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의 글과 삽화에 나타난 성역할 고정관념 실태 분석
An Analysis for Gender-Role Stereotyping of Texts and Illustrations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원문보기

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35 no.4, 2016년, pp.454 - 468  

강훈식 (서울교육대학교) ,  이재원 (서울대학교) ,  김현호 (서울대학교) ,  노태희 (서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the gender-role stereotyping of the texts and the illustrations in the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was analyzed, and the results were compared with those of the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In the texts, there were significant...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ambert와 Butt이 정의한 교과서란? 교과서는 교수-학습의 기본이 되는 자료로, 학생들이 교육과정에 제시되는 사회의 규범과 가치를 학습하며, 의식 구조를 형성해 나가는 핵심적인 매체이다(Lambert & Butt, 1996). 특히 대부분의 초등 학교 과학 수업에서는 국정 과학 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이 진행되고 있으므로,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는 학생들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성역할 고정관념이란? 성역할 고정관념이란 한 사회나 문화권에 속한 사람들이 성별에 따른 사회적 역할을 규정하거나, 기대하는 사고방식이나 신념을 의미한다(Kim, 2001). 이러한 성역할 고정관념은 주로 부모, 교사, 대중매체 등에 의한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형성되는데 (Lee & Lee, 1987), 학생들은 초등학생 시기에 이미 성인과 비슷한 수준의 성역할 고정관념을 가지게 된다(Ahn et al.
과학분야에서 흔히 나타나는 성역할 고정관념의 예시로는 어떠한 것이 있나? , 2012). 예를 들어, 과학 분야에서 흔히 나타나는 성역할 고정관념으로는 학생들이 과학 기술자의 이미지로 ‘실험실에서 흰 실험복을 입고 혼자 연구에 몰두하는 남성’을 떠올리거나(Barman, 1999), 과학, 기술, 공학, 수학 영역에서 남성이 여성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것 등이 있다(Reuben et al., 20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hn, H. (1998). Gender-inequity in the illustration of the elementary?secondary science textbooks. Ewha Education Review, 9, 61-73. 

  2. Ahn, S., Kim, I., Choi, Y., Kim, K. & Choe, Y. (2012). A survey of the status of putting gender equality into practice by the general public and its obstacles (IV):Focusing on academic, interpersonal, and extracurricular activities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s. Seoul: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3. Barman, C. R. (1999). Students' views about scientists and school science: Engaging K-8 teachers in a national study.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10(1), 43-54. 

  4. Blumberg, R. L. (2008). The invisible obstacle to educational equality: Gender bias in textbooks. Prospects, 38(3), 345-361. 

  5. Buck, G. A., Clark, V. L. P., Leslie, P. D., Lu, Y. & Cerda, L. P. (2008). Examining the cognitive processes used by adolescent girls and women scientists in identifying science role models: A feminist approach. Science Education, 92(4), 688-707. 

  6. Chung, H., Yang, Y. & Kim, H. (1995). Analysis of teaching and learning process for gender-role in preschool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성역할 교수?학습과정 분석].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1995(1), 3-274. 

  7. Clark, B. J. (2005). Women and science careers: Leaky pipeline or gender filter? Gender and Education, 17(4), 369-386. 

  8. Cuevas, H. M., Fiore, S. M. & Oser, R. L. (2002). Scaffolding cognitive and metacognitive processes in low verbal ability learners: Use of diagrams in computerbased training environments. Instructional Science, 30(6), 433-464. 

  9. Hwang, S. (2013). Storytelling guidebook [스토리텔링 사용설명서]. Seoul: Mentor. 

  10. Jones, M. A., Kitetu, C. & Sunderland, J. (1997). Discourse roles, gender and language textbook dialogues: Who learns what from John and Sally? Gender and Education, 9(4), 469-490. 

  11. Joo, Y., Kim, K. & Noh, T. (2014). A comparison of verbal interaction patterns in science cooperative learning based on grouping by middle school students' collectivis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3), 221-233. 

  12. Jovanovic, J. & King, S. S. (1998). Boys and girls in the performance-based science classroom: Who's doing the performing?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5(3), 477-496. 

  13. Kang, H., Heo, G. & Kim, Y. (2004). Gender equality consciousness amo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the 6th graders at a rural area in Korea.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chool Health, 17(2), 1-10. 

  14. Kim, D. (2001). Sociology of gender [성의 사회학]. Seoul: Mooneumsa. 

  15. Kim, S. (2013). Factors affecting gender-role stereotype.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44(1), 89-111. 

  16. Lambert, D. & Butt, G. (1996). The role of textbooks: An assessment issue? Teaching Geography, 21(4), 202-203. 

  17. Lee, E. & Lee, K. (1987). Korean mother's socialization education for infants [한국 어머니의 유아 사회성 교육]. Seoul: Ewha Womans University Press. 

  18. Lee, H., Choi, K., Lee, J., Ma, K. & Lee, K. (2005). Study on the secondary school students' perception on scientist and woman scientist as career and its role model.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5(2), 184-196. 

  19. Miller, L. & Budd, J. (1999). The development of occupational sex­role stereotypes, occupational preferences and academic subject preferences in children at ages 8, 12 and 16. Educational Psychology, 19(1), 17-35. 

  20. Nikolajeva, M. & Scott, C. (2001). How picturebooks work. New York: Routledge. 

  21. Noh, T. & Choi, Y. (1997). The analysis for gender-role stereotyping in elementary science-related textbook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6(1), 1-9. 

  22. Noh, T., Cha, J. & Wang, H. (2004). An analysis for gender-role stereotyping of illustrations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based on the 7th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3(1), 85-91. 

  23. Peltz, W. H. (1990). Can girls+science-stereotypessuccess? The Science Teacher, 57(9), 44-49. 

  24. Reuben, E., Sapienza, P. & Zingales, L. (2014). How stereotypes impair women's careers in science. Proceedings of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11(12), 4403-4408. 

  25. Seymour, E. (1995). The loss of women from science, mathematics, and engineering undergraduate majors:An explanatory account. Science Education, 79(4), 437-473. 

  26. Shin, K. (1994). Relations between the cognitive, affective and communicative components of the empathic process. Journal of Student Guidance Research, 29(1), 1-37. 

  27. Shin, S. & Park, I. (2002). Stereotyped idea of a sex role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Chungnam Journal of Nursing Academy, 5(1), 54-65. 

  28. Song, J. & Kim, K. (1999). How Korean students see scientists: The images of the scientist.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1(9), 957-977. 

  29. Yang, C., Park, J., Kim, Y. & Noh, T. (2014). An analysis of gender-role stereotype in the illustrations of middle school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the 2009 revised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58(2), 210-220. 

  30. You, J., Lee, J. & Noh, T. (2011). An analysis for genderrole stereotyping of illustrations in elementary science textbooks developed under 2007 revised national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30(4), 553-561. 

  31. Zirkel, S. (2002). Is there a place for me? Role models and academic identity among white students and students of color. Teachers College Record, 104(2), 357-37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