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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판 비집착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연구
Study on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Nonattachment Scal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12, 2016년, pp.644 - 654  

이우경 (서울사이버대학교 상담심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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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비집착을 측정하는 도구로 개발된 Sahdra 등(2010)의 비집착척도(Scale to measure Nonattachment)를 국내 문화에 적합하게 번안하여, 한국판 비집착척도(K-Nonattachment Scale)를 구성하였고 이 척도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K-NAS는 내적 합치도 계수(${\alpha}$)가 .94로 높게 나타났고, 문항- 총점 간 상관 계수도 .32에서 .69 정도로 나타났다.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이 척도는 단일 요인 모델로 전체 변량의 37.77%를 설명하였다. 확인적 요인 분석결과 1요인 모델의 적합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존타당도 및 변별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해 관련 척도와 상관분석을 한 결과 우울과는 부적인 상관을 보였으며, 경험척도, 자기자비, 심리적 안녕감, 마음챙김 척도와는 정적 상관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한국판 비집착척도는 심리측정적으로 매우 신뢰롭고 타당한 척도임이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의 의의와 추후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tested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Korean Version of nonattachment scale(K-NAS) that Sahdra et al., had developed to measure for nonattachment. In result, the internal consistency coefficient(Cronbach's alpha) of the K-NAS was (.94) high, correlation coefficients of item-t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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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71로 중간 정도 이상의 상관을 보여 신뢰도가 좋은 척도임이 확인되었다. 또한, 한국판 비집착척도의(K-NAS)의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요인 분석 결과를 살펴보았다. 원 연구자의 척도 구성개념을 받아들여, 본 연구에서는 K-NAS가 단일 요인으로 구성된 척도라는 가정을 하였고 이에 하나의 요인을 지정하여 요인 분석을 실시하였다.
  • 이러한 결과는 비집착이, 정서적 안녕감이나 행복감과 관련된 특성이라는 것을 알려줌과 동시에 본 척도의 변별 타당도를 확인해주는 결과로 해석될 수 있다. 또한, 훈련을 통해 비집착 능력을 증진시킨다면 부정적인 정서 상태로부터 회복되고 심리적 안녕감과 같은 정신적 웰빙 상태를 높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해 준다. 또한 비집착은 경험척도, 마음챙김 척도, 자기-자비 척도와도 정적인 상관을 보여 수렴타당도를 보여주고 있다.
  • 본 연구는 임상 집단에 적용하기 이전에 비집착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된 예비 연구로 몇 가지 제한점을 안고 있다. 우선, 본 연구에서는 단일요인의 설명량이 37.
  • 본 연구에서는 불교 심리학에서 나온 구성 개념인 비집착을 신뢰롭고 타당하게 측정하는 척도로 알려진 Sahdra 등[6]의 비집착척도(NAS)를 우리 말로 번안하여 한국판 비집착 척도(K-NAS) 개발을 위한 타당화 연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한국판 비집착척도(K-NAS)는 신뢰도 계수가 .
  • 이 척도는 ‘정신적 고착 상태에서 벗어나는 것’이라는 명확한 단일 개념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심리치료 장면이나 임상 장면에서 마음챙김이나 자기-자비를 접목한 치료를 실시한 후 변화 정도를 보다 예민하게 측정할 수 있기에, 척도 타당화 작업 이후 활용도나 효용성이 클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영문 비집착 척도를 한국어로 번안한 후 신뢰도 및 타당도를 확인하고자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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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웰빙 열풍은 어디까지 확산되고 있는가? 언제부터인가 웰빙(Well-being)에 대한 열풍이 불면서 사회 전 영역에 파고들고 있다. 웰빙 열풍은 신체적인 것을 넘어서서 정신 건강, 정서적 안녕감 영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와 관련하여 심리학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개념이 ‘심리적 안녕감’이다.
마음챙김에 대한 Kabat-Zinn이 정의한 개념은 무엇인가? 마음챙김이라는 용어는 원래는 동양의 선불교 전통에서 나온 개념이지만 서양의 심리학 분야와 인간 고통의 근원적 이해와 치료적 측면에서 서로 만나고 있다. 그동안 연구자들마다 마음챙김에 대해 조금씩 다른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가장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개념은 Kabat-Zinn[1][2]이 정의한 “현재 일어나고 있는 것에 의도를 가지고 주의를 기울이고 알아차리는 것’이다. 축적된 연구들에 따르면 마음챙김과 심리적 안녕감은 매우 밀접하게 관련이 있다[3].
자기자비의 세 가지 구성요소는 무엇인가? Neff[7][8]에 따르면 자기자비는 자신의 싫어하는 측면이나 삶에 대해 온정적이고 수용적인 자세를 취하는 것을 나타내며 세 가지 구성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첫째, 자신에게 친절하게 대하는 것이며, 둘째, 삶의 고통이나 인생의 실패 및 좌절은 불가피한 것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것다. 셋째, 고통스러운 생각과 감정을 억지로 피하려하기 보다는 알아채고 직면하는 능력을 갖는 것이다. 여러 연구들에서 자기-자비는 마음챙김과 마찬가지로 일상적인 행복감이나 심리적 안녕감과 관련이 높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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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J. Kabat-Zinn, Wherever you go, there you are : Mindfulness meditation in everyday life, Hyperion, 1994. 

  2. M. Wenzel, C. Versen, S. Hirschmuller, and T. Kubiak, "Curb your neuroticism Mindfulness mediates the link between neuroticism and subjective well-being,"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80, pp.68-75, 2015. 

  3. R. A. Baer, "Mindfulness training as a clinical intervention: A conceptual and empirical review," Clinical Psychology: Science and Practice, Vol.10, pp.125-143, 2003. 

  4. R. A. Baer, E. L. B. Lykins, and J. R. Peters, "Mindfulness and self-compassion as predictors of psychological wellbeing in long-term meditators and matched nonmeditators," J. of Positive Psychology, Vol.7, pp.230-238, 2012. 

  5. R. A. Baer, G. T. Smith. J. Hopkins, J. Krietemeyer, and L. Toney, "Using self-report assessment methods to explore facets of mindfulness," Assessment, Vol.13, pp.27-45, 2006. 

  6. K. D. Neff,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scale to measure self-compassion," Self and Identity, Vol.2, pp.223-250, 2003a. 

  7. K. D. Neff, "Self-compassion: an alternative conceptualization of a healthy attitude toward oneself," Self and Identity, Vol.2, pp.85-102, 2003b. 

  8. L. Hollis-Walker and Colosimo, K. Mindfulness, "self-compassion and happiness in non-meditators: a theoretical and empirical examination,"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Vol.50, No.2, pp.222-227, 2011. 

  9. Z. V. Segal, J. G. Williams, and Teasdale, Mindfulness-Based Cognitive Therapy For Depression, The Guilford Press, 2002. 

  10. J. D. Teasdale, "Metacognition, Mindfulness and the Modification of Mood Disorders," Clinical Psychology and Psychotherapy, Vol.6, pp.146-155, 1999a. 

  11. J. D. Teasdale, "Emotional processing, three modes of mind and the prevention of relapse in depression,"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Vol.37, pp.53-77, 1999b. 

  12. J. Cassidy and P. R. Shaver(Eds.), Handbook of attachment: Theory, research, and clinical applications (2nd ed.), Guilford, 2008. 

  13. M. Mikulincer and P. R. Shaver, Attachment in adulthood: Structure, dynamics, and change, Guilford, 2007. 

  14. S. L. Cordon and S. J. Finney, "Measurement invariance of the Mindful Attention Awareness Scale across adult attachment styles," Measurement and Evaluation in Counseling and Development, Vol.40, pp.228-245, 2008. 

  15. B. K. Sahdra, P. R. Shaver, and K. W. Brown, "A scale to measure nonattachment: A Buddhist complement to Western research on attachment and adaptive functioning," J. of Personality Assessment, Vol.92, pp.1-12, 2010. 

  16. J. Goldstein and J. Kornfield, Seeking the heart of [4]wisdom: The path of insight meditation, Shambhala, 2001 

  17. Tenzen, Gyatzo (Dalai Lama XIV), Freedom in exile: The autobiography of the Dalai Lama, HarperCollins, 1991. 

  18. Tenzen. Gyatzo, (Dalai Lama XIV) A flash of lightning in the dark of night: A guide to the Bodhisattva's way of life (Padmakara Translation Group, Trans.), Shambhala, 1994. 

  19. Tenzen. Gyatzo (Dalai Lama XIV), The heart of compassion, Little Brown, 2002. 

  20. Tenzen. Gyatzo (Dalai Lama XIV), Essence of the Heart Sutra: The Dalai Lama's heart of wisdom teachings (Thupten Jinpa, Trans.), Wisdom Publications, 2005. 

  21. K. W. Brown and R. M. Ryan, "The benefits of being present: Mindfulness and its role in psychological well-being,"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3, pp.822-948, 2003. 

  22. 전종희, 이우경, 이수정, 이원혜, "한국판 마음 챙김 주의 및 자각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제26권, 제1호, pp.201-212, 2007. 

  23. D. M. Fresco, M. T. Moore, M. H. M. van Dulmen, Z. V. M. Segal, J. D. Teasdale, and J. M. G, Williams, "Initial psychometric properties of the Experiences Questionnaire: validation of a self-report measure of decentering," Behavior Therapy, Vol.20, pp.1-13, 2007. 

  24. 김빛나, 임영진, 권석만, "탈중심화가 내부초점적 반응양식과 우울증상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임상, 제29권, 제2호, pp.573-596, 2010. 

  25. 김경의, 이금단, 조용래, 채숙희, 이우경, "한국판 자기-자비 척도의 타당도 연구:대학생을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제3권, 제4호, pp.1023-1043, 2008. 

  26. L. S. Radloff, "The CES-D scale: a self-report depression scale for research in the general population," J. of Applied Psychological Measurement Vol.1, pp.385-401, 1977. 

  27. 전겸구, 이민규, "한국판 CES-D 개발연구1,"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제11권, 제1호, pp.65-76, 1992. 

  28. C. D. Ryff and C. L. M. Keyes,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3, pp.549-559, 1995. 

  29. 김명소, 김혜원, 차경호, "심리적 안녕감의 구성개념 분석: 한국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한국 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제15권, pp.19-39, 2001. 

  30. 김은희, "개정판 집착척도 개발 및 타당화," 한국심리학회지:상담 및 심리치료, 제19권, 제1호, pp.153-17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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