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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관광옴니채널상의 관광정보탐색 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관계 분석 -관광경험과 위험지각의 조절효과를 고려하여-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Tourism Information Search Motivation, Tourism Omni-Channel Satisfaction: Considering the Moderator Effects of Tourism Experience and Perceived Risk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0, 2016년, pp.147 - 158  

박현지 (동명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박중환 (동명대학교 관광경영학과) ,  오암석 (동명대학교 미디어공학과) ,  김영하 (동명대학교 U-관광컨벤션연구소) ,  박봉규 (동의대학교 호텔컨벤션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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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옴니채널에서의 관광정보탐색과 만족도간의 관계와 관광경험과 위험지각간의 조절 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첫째, 관광정보탐색동기의 편리성과 신뢰성은 모두 만족도에 유의한 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광정보탐색동기인 편리성과 신뢰성이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관광경험의 조절효과는 유의적이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관광정보탐색동기인 편리성과 신뢰성이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위험지각의 조절효과는 재무위험의 경우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고, 심리위험은 유의적이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무적인 위험의 지각은 만족을 저해한다는 점에서 재무위험을 줄이기 위해 이용하기전 보다 많은 탐색을 통해 정보를 얻으려는 경향이 강하므로, 좀 더 실용적이고 정확한 형태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fine determinants of tourists' behavior focused on tourism omni-channel and to verify the relationship between tourism information search motivation, tourism omni-channel satisfaction, tourism experience and perceived risk. We presented the hypotheses including eas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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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후)정보 원천의">정보원천의 활용의 편의성과 정보의 신뢰성을 동시에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8]의 연구에서 제시한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사용의 편리성, 신뢰성 등 두 가지 차원으로 관광정보탐색 동기를 측정하고자 한다.
  • 후)결정 요인으로">결정요인으로 간주하였다. 또한 지각된 가치와 여행정보 공유의 만족도 간의 긍정적인 영향관계를 확인하였다.
  • 본 연구는 관광정보탐색 동기와 만족도간의 관계 그리고 이들 관계에 있어서 관광경험과 위험지각간의 조절영향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본 연구에서는 관광정보탐색단계에서의 위험지각요소를 심리적 위험과 재무적 위험으로 구분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관광옴니채널을 통한 관광정보탐색 동기와 만족간의 관계 그리고 이들 관계에 있어서 관광경험과 위험지각의 조절효과를 규명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의 결과는 초기 단계인 한편, 고객은 특정 상품을 구매하는 과정에서 상품구매시 발생하는 관련 위험을 지각할 경우 정보탐색을 통해 그것을 감소시키고자 한다[3,4,5]. 관광경험은 관광행위에 있어서 일련의 심리적 과정 단계로 구분됨으로

    가설 설정

    • H1-1: 관광정보탐색의 편의성은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관광정보탐색의 신뢰성은 만족도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 관광정보탐색 동기는 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관광정보탐색의 편의성은 만족도의 영향관계에 있어 관광경험은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 H2-2: 관광정보탐색의 신뢰성은 만족도의 영향관계에 있어 관광경험은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 H2: 관광정보탐색 동기는 만족도의 영향관계에 있어 관광경험은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 H3-1: 관광정보탐색의 편의성은 만족도의 영향관계에 있어 재무적 위험지각은 조절작용을 할 것 이다.
    • H3-2: 관광정보탐색의 신뢰성은 만족도의 영향관계에 있어 재무적 위험지각은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 H3-3: 관광정보탐색의 편의성은 만족도의 영향관계에 있어 심리적 위험지각은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 H3-4: 관광정보탐색의 신뢰성은 만족도의 영향관계에 있어 심리적 위험지각은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 H3: 관광정보탐색 동기는 만족도의 영향관계에 있어위험지각은 조절작용을 할 것이다.
    • 후)영향 관계가">영향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설 1의 결과는 다수의 선행연구의 결과와도 일치한다.
    • 가설">실시하였다. 가설 2는 정보탐색동기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의 크기가 관광경험이 높을수록 더 클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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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폰과 인터넷의 발전으로 관광객이 맞이하게된 채널은? 고객으로서 관광객은 상품 구매의사결정의 각 단계에서 자신의 취향에 맞게 다양한 채널중 특정채널을 선택 하는[1] 멀티채널시대에서 스마트폰과 인터넷의 발전으로 인하여 현재는 옴니채널(Omni-Channel)이라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옴니채널이란 온라인, 모바일, 오프라인, 카타로그 등 모든 채널을 하나의 채널로 통합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끊이지 않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2].
옴니채널이란? 고객으로서 관광객은 상품 구매의사결정의 각 단계에서 자신의 취향에 맞게 다양한 채널중 특정채널을 선택 하는[1] 멀티채널시대에서 스마트폰과 인터넷의 발전으로 인하여 현재는 옴니채널(Omni-Channel)이라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옴니채널이란 온라인, 모바일, 오프라인, 카타로그 등 모든 채널을 하나의 채널로 통합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끊이지 않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2]. 즉, 각 채널간의 경계가 없어지며 모든 채널이 통합되어 고객에게 일원화된 정보를 끊임없이 제공하는 서비스가 옴니채널인 것이다.
옴니채널을 통해 관광객들이 할 수 있는 것은? 따라서 관광객은 오프라인 공간에서 온라인 및 모바일을 통한 정보를 제공받고 정보검색에서부터 구매완료까지 소비행위를 할 수 있는 것이다. 특히 구매의사결정 과정에 있어 정보검색과 구매단계에서의 채널의 다양화와 편의성 증진에 대한 요구는 더욱 강력하게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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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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