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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2 no.4, 2016년, pp.135 - 143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user's attitude and usage of smart banking application in terms of user's benefits and personalization. While the prior researches on mobile banking adoption focus on the characteristics of service itself, this paper intends to investigate the smart b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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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편익의 관점에서 스마트 뱅킹의 이용을 분석해야하는 이유는? | 기존의 인터넷뱅킹 및 모바일뱅킹의 이용에 관련한 연구들은 기술 및 서비스 자체의 속성에 중점을 둔 TAM, UTAUT, IDT 등의 이론에 기반하여 이뤄지고 있다. 이는 기술 및 서비스 자체의 속성에만 중점을 두는 것으로 사용자의 주관적 가치에 대한 관점은 다소 소홀이 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모바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환경에서 사용자의 스마트 뱅킹에 대한 태도와 실제 이용은 기술과 서비스 속성 요인 보다는 사용 대상에 대한 사용자의 주관적 가치와 인식이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사용자 편익의 관점에서 스마트 뱅킹의 이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 |
편익의 정의는 무엇인가? | 편익(benefits)은 제품 및 서비스의 속성과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주관적으로 느끼게 되는 요구로, 소비자들은 이러한 제품 및 서비스 속성이 자신에게 제공하는 특정 편익을 평가하여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6]. 즉 편익이란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얻게 되는 유무형의 개인적인 가치와 의미를 말한다[10]. | |
스마트폰 뱅킹이 가지고 있는 특성은 무엇인가? | 스마트폰 뱅킹은 언제 어디서나 뱅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모바일뱅킹 서비스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계좌 조회 서비스 중심인 일반 휴대폰 기반의 모바일뱅킹과는 달리 계좌 조회, 이체, 신규등 각종 은행업무 처리가 가능하다[5]. 모바일의 특성과 기존 인터넷 뱅킹보다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으로 이전보다 더 많은 편익(benefits)으로 인하여 이용 자들은 스마트 뱅킹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이용 하고 있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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