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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자 편익과 맞춤화가 스마트뱅킹 이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affecting factors of Smart banking usage in terms of user's benefits and personalization 원문보기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Digital Industry and Information Management, v.12 no.4, 2016년, pp.135 - 143  

전병호 (서울여자대학교 기초교육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user's attitude and usage of smart banking application in terms of user's benefits and personalization. While the prior researches on mobile banking adoption focus on the characteristics of service itself, this paper intends to investigate the smart b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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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인터넷 뱅킹 및 모바일 뱅킹의 이용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기술수용모형을 활용하여 그 수용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7-9], 수용 요인을 뱅킹 서비스의 특징에서 살펴보고 있어 스마트 뱅킹을 구현해 주는 스마트 매체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을 간과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 매체를 통한 뱅킹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이용자의 주관적 인식, 즉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편익의 관점에서 스마트 뱅킹의 이용과 만족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기능적 편익은 스마트뱅킹에 대한 사용자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경험적 편익은 스마트뱅킹에 대한 사용자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사회적 편익은 스마트뱅킹에 대한 사용자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스마트뱅킹에 대한 사용자의 태도는 사용자의 실제 이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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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용자 편익의 관점에서 스마트 뱅킹의 이용을 분석해야하는 이유는? 기존의 인터넷뱅킹 및 모바일뱅킹의 이용에 관련한 연구들은 기술 및 서비스 자체의 속성에 중점을 둔 TAM, UTAUT, IDT 등의 이론에 기반하여 이뤄지고 있다. 이는 기술 및 서비스 자체의 속성에만 중점을 두는 것으로 사용자의 주관적 가치에 대한 관점은 다소 소홀이 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모바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 환경에서 사용자의 스마트 뱅킹에 대한 태도와 실제 이용은 기술과 서비스 속성 요인 보다는 사용 대상에 대한 사용자의 주관적 가치와 인식이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사용자 편익의 관점에서 스마트 뱅킹의 이용을 분석하고자 한다.
편익의 정의는 무엇인가? 편익(benefits)은 제품 및 서비스의 속성과 관련하여 소비자들이 주관적으로 느끼게 되는 요구로, 소비자들은 이러한 제품 및 서비스 속성이 자신에게 제공하는 특정 편익을 평가하여 구매하는 경향이 있다[6]. 즉 편익이란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얻게 되는 유무형의 개인적인 가치와 의미를 말한다[10].
스마트폰 뱅킹이 가지고 있는 특성은 무엇인가? 스마트폰 뱅킹은 언제 어디서나 뱅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모바일뱅킹 서비스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계좌 조회 서비스 중심인 일반 휴대폰 기반의 모바일뱅킹과는 달리 계좌 조회, 이체, 신규등 각종 은행업무 처리가 가능하다[5]. 모바일의 특성과 기존 인터넷 뱅킹보다 다양한 서비스의 제공으로 이전보다 더 많은 편익(benefits)으로 인하여 이용 자들은 스마트 뱅킹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이용 하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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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노미진, "스마트폰 뱅킹 서비스 품질을 고려한 사용자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정보시스템연구, 제25권, 제1호, 2016, pp. 105-134. 

  2. Goncalo Baptista, Tiago Oliveira, "A weight and a meta-analysis on mobile banking acceptance research," Computers in Human Behavior, Vol. 63, 2016, pp. 480-489. 

  3. 한국은행, "2016년 2/4분기 국내 인터넷 뱅킹 서비스 이용자 현황," 2016. 

  4. KT 경제경영연구소, "2016 스마트폰 앱 이용 행태," 2016. 

  5. 이현수, 채영일, "스마트폰 뱅킹서비스의 지각된 위험과 지각된 즐거움이 지속적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2권, 제4호, 2013, pp. 205-218. 

  6. 임재문, "제품 편익과 소비자-브랜드 관계 및 브랜드 애착, 구전 간의 구조적 관계에 관한 연구," 경영정보연구, 제29권, 제1호, pp. 117-144. 

  7. Aijaz A. Shaikh, Heikki Karjaluoto, "Mobile banking adoption: A literature review,"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 32, 2015, pp. 129-142. 

  8. 권영모, "스마트폰 모바일뱅킹 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제28권, 제1호, 2015, pp. 529-549. 

  9. 전병호, 한필구, 강병구, "인터넷 뱅킹의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6권, 제4호, 2010, pp. 279-295. 

  10. Keller, K. L., Strategic Brand Management: Building, Measuring and Managing Brand Equity, Prentice Hall, 2007. 

  11. Peter, J. Paul and Olson, Jerry, Consumer behavior: Marketing strategy perspectives, Irwin, 1987. 

  12. Aaker, David, Building Strong Brands, New York: The Free Press, 1996. 

  13. Assael, H., Consumer Behavior and Marketing Action. 6th Edition, South Western College Publishing. Cincinnati, Ohio, 1998. 

  14. Holbrook, Morris B. and Hirschman, Elizabeth C.,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s and Fun," Th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9, 1982, pp. 132-140. 

  15. 우도성, 문종범, 유왕진, "스마트폰의 사용자 편익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성분 브랜드의 변화에 따른 재구매의도의 차이비교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4권, 제2호, 2013, pp. 263-285. 

  16. 임기흥, 권진희, 전지현, "서비스경영에 있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의 편익이 사용-확산과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제14권, 제3호, 2016, pp. 63-69. 

  17. 홍성옥, 김학민,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뱅킹의 사용자 행동분석," 통상정보연구, 제16권, 제4호, 2014, pp. 35-53. 

  18. 이성호, "모바일 뱅킹 서비스의 편의적 가치가 고객만족과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술우려감의 조절효과,"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4권, 제2호, 2015, pp. 1-14. 

  19. 김은희, "모바일 광고 수용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성별 차이를 중심으로," 디지털정책연구, 제14권, 제4호, 2016, pp. 149-161. 

  20. 유병희, 이현민, 김수경, "모바일 개인화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지각이 모바일 거래 만족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8권, 제1호, 2016, pp. 1-21. 

  21. 김봉철, "모바일 광고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 광고연구, 여름호, 2007, pp. 35-59. 

  22. 이희서, 곽나연, 이중정, "스마트폰 앱 사용 및 추천의도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8호, 2015, pp. 481-494. 

  23. 김수현, 안암, "Alibaba 모바일 결제 서비스 수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국 사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12호, 2015, pp. 517-524. 

  24. 전병호, "대학수업에서의 SNS 활용에 대한 학습자의 태도와 지속적 이용의도 변인 연구," 디지털산업정보학회, 제12권, 제2호, 2016, pp. 51-59. 

  25. Hair, J. T., R. E. Anderson and R. L. 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Fifth ed. Upper Saddle River, New Jersey: Prentice Hall, 1998. 

  26. Nunnally, J. C., and I. H. Bernstein, Psychometric Theory, New York: McGraw-Hill, 1994. 

  27. Malaquias, R. F., & Hwang, Y., "An empirical study on trust in mobile banking: a developing country perspective," Computers in Human Behavior, 54, 2016, pp. 453-461. 

  28. 채규항, 손화자, 조민경, "2015년 모바일금융서비스 이용행태 조사결과 및 시사점," 한국은행,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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