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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562 - 573
Diversification of college admission system has recently brought up the problem of system fairness. Studies on fairness of college admission system mainly focused on policy proposal or investigation of teacher's perception. Different from previous works, this study aims to analyze college student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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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입학전형에서 공정성문제가 대두되는 이유는? | 대한민국에서 대학입학전형은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수단이라는 측면 외에도 학생의 미래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사실상 결정하는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일반국민들의 가장 큰 관심분야 중 하나이다. 대학입학전형에서 공정성문제가 대두되는 것은 좋은 대학에 입학 하기 위한 필연적 경쟁구도가 우리나라에서 항상 만들어진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의 대학입학전형은 국가에서 전적으로 주관했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 각 대학에게 선발의 자율권이 점차 부여되는 과정에 있다. | |
한국 교육 대입의 특징은? | 한국 교육은 전통적으로 서열화된 대학에 학생들을 성적순으로 진입시키기 위한 성적 위주의 선발이 제도화되었다[10]. 하지만 지금은 잠재적 능력과 미래 성장가능성을 중심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새로운 제도가 늘어나는 추세이나 이런 제도들은 정량적으로 학생의 수준을 평가하기 쉽지 않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 |
공공정책에 공정성이 중요한 이유는? | 공공정책에서 공정성은 언제나 중요한 화두이다. 공정성을 확보하지 못한 정책은 정책집행자나 정책대상자들로 하여금 정책에 대한 불응을 가져와 궁극적으로는 정책실패의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1]. 대학입학전형에서 공정성이 담보되지 않는다는 정서가 확산된다면 이는 대학입학에 관련된 정책뿐 아니라 국가교육정책 전반에 대한 불신과 불응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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