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축 처짐과 선미관 저널 베어링 유막 압력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추진축계 정렬 해석
Propulsion Shafting Alignment Analysis Considering the Interaction between Shaft Deflection and Oil Film Pressure of Sterntube Journal Bearing 원문보기

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3 no.6, 2016년, pp.447 - 455  

조대승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장흥규 (부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진병무 ((주)디섹 구조기본) ,  김국현 (동명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김성찬 (인하공업전문대학 조선해양과) ,  김진형 ((주)크리에이텍 기술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cise propulsion shafting alignment of ships is very important to prevent damage of its support bearings due to excessive reaction forces caused by hull deflection, forces acted on propeller and crankshaft, and so forth. In this paper, a new iterative shafting alignment calculation procedure cons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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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정도 높은 선박 추진축계 정렬을 위해 동적 상태 추진축 처짐과 후부 SJB 부시에 작용하는 유막압력으로 인한 지지강성 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축 처짐과 유막압력이 축 처짐 변화량에 대한 수렴조건을 만족할 때까지 순환반복하여 계산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 그러나, 동적 상태의 유막압력은 프로펠러 축 처짐과 SJB 부시간의 간격에 따라 달라지므로 SJB의 유효지지 강성 평가에 활용된 축 처짐량과 축 정렬 해석 결과의 축 처짐량이 서로 다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축 처짐과 SJB 부시 유막 압력과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동적 상태의 추진축계 정렬해석을 축 처짐량에 대한 수렴조건을 만족할 때까지 순환반복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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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동적 상태의 유막압력은 무엇에 따라 달라지는가? 상기의 선체 변형과 SJB 부시의 유막압력을 고려한 축계 정렬에 관한 기존 연구결과들은 프로펠러가 일정 속도로 운전하는 동적 상태에서의 SJB 부시와 프로펠러 축 사이의 윤활로 인한 유막 압력을 고려하는 유효 지지점들의 선형 또는 비선형 강성이 일정한 것으로 가정하고 축 정렬해석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동적 상태의 유막압력은 프로펠러 축 처짐과 SJB 부시간의 간격에 따라 달라지므로 SJB의 유효지지 강성 평가에 활용된 축 처짐량과 축 정렬 해석 결과의 축 처짐량이 서로 다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축 처짐과 SJB 부시 유막 압력과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동적 상태의 추진축계 정렬해석을 축 처짐량에 대한 수렴조건을 만족할 때까지 순환반복적으로 수행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선박 추진축계 정렬의 역할은 무엇인가? 선박 추진축계 정렬은 선체 변형 및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편심 추력 등을 고려한 축계 구성요소의 최적 설계와 배치로 축계가 이상적인 베어링 반력으로 지지되어 마찰 또는 과부하로 인한축 지지 베어링 손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설계 단계에서의 축 지지 베어링의 종류와 배치는 물론 다양한 하중조건별 선체 변형과 베어링 반력을 고려한 지지 베어링의 오프셋(offset) 최적화가 필요하다.
선박 추진축계 정렬을 하기 위해서 무엇이 요구되는가? 선박 추진축계 정렬은 선체 변형 및 프로펠러에 작용하는 편심 추력 등을 고려한 축계 구성요소의 최적 설계와 배치로 축계가 이상적인 베어링 반력으로 지지되어 마찰 또는 과부하로 인한축 지지 베어링 손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설계 단계에서의 축 지지 베어링의 종류와 배치는 물론 다양한 하중조건별 선체 변형과 베어링 반력을 고려한 지지 베어링의 오프셋(offset) 최적화가 필요하다. 한편, 1990년대 초반부터 선박의 대형화, 구조 설계 최적화 및 고장력강 사용의 증가 등으로 인해 선체 변형은 상대적으로 커진 반면, 추진시스템의 단위 회전수 당 출력 증가로 축계 강성은 증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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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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