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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입시제도의 공정성에 대한 대학생들의 인식 연구: 근거이론적 접근
Perception of College Students toward the Fairness of Korean College Admission System: A Grounded Theory Approach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562 - 573  

최정묵 (고려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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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의 대학입시제도가 근래 다양화되면서 제도의 공정성 문제가 꾸준히 제기되어오고 있다. 대학입시의 공정성에 대한 선행연구는 일반적인 정책대안 혹은 교사집단의 인식을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나 이 연구는 대학입시제도의 가장 직접적인 당사자라고 할 수 있는 학생들이 대학입학전형제도의 공정성에 대해 느끼는 인식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는 대학생 11명의 인터뷰자료를 이용하여 근거이론(Grounded Theory) 방법을 적용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과적 조건은 수능시험위주에서 벗어난 대입전형의 다양화과정에서 일어난 잦은 제도의 변경이며, 중심현상은 절차적 측면과 분배적 측면에서의 근본적인 대입제도의 불공정성으로 나타났다. 또한 맥락적 조건으로는 서울과 지방의 차이를 중심으로 한 대학입학에 관한 정보와 인프라의 격차로 분석되었으며 중재적 조건으로는 정보화기술의 발전과 개인 혹은 집단 차원의 노력으로 분석되었다. 결론적으로 대학생들은 대학입학전형의 불공정성이 일회적 처방으로 해결할 수 없는 사회구조적인 문제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versification of college admission system has recently brought up the problem of system fairness. Studies on fairness of college admission system mainly focused on policy proposal or investigation of teacher's perception. Different from previous works, this study aims to analyze college student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입학전형에서 공정성문제가 대두되는 이유는? 대한민국에서 대학입학전형은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수단이라는 측면 외에도 학생의 미래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사실상 결정하는 요소로 작용한다는 점에서 일반국민들의 가장 큰 관심분야 중 하나이다. 대학입학전형에서 공정성문제가 대두되는 것은 좋은 대학에 입학 하기 위한 필연적 경쟁구도가 우리나라에서 항상 만들어진다는 점이 가장 큰 이유라고 할 수 있다. 한국의 대학입학전형은 국가에서 전적으로 주관했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 각 대학에게 선발의 자율권이 점차 부여되는 과정에 있다.
한국 교육 대입의 특징은? 한국 교육은 전통적으로 서열화된 대학에 학생들을 성적순으로 진입시키기 위한 성적 위주의 선발이 제도화되었다[10]. 하지만 지금은 잠재적 능력과 미래 성장가능성을 중심으로 학생을 선발하는 새로운 제도가 늘어나는 추세이나 이런 제도들은 정량적으로 학생의 수준을 평가하기 쉽지 않은 특징을 가지고 있다.
공공정책에 공정성이 중요한 이유는? 공공정책에서 공정성은 언제나 중요한 화두이다. 공정성을 확보하지 못한 정책은 정책집행자나 정책대상자들로 하여금 정책에 대한 불응을 가져와 궁극적으로는 정책실패의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1]. 대학입학전형에서 공정성이 담보되지 않는다는 정서가 확산된다면 이는 대학입학에 관련된 정책뿐 아니라 국가교육정책 전반에 대한 불신과 불응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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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김세훈, 서순복, "문화예술 공공지원정책의 공정성 인식에 관한 탐색적 연구: 주체, 내용, 대상을 중심으로,"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23권, 제1호, pp.55-76, 2012. 

  2. 이정환, "외국인 노동자의 임금에 대한 공정성인식," 한국인구학, 제24권, 제2호, pp.179-206, 2001. 

  3. G. Homans, Social Behavior: Its Elementary Forms, Harcourt Brace, 1961. 

  4. J. Adams, "Inequity in Social Exchange," Leonard Berkowitz (ed.) Advances in Experimental Social Psychology, Vol.2, Academic Press, 2015. 

  5. 곽대석, 기업기부에 대한 사회복지실무자들의 공정성 인식이 친기업적 자발행위에 미치는 영향: 기업 푸드뱅크 현물기부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숭실대학교, 2011. 

  6. 이수진, "화장품 구매고객의 불평행동 연구-불평처리 경험전과 후의 불평행동 변화를 중심으로-," 한국의류학회지, 제33권, 제2호, pp.288-298, 2009. 

  7. Thibaut, John, and Lauren Walker, Procedural Justice: A Psychological Analysis, Hillsdale, NJ, 1975. 

  8. R. Folger and M. A. Konovsky, "Effects of procedural and distributive justice on reactions to pay raise decisions,"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2, pp.115-130, 1999. 

  9. C. Law, K. S. Law, and P. Bobko, "The importance of justice perceptions on pay effectiveness: A two-year study of a skill-based pay plan," Journal of Management, Vol.25, No.6, pp.851-887, 1999. 

  10. 김회용, "공정성 개념 분석과 대학입학사정관 전형의 공정성 확보 방안," 교육사상연구, 제25권, 제1호, pp.21-50, 2011. 

  11. 정현웅, 김미숙, 임윤희, 권희숙, "우리나라 대학 입시정책의 문제점과 그 개선 방향," 복지행정연구, 제23집, pp.239-260, 2007. 

  12. 한우석, 강경희, 김진경, 이혜경, "대학입학사정관제에 대한 고등학교 교사의 인식에 대한 연구; 면접전형을 중심으로," 디지털정책연구, 제10권, 제1호, pp.391-398, 2012. 

  13. 정원규, "교육의 본래 목적과 공정성의 입장에서 본 대학입시의 문제," 사회와 철학, 제21호, pp.107-140, 2011. 

  14. 이건만, "한국사회의 학벌주의와 계급갈등: 학벌자본의 이론화를 향해," 교육사회학연구, 제17권, 제4호, pp.63-85, 2007. 

  15. 김연식, "방송 저널리스트의 공정성 인식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3권, 제1호, pp.161-186, 2009. 

  16. 김동주, 김영목, 황승배, 김영완, "공정성 인식이 조직구성원들의 혁신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지식 공유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기업경영연구, 제19권, 제2호, pp.237-258, 2012. 

  17. 김철원, 이태숙, "외국인의 국내 관광경험 분석: 근거이론을 중심으로," 관광학연구, 제33권, 제7호, pp.96-117, 2009. 

  18. B. Berg and H. Lune,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for the Social Sciences, Pearson, 2012. 

  19. 고기숙, 정미경, "결혼 이주 여성의 가정폭력 대처 과정에 관한 근거이론 접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10호, pp.254-279, 2012. 

  20. 한승주, "성과급제도에 대한 공무원의 대응: 근거 이론의 적용," 한국행정학보, 제44권, 제4호, pp.29-58, 2010. 

  21. 조준용, "자활제도 참여자의 자활 경험과 전망에 대한 종단적 질적 연구-근거이론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0호, pp.313-324, 2013. 

  22. 나흥하, 변용철, 김대현, "초등학생이 일제 시험기간 동안에 겪는 경험의 실체: 근거이론 방법론적 접근," 초등교육연구, 제20권, 제2호, pp.113-138, 2007. 

  23. A. Strauss and J. Corbin, Basics of Qualitative Research, Grounded Theory Procedures and Techniques, SAGE Publications, Inc., 1990. 

  24. 김영희, 최보영, "대학생의 핵심역량 육성을 위한 Action Learning에서의 경험과정 연구-근거이론 접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pp.477-491, 2013. 

  25. 백평구, "인적자원개발 담당자의 정의에 대한 인식 유형," 주관성 연구, 제24호, pp.45-62,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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