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입시제도의 변화과정과 수시-정시 전형의 주요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대학입시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 학생, 대학입시 담당자, 입학사정관 등에게 입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1945년 이전의 입시제도와 이후의 입시제도는 본질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입학사정관제에 의한 입시제도는 본질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2015학년도의 수시전형과 정시전형은 본질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주된 자료는 정미경(1981)의 연구, 김신복(1998)의 연구, 강창동(2007)의 연구, 양길석(2010)의 연구, 김병주(2012)의 연구,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12c) 자료집, 국립교육평가원(1993~1997)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계획,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2015)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계획,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07~2014a) 보도자료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14b) 대학 입학정보 자료집, ...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입시제도의 변화과정과 수시-정시 전형의 주요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대학입시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 학생, 대학입시 담당자, 입학사정관 등에게 입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1945년 이전의 입시제도와 이후의 입시제도는 본질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입학사정관제에 의한 입시제도는 본질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2015학년도의 수시전형과 정시전형은 본질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주된 자료는 정미경(1981)의 연구, 김신복(1998)의 연구, 강창동(2007)의 연구, 양길석(2010)의 연구, 김병주(2012)의 연구,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12c) 자료집, 국립교육평가원(1993~1997)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계획,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2015)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계획,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07~2014a) 보도자료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14b) 대학 입학정보 자료집, 위키백과(http://ko.wikipedia.org), 한국민족문화대백과(http://encykorea.aks.ac.kr) 등이었다. 우리나라의 대학입시제도는 1945년 이전과 1945년 이후로 대별될 수 있다. 1945년 이전의 입시제도는 제도적인 시험에 의하여 이루어지기보다는 지원자의 신분과 자격규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신라의 국학, 고려의 국자감, 조선의 성균관, 그리고 근대 개화기의 신식학교가 여기에 속한다. 1945년에서 1953년까지의 입시제도는 대학별 단독시험제로 이루어졌다. 1954년의 입시제도는 국가연합고사와 본고사로 이루어졌다. 1955년에서 1961년까지의 입시제도는 대학별 시험제도와 내신제(무시험)로 이루어졌다. 1962년에서 1963년까지의 입시제도는 대학입학국가자격고사제로 이루어졌다. 1964년에서 1968년까지의 입시제도는 대학별 단독시험제로 이루어졌다. 1969년에서 1980년까지의 입시제도는 대학입학예비고사와 본고사로 이루어졌다. 1981년의 입시제도는 대학입학예비고사와 내신제로 이루어졌다. 1982년에서 1985년까지의 입시제도는 대학입학학력고사와 내신제로 이루어졌다. 1986년에서 1987년까지의 입시제도는 대학입학학력고사와 내신제, 그리고 논술고사로 이루어졌다. 1988년에서 1993년까지의 입시제도는 대학입학학력고사와 내신제, 그리고 면접으로 이루어졌다. 1994년에서 2007년까지의 입시제도는 대학수학능력고사와 내신제, 그리고 본고사로 이루어졌다. 2008년 이후의 입시제도는 대학수학능력고사와 입학사정관제, 내신제, 그리고 본고사로 이루어졌다. 1994학년도에서 1998학년도까지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제5차 교육과정에 따른 시험체제로 200점 총점에서 400점으로 변경, 문항별 소수점 배점, 국립교육평가원 주관이었다. 1999학년도에서 2004학년도까지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제6차 교육과정에 따른 시험체제로 등급제의 도입, 수시 특차 폐지, 총점 대신 등급제 활용, 문항별 정수 배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이었다. 2005학년도에서 2011학년도까지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시험체제로 400점 총점에서 500점으로 변경, 원점수 대신 표준점수와 백분위, 그리고 등급 활용, 1학기 수시모집 폐지이다. 2012학년도에서 2013학년도까지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은 2007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시험체제로 수리영역의 범위 조정과 탐구영역의 과목 수를 4과목에서 3과목으로 축소하였다. 2014학년도에서 2015학년도까지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은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시험체제로 영역의 명칭이 교과목에 맞게 변경되고, 영어 영역의 수준별 시험이 폐지되었으며, 듣기평가 문항이 축소 되었다. 2016학년도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전년도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다. 2017학년도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은 국어영역의 수준별 출제가 폐지될 것이다. 2018학년도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영어 영역에서 절대평가가 도입될 예정이다. 2008학년도의 입학사정관제는 해당사업을 신청한 15개 대학 중 10개교를 선정하였다. 2009학년도의 입학사정관제는 해당사업을 신청한 대학 중 40개교를 선정하였다. 2010학년도의 입학사정관제는 해당사업을 신청한 대학 중 47개교를 선정하였다. 2011학년도의 입학사정관제는 해당사업을 신청한 대학 중 60개교를 선정하였다. 2012학년도의 입학사정관제는 해당사업을 신청한 대학 중 60개교를 선정하였다. 2013학년도의 입학사정관제는 해당사업을 신청한 대학 중 66개교를 선정하였다. 2014학년도의 입학사정관제는 해당사업을 신청한 대학 중 66개교를 선정하였다. 2015학년도의 입학사정관제는 해당사업을 신청한 대학 중 65개교를 선정하였다. 전국 거점 국립대학의 2015학년도 수시 입시전형의 핵심은 모집시기, 대학별고사의 방식, 학생부종합전형의 실시 여부, 학생부의 반영 방법, 전형내 복수지원가능 여부, 지역인재전형의 실시 여부, 학교장 추천제의 실시 여부이다. 정시 입시전형의 핵심은 모집시기, 실시하는 전형 유형의 종류, 고른기회 입학정책 실시 여부,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지표 반영 방법 및 영역별 반영 방법, 다단계 평가 전형 실시 여부, 학생부의 반영 방법이다. 이상과 같은 분석 자료들에 근거하여 제시할 수 있는 결론은 다음과 같다. 대학입시제도는 개인의 능력을 판단하여 그 시대의 요구와 대학 자체의 요구를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이 바람직하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은 학생 개개인을 판단할 수 있는 차별화된 평가방법의 모색이 필요하다. 입학사정관제는 평가 과정상의 공정성이 중요하며, 학생-학부모-교사들에게 입시의 수월성 제공이 중요하다. 수시 전형과 정시 전형은 시기-모집단위-평가방법 등 학생들의 여건에 맞는 입학기회가 주어져야 하며, 지원자격의 제약조건을 최소화 하는 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대학입시제도의 변화과정과 수시-정시 전형의 주요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다. 그리고 대학입시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 학생, 대학입시 담당자, 입학사정관 등에게 입시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1945년 이전의 입시제도와 이후의 입시제도는 본질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대학수학능력시험과 입학사정관제에 의한 입시제도는 본질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2015학년도의 수시전형과 정시전형은 본질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이다. 본 연구에 사용된 주된 자료는 정미경(1981)의 연구, 김신복(1998)의 연구, 강창동(2007)의 연구, 양길석(2010)의 연구, 김병주(2012)의 연구,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12c) 자료집, 국립교육평가원(1993~1997)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계획,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2015)의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계획,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07~2014a) 보도자료와, 한국대학교육협의회(2014b) 대학 입학정보 자료집, 위키백과(http://ko.wikipedia.org), 한국민족문화대백과(http://encykorea.aks.ac.kr) 등이었다. 우리나라의 대학입시제도는 1945년 이전과 1945년 이후로 대별될 수 있다. 1945년 이전의 입시제도는 제도적인 시험에 의하여 이루어지기보다는 지원자의 신분과 자격규정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신라의 국학, 고려의 국자감, 조선의 성균관, 그리고 근대 개화기의 신식학교가 여기에 속한다. 1945년에서 1953년까지의 입시제도는 대학별 단독시험제로 이루어졌다. 1954년의 입시제도는 국가연합고사와 본고사로 이루어졌다. 1955년에서 1961년까지의 입시제도는 대학별 시험제도와 내신제(무시험)로 이루어졌다. 1962년에서 1963년까지의 입시제도는 대학입학국가자격고사제로 이루어졌다. 1964년에서 1968년까지의 입시제도는 대학별 단독시험제로 이루어졌다. 1969년에서 1980년까지의 입시제도는 대학입학예비고사와 본고사로 이루어졌다. 1981년의 입시제도는 대학입학예비고사와 내신제로 이루어졌다. 1982년에서 1985년까지의 입시제도는 대학입학학력고사와 내신제로 이루어졌다. 1986년에서 1987년까지의 입시제도는 대학입학학력고사와 내신제, 그리고 논술고사로 이루어졌다. 1988년에서 1993년까지의 입시제도는 대학입학학력고사와 내신제, 그리고 면접으로 이루어졌다. 1994년에서 2007년까지의 입시제도는 대학수학능력고사와 내신제, 그리고 본고사로 이루어졌다. 2008년 이후의 입시제도는 대학수학능력고사와 입학사정관제, 내신제, 그리고 본고사로 이루어졌다. 1994학년도에서 1998학년도까지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제5차 교육과정에 따른 시험체제로 200점 총점에서 400점으로 변경, 문항별 소수점 배점, 국립교육평가원 주관이었다. 1999학년도에서 2004학년도까지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제6차 교육과정에 따른 시험체제로 등급제의 도입, 수시 특차 폐지, 총점 대신 등급제 활용, 문항별 정수 배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주관이었다. 2005학년도에서 2011학년도까지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시험체제로 400점 총점에서 500점으로 변경, 원점수 대신 표준점수와 백분위, 그리고 등급 활용, 1학기 수시모집 폐지이다. 2012학년도에서 2013학년도까지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은 2007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시험체제로 수리영역의 범위 조정과 탐구영역의 과목 수를 4과목에서 3과목으로 축소하였다. 2014학년도에서 2015학년도까지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은 2009 개정교육과정에 따른 시험체제로 영역의 명칭이 교과목에 맞게 변경되고, 영어 영역의 수준별 시험이 폐지되었으며, 듣기평가 문항이 축소 되었다. 2016학년도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전년도와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다. 2017학년도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은 국어영역의 수준별 출제가 폐지될 것이다. 2018학년도의 대학수학능력시험은 영어 영역에서 절대평가가 도입될 예정이다. 2008학년도의 입학사정관제는 해당사업을 신청한 15개 대학 중 10개교를 선정하였다. 2009학년도의 입학사정관제는 해당사업을 신청한 대학 중 40개교를 선정하였다. 2010학년도의 입학사정관제는 해당사업을 신청한 대학 중 47개교를 선정하였다. 2011학년도의 입학사정관제는 해당사업을 신청한 대학 중 60개교를 선정하였다. 2012학년도의 입학사정관제는 해당사업을 신청한 대학 중 60개교를 선정하였다. 2013학년도의 입학사정관제는 해당사업을 신청한 대학 중 66개교를 선정하였다. 2014학년도의 입학사정관제는 해당사업을 신청한 대학 중 66개교를 선정하였다. 2015학년도의 입학사정관제는 해당사업을 신청한 대학 중 65개교를 선정하였다. 전국 거점 국립대학의 2015학년도 수시 입시전형의 핵심은 모집시기, 대학별고사의 방식, 학생부종합전형의 실시 여부, 학생부의 반영 방법, 전형내 복수지원가능 여부, 지역인재전형의 실시 여부, 학교장 추천제의 실시 여부이다. 정시 입시전형의 핵심은 모집시기, 실시하는 전형 유형의 종류, 고른기회 입학정책 실시 여부,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지표 반영 방법 및 영역별 반영 방법, 다단계 평가 전형 실시 여부, 학생부의 반영 방법이다. 이상과 같은 분석 자료들에 근거하여 제시할 수 있는 결론은 다음과 같다. 대학입시제도는 개인의 능력을 판단하여 그 시대의 요구와 대학 자체의 요구를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방법이 바람직하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은 학생 개개인을 판단할 수 있는 차별화된 평가방법의 모색이 필요하다. 입학사정관제는 평가 과정상의 공정성이 중요하며, 학생-학부모-교사들에게 입시의 수월성 제공이 중요하다. 수시 전형과 정시 전형은 시기-모집단위-평가방법 등 학생들의 여건에 맞는 입학기회가 주어져야 하며, 지원자격의 제약조건을 최소화 하는 방법이 제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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