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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7 no.6, 2019년, pp.113 - 121
이은미 (창신대학교 경영회계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belief variables of kiosk that affect satisfaction and recommendation intention by applying vertically extended technology acceptance model (TAM). As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ly, the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have an im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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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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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 키오스크는 무엇인가? | 최근 외식업계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키오스크는거리의 가판대라는 의미이며, 페르시아어에서 유래 되었다[12]. 키오스크란 고객이 직원을 만나지 않고 음식이나서비스를 주문 할 수 있도록 하는 셀프서비스 기계이며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소규모 점포 또는 공공장소에 설치되는 터치스크린 방식의 무인정보단말기를 뜻한다[13]. 최근 우리 사회에서 건전한 일자리 창출과 최저 임금이라는 사회적 문제가 대두되면서 새롭고 다양한신기술을 도입한 무인점포는 우리의 생활 속으로 다가오고 있다[14]. | |
키오스크를 사용함에 있어서 지각된 유용성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지각된 유용성(perceived usefulness)은 키오스크이용 후 성과 향상에 대한 믿음의 지각이다. 기존 연구에따르면, 지각된 유용성은 정보통신기술의 사용의도를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2].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의도간의 조절변수에 대하여 살펴보면 첫째, [18]은 지각된유용성은 구매경험이 없는 잠재구매자들보다 구매경험자들이 이러닝 콘텐츠의 구매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것으로 실증하였다. | |
키오스크가 빠르게 확산 될 수 있던 까닭은 무엇인가? | 오늘날의 키오스크는 터치스크린 방식의 무인단말기를 뜻한다. 최근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인건비 상승에 대응하고자 고객이 직접 메뉴 검색부터 주문과 결제를 할 수 있는 키오스크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우리나라 보다 키오스크가 먼저 도입된 미국의 경우 키오스크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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