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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 추진축계 선미관 베어링 유막 해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nalysis of Oil Film in Stern Tube Bearing for Propulsion Shaft of the Ship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 2005년도 후기학술대회논문집, 2005 Nov. 01, 2005년, pp.3 - 4  

송승용 ((주)디에스케이 기술연구소) ,  슈리파 ((주)디에스케이 기술연구소) ,  김기인 ((주)디에스케이 기술연구소) ,  차지협 (한국조선기자재연구원) ,  전효중 (한국해양대학교) ,  김정렬 (한국해양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an increase in the size and power rate of ship, the stern tube bearing has become subject to severer operation conditions. Particularly it is expected to be exposed to extremely so severe lubrication conditions during low rotational operation that there is strong demand for clarifying the oil f...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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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손상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프로펠러와 축계의 하중에 의한 축의 곱힘에 의한 유막 해석에 대해, Reynolds 방정식을 통한 이론적 연구를 하여 베어링설계 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였다. 우선, 본 논문에 적용되는 윤활이론에 대한 다음과 같은 가정을 한다.

가설 설정

  • (5) 점성은 시간과 위치에 관계없이 균일하다.
  • (6) 유체-고체 경계면에는 slipe 없다.
  • (7) 얇은 유막 두께방향에 대한 속도의 도함수가 지배적이다.
  • (8) 압착 유막효과는 없다.[1]
  • 5이하인 저널 베어링에 적용이가능하다. 또한, half Sommerfeld 경계조건은 저널의 회전으로 인해 생기는 유막 압력의 분포 중에 부압(negative pressure)이 형성되는 부분은 대기압과 같이 압력을 0이라 가정하고 Reynolds 방정식을 적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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