을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용한 교수적 접근 형태(수업 운영)의 한 유형인 팀티칭(지도학생-지도교수별 운영 팀티칭)을 적용하여 그 영향과 변화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최근까지 국내에서 대학 내 교과의 팀티칭의 적용이나 운영에 관련한 직접적인 연구는 특수교육 분야를 포함[14], 2012년 특정대학(서강대) 수강생을 대상으로 ‘철학과 문학’이라는 교양강좌에 대해 팀티칭 교수법을 시행한 사례에 대해 연구한 김성희[1]의 연구가 유일한 정도이다.
  • 이에 본 연구의 실제 사례의 의미를 살펴볼 수 있도록 분석· 참고하였던, 본 연구의 주 대상자인 대학 신입생들(수강생)들이 작성한 학기말 ‘성찰일지’를 제시하면서 살펴보아 이들의 과정적 변화 측면을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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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팀티칭이 의미하는 것은? 최근까지 국내에서 대학 내 교과의 팀티칭의 적용이나 운영에 관련한 직접적인 연구는 특수교육 분야를 포함[14], 2012년 특정대학(서강대) 수강생을 대상으로 ‘철학과 문학’이라는 교양강좌에 대해 팀티칭 교수법을 시행한 사례에 대해 연구한 김성희[1]의 연구가 유일한 정도이다. 팀티칭(team teaching)이란 협력교수 또는 협동교수의 다른 지칭으로서 두 명 이상의 교사가 다양한 능력의 아동이나 학생을 대상으로 대체로 같은 공간내에서 함께 교수하는 것을 의미한다[4]. 또 이는 1960년대 미국과 영국을 중심으로 시작된 교육과정 개혁의 일환으로서 교사의 교수 조건 향상, 광의적으로는 교육환경의 향상을 위해 개발되고 연구되기 시작한 교수 방법이며, 이의 성공적 실행을 위해서는 학교의 전체적인 지원이 있을 때 효과가 큰 것으로 주장되기도 하였다[15-18].
성인기 초기라는 과도기를 거치는 동안 겪는 다양한 전환적 선택은 무엇이 있는가? 고등학교 졸업 이후 성인기 초기의 청소년들은 청소년 후기에서 성인기 초기라는 과도기를 거치는 동안, 대학 진학, 취업, 진학 준비 또는 군 입대 등 다양한 전환적(transitional) 선택을 하게 된다[1][2]. 이 중 대학에 진학한 청소년들은 자율적인 대학생활과 새로운 학업 및 학습 환경에의 적응, 그리고 새로운 교우와 교수자와의 관계 형성에 부담을 가져야 하는 점 등 정서적 독립이나 사회적 적응 요구로 인해 다양한 문제를 표출하거나 불안과 어려움을 호소하게 된다[3-5].
대학에 진학한 청소년들이 겪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학들의 노력에는 어떤것이 있는가? 이러한 어려움이나 부적응에 놓여있는 대학 신입생들을 돕기 위하여 국, 내외 여러 대학들이 노력을 하고 있다[5-9]. 특히 대학 1학년 신입생 기간 동안의 적응은 대학생활의 성패를 크게 좌우한다고 하는 입장[8]에서 국내 대학에서도 최근 신입생 적응을 위한 교육과정이나 멘토링 등의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며 운영을 시도하고 있다[10-13]. 하지만 특히 최근 국내 대학의 신입생 적응을 위한 교육과정 등의 운영은 도입기적인 상황으로서 이 인경, 김장희[12]의 연구에서 지적되었듯이, 수업내용에 있어서 실질적으로 탄탄한 콘텐츠가 마련되어 운영되는 경우보다는 교수자의 자율 운영에 맡겨지는 경우가 많아 수업 내용이나 활동이 즉흥적이고 유동적으로 진행될 가능성으로 인하여 교과 운영 결과에 대한 검토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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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김성희, "철학과 문학'의 만남을 통한 토론 교육: 서강대 팀티칭 사례연구," 한국교양교육학회, Vol.6, No.1, pp.71-97, 2013. 

  2. 권이종, 김용구, 청소년교육개론, 경기: 교육과학사, 2011. 

  3. 오영재, "대학 신입생들의 대학생활 경험에 대한 분석 연구," 교육문제연구, Vol.25, pp.141-164, 2006. 

  4. L. Cook and M. Friend, "Co-teaching: Guidelines for creation effective practice," Focus on Exceptional Children, Vol.28, No.3, pp.1-16, 1995. 

  5. 장충미, "대학에서 멘토링 활용에 대한 탐색," 여성연구논총, Vol.25, pp.183-202, 2010. 

  6. 김영선, 서지영,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 적응모형,"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ol.26, No.6, pp.1439-1452, 2015. 

  7. 송창백, 이근우, "전문대학 '전담지도 교수제' 활성화 방안 탐색," 경북전문대학 논문집, Vol.25, pp.137-155, 2005. 

  8. L. Burnett, The first year experience project report. Australia: University of Queensland,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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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서현, 송선화, "유아교육과 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 교육연구, Vol.15, No.1, pp.361-391, 2010. 

  11. 박미정, 함영림, 오두남, "전문대학 신입생의 의사결정역량, 대학생활적응, 대학생활 만족도 정도 및 상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2, No.4, pp.327-33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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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A. T. Halvorsen, and T. Neary, Building inclusive schools: Tools and strategies for success(2nd ed.), Boston: Allyn and Bacon,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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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성은모, 진성희, 김혜경, "미래사회를 대비한 청소년의 생애학습역량지수 개발 및 타당화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16, No.1, pp.445-458, 2016. 

  27. 김양분, 임현정, 남궁지영, 박희진, 이병식, 김위정, 2013 한국교육종단연구-한국 교육 종단연구 2005: 교교 이후 초기 성인기의 생활과 성과,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13-25,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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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M. Friend and L. Cook, Interaction: Collaboration skills for school professionals, White Plains, NY: Longman. 1996. 

  33. P. Wilcox, S. Winn, and M. Fyvie-Gauld, "It was nothing to do with the university, it was just the people': The role of social support in the first-year experience of higher education," Studies in Higher Education, Vol.30, No.6, pp.707-722,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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