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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의 곡선 비행을 위한 구간별 등가속 조건의 기준 궤적 생성 방법
A Reference Trajectory Generation Method with Piecewise Constant Acceleration Condition for the Curved Flight of a Drone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22 no.3, 2016년, pp.233 - 240  

장종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항공우주기술팀) ,  공현철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미래항공우주기술팀) ,  유준 (충남대학교 전자공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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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paper describes a three-dimensional reference trajectory generation method for giving commands to an unmanned air vehicle (UAV). The trajectory is a set of consecutive curves with constant acceleration during each interval and passing through via-points at specified times or speeds. The functi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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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궤적 생성의 순차적인 접근법을 택하여, 지정된 속력 또는 시각에 경유점들을 지나는 구간별 등가속 기준 궤적을 생성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방법은 해석적인 방법과 시간 조절 기법을 사용한 수치적인 방법을 혼합하여 실시간으로 빠르게 생성하는 특징을 갖는다.
  • 본 논문에서는 비행체의 동역학이나 비용 함수의 최적화를 고려하지 않고 비행 중에 경유점들과 경계 조건들만을 가지고, 구간별 등가속, 조건을 만족하는 3차원 기준 궤적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생성하는 방법을 다룬다.
  • 본 논문은 국내 연구자들의 응용에 참고될 수 있도록 상세한 내용을 기술하되 지면의 분량상 구간별 기준 궤적 생성 부분에 국한한다. 궤적의 실현성 확인과 실제 비행 사례는 학술대회 논문 [3]에서 간략히 정리되어 있으며 이들의 상세한 내용은 별도의 논문으로 다룰 계획이다.
  • 본 논문은 궤적의 신속한 생성을 위하여 궤적을 먼저 생성한 뒤에 실현성을 확인하는 순차적 접근법을 택하며, 궤적의 형상을 우선시하고 등가속 조건이 필요한 경우에 대하여 다룬다.
  • 본 연구도 신속한 계산을 위하여 두 연구 사례처럼 순차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지만, 두 사례와는 다르게 비행 시간을 최소화하는 응용 대신에 등가속 조건이 필요한 응용에 목표를 둔다. Bouktir 등의 연구처럼 본 연구도 경로의 형상을 우선시하지만, 본 연구는 경로의 형상을 C-spHne으로 표현한다는 점과 여러 경유점들을 통과하는 경우를 다루는 점에서 B- spline을 사용하며 경유점이 없는 Bouktir의 연구와 차이가 있다.
  • 항상 일정한 등가속이라는 공통점을 갖는다. 연구에서도 이와 같이 구간별로 등가속인 궤적을 생성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 Bouktir 등의 연구처럼 본 연구도 경로의 형상을 우선시하지만, 본 연구는 경로의 형상을 C-spHne으로 표현한다는 점과 여러 경유점들을 통과하는 경우를 다루는 점에서 B- spline을 사용하며 경유점이 없는 Bouktir의 연구와 차이가 있다. 한편, Mueller와 Hehn의 연구는 본 연구처럼 여러 경유 점들을 통과하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지만 Mueller는 저크를 최소화 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는 데에 반해 본 연구는 Bouktir의 연구처럼 궤적의 형상을 우선시하는 데에 연구의 초점을 둔다.

가설 설정

  • 둘째 문제는 비행체의 속력과 가속력이 그림 3의 그래프처럼 비선형적으로 변하기 때문에 비행체를 관찰한다면 속력의 변화가 불규칙적으로 보일 것이다. 이것은 비행의 목적에 따라 예를 들어 일정한 속력으로 비행 촬영하는 경우 등에서 문제가 될 것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응용을 위해서는 속력과 가속력이 선형적으로 적용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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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D. Mellinger, N. Michael, and V. Kumar, "Trajectory generation and control for precise aggressive maneuvers with quadcopter," International Journal of Robotics Research, vol. 31, no. 5, pp. 664-674, Apr. 2012. 

  2. S. Lupashin, M. Hehn, M. W. Mueller, A. P. Schoellig, M. Sherback, and R. D'Andrea, "A platform for aerial robotics research and demonstration: The flying machine arena," Journal of Mechatronics, vol. 24, no. 1, pp. 41-54, Feb. 2014. 

  3. J. T. Jang, S. T. Moon, S. H. Han, H. C. Gong, G. H. Choi, I. H. Hwang, and J. Lyou, "Trajectory generation with piecewise constant acceleration and tracking control of a quadcopter," Proc. of IEEE/ICI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dustrial Technology (ICIT), Seville, Spain, pp. 530-535, Mar. 2015. 

  4. D.-H. Cho, S. T. Moon, J. T. Jang, and D.-Y. Rew, "Collision avoidance maneuver design for the multiple indoor UAV by using AR. Dron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KSASS) (in Korean), vol. 42, no. 9, pp. 752-761, 2014. 

  5. Y. Bouktir, M. Haddad, and T. Chettibi, "Trajectory planning for a quadrotor helicopter," Proc. of Mediterranean Conference on Control and Automation, Ajaccio, France, pp. 1258-1263, Jun. 2008. 

  6. M. W. Mueller, M. Hehn, and R. D'Andrea, "A computationally efficient algorithm for state-to-state quadrocopter trajectory generation and feasibility verification," Proc. of IEEE/RSJ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ce Robots and Systems (IROS), Tokyo, Japan, pp. 3480-3486, Nov. 2013. 

  7. M. Hehn and R. D'Andrea, "Quadrocopter trajectory generation and control," Proc. of IFAC World Congress, Milano, Italy, Aug. 2011, pp. 1485-1491. 

  8. S. Nakamura, Numerical Analysis and Graphic Visualization with MATLAB, Prentice-Hall, New Jersey, 1996. 

  9. S. T. Moon, D.-H. Cho, S.-H. Han, D. Y. Rew, and H. C. Gong, "Development of indoor navigation control system for swarm multiple AR.Drone's," Aerospace Engineering and Technology (in Korean), vol. 13, no. 1, pp. 166-173, 2014. 

  10. Eigen homepage, "Solving sparse linear systems," http://eigen.tuxfamilly.org. 

  11. H.-M. Lee, M.-H. Kim, and M.-C. Lee, "A UGV hybrid path generation method by using B-spline curve's control point selection algorithm,"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20, no. 2, pp. 138-142, 2014. 

  12. D. Lee and D. H. Shim, "Optimal path planner considering real terrain for fixed-wing UAVs,"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in Korean), vol. 20, no. 12, pp. 1272- 1277,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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