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헤어미용 콘텐츠 이용동기와 신뢰도가 콘텐츠 만족도 및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YouTube Hair Beauty Content Usage Motivation and Reliability on Content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9, 2020년, pp.251 - 261  

이영조 (동덕여자대학교 보건향장학) ,  최묘선 (동덕여자대학교 보건향장학) ,  정기쁨 (동덕여자대학교 보건향장학) ,  오승현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  마은정 (원광대학교 뷰티디자인과) ,  윤수미 (한성대학교 뷰티예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전 세계적인 한류의 열풍으로 K-beauty의 관심이 높아지고, 뷰티산업 종사자들도 유튜브 헤어미용 콘텐츠를 시청하며 최신 트랜드를 교류하고 있어 유튜브 콘텐츠의 이용동기와 신뢰도, 만족도, 지속이용의도의 관계를 살펴 보고, 향후 뷰티 종사자의 콘텐츠 소비 또는 제작 시 필요한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하였고, 그 결과 콘텐츠 이용동기, 신뢰도, 만족도, 지속이용의도 간 상호 정(+)의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콘텐츠 이용동기가 유튜브 콘텐츠 만족도, 지속이용의도에 통계적 유의하게 정(+)의 영향이 나타났으며, 콘텐츠 신뢰도가 유튜브 콘텐츠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통계적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콘텐츠에 대한 질적 향상을 통해 차별화 된 유튜브 콘텐츠 개발 및 제작으로 뷰티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motivation, reliability, satisfaction, and sustainability of YouTube content and suggest the implications needed for content consumption or production of beauty workers in the future as K-beauty's interest is increasing due to the g...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헤어미용인들의 유튜브컨텐츠 신뢰도가 컨텐츠 만족도와 지속의도를 규명하고자 한다. 일련의 연구 절차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유튜브 헤어미용 콘텐츠 이용동기와 신뢰도가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분석방법으로는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의 통계적 분석을 통하여 결과를 산출하였다.
  • 셋째, 헤어미용 콘텐츠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의 관계를 알아본다.
  • 이에 본 연구는 유튜브 헤어미용 콘텐츠 이용동기와 신뢰도가 콘텐츠 만족도 및 지속이용의도와의 관계를 검증하여 헤어미용 관련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하는 제작자 및 진행자가 신뢰도 높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콘텐츠를 소비하는 시청자는 지속적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하여, 헤어미용 관련 유튜브 콘텐츠 이용 및 개발 시 콘텐츠 질을 고려한 시청과 개발 및 발전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활용될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목적을 둔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뷰티관련 유튜브 콘텐츠 중에 헤어미용 유튜브 콘텐츠는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뷰티를 주제로 한 뷰티크리에이터 ‘포니’, ‘이사배’, ‘씬님’ 등 다수의 뷰티크리에이터들이 방송출연도 하는 등 연예인처럼 대중의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는 것을 보면 그 성장세를 짐작할 수 있다[6]. 뷰티관련 유튜브 콘텐츠 중 헤어미용 유튜브 콘텐츠는 헤어스타일링, 커트, 염색, 탈색, 두피스케일링, 헤어클리닉, 제품소개 및 사용방법 등 다양한 주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경제적인 면에서도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콘텐츠 이용동기란 무엇인가? 콘텐츠 이용동기란 소비자가 서비스를 구매함에 있어 실용적인 구매·이용 동기뿐만 아니라 사회적 또는 환경적 영향과 같은 외적요인과 기분전환이나 스트레스 해소등과 같은 심리적 만족감에 대한 동기여부를 갖고 있고[7] 이를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정보를 획득하고 공유하고자 하는 것이다[8].
본 연구에서 유튜브 콘텐츠의 이용동기와 신뢰도, 만족도, 지속이용의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로 어떻게 나타났는가? 본 연구의 목적은 전 세계적인 한류의 열풍으로 K-beauty의 관심이 높아지고, 뷰티산업 종사자들도 유튜브 헤어미용 콘텐츠를 시청하며 최신 트랜드를 교류하고 있어 유튜브 콘텐츠의 이용동기와 신뢰도, 만족도, 지속이용의도의 관계를 살펴 보고, 향후 뷰티 종사자의 콘텐츠 소비 또는 제작 시 필요한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분석방법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하였고, 그 결과 콘텐츠 이용동기, 신뢰도, 만족도, 지속이용의도 간 상호 정(+)의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콘텐츠 이용동기가 유튜브 콘텐츠 만족도, 지속이용의도에 통계적 유의하게 정(+)의 영향이 나타났으며, 콘텐츠 신뢰도가 유튜브 콘텐츠 만족도와 지속이용의도에 통계적 유의하게 정(+)의 영향을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콘텐츠에 대한 질적 향상을 통해 차별화 된 유튜브 콘텐츠 개발 및 제작으로 뷰티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J. H. Lee. (2018). Satisfaction with You Tube education / course content A study on the intention of continuous use : Focusing on motivation, reliability, and media characteristics. Donguk University, Seoul. 

  2. H. J. Paek, K. S. Kim & T. Hove. (2010). Content analysis of antismoking videos on You Tube:message sensation value, message appeals, and their relationships with viewer responses. Health Education Research, 25(6), 1085-1099. DOI : 10.1093/her/cyq063 

  3. J. E. Song & W. H. Jang. (2013). Developing the Korean Wave through Encouraging the Participation of YouTube users :The Case Study of the Korean Wave Youth Fans in Hong Kong.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3(4), 155-169. DOI : 10.5392/JKCA.2013.13.04.155 

  4. K. K. Kim. (2017). A Study on the Development Direction of the Beauty creator in the One - man - Media, aduate School of Culture Management. Sungkyunkwan University. The Korea Society of Illustration Research, 20(4), 29-35. 

  5. S. Y. Moon & Y. A. Kim. (2019). A Study of Youtube Beauty Contents, Usage motivation,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Continuous Useage of Beauty Majors. Korean Society of Cosmetics and Cosmetology, 9(3), 405-415. 

  6. S. J. Moon. (2018). The Effects of Characteristics of YouTube-based Beauty Contents on Contents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7. S. Y. Oh, J. H. Jeon & Y. S. Rhee. (2013). Research Paper : A Study on the Consumer's Purchase Motivation and Attributes to Evaluate in Skin Care Related to the Level of Appearance Involvement. Jou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19(5), 850-857. 

  8. S. J. Hong. (2014). A Study on the Effect of SNS User's use Motivations and Network Types on the Online Civic Participation. Master's Thesis. Sung kyunkwan University, Seoul. 

  9. M. N. Kim. (2019). A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Credibility of Beauty Information through Youtube. Master's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10. E. K. Han & S. H. Im. (2012). A Study of Influence on Social Media Credibility and Mediation Effect of Advertising Credibility on Social Media. Korean Society for Advertising Education, 92(7), 23-29 

  11. M. J. Kwon, J. M. Kim. (2020). Study on the Usage Motivation and Intention of Persistent Subscription of Beauty YouTube Subscription System. Journal of Communtion Design, 1(72), 93-108. 

  12. E. D. Kim. (2011). An Analysis of the Influence Factors on the Content Satisfaction of Mobile Internet. Master's Thesis. Korea University, Seoul. 

  13. H. C. Seo. (1999). Service Quality Perceived in the Service Encounter at Travel Agency on the Satisfaction and Response of Customer.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14(0), 247-267. 

  14. J. H. Lee, K.A. Ko & D. G. Ha.(2018). A study on Motivations of Viewers Watching Personal Live Streaming Broadcast and the Influences of Motivation Factors to Satisfaction and Continuance Intention - Focused on Post Acceptance Model (PAM). The Tourism Societies Society of Korean, 20(2), 178-215. 

  15. G. J. Jensen. (2002). The Dimensionality of Interactivity and Its Effect on Key Consumer Variables. Doctoral dissertation.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Carbondale. 

  16. J. M. Kim. (2017). Analysis of the Influence that the Motive to View Internet Live Broadcast has on the Degree of Satisfaction in Viewing and the Intention to Continue Viewing. The Korean Society for Design Culture, 23(2), 141-152. 

  17. G. S. Ko, B. H. Kim, D. Y. Kim, M. W. Choi, J. T. Lim, K. S. Bok & J. S. Yoo. (2017). Contents Recommendation Scheme Considering User Activity in Social Network Environments.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9(3), 405-415. DOI : 10.5392/JKCA.2017.17.02.404 

  18. S. J. Park. (2019). The Effects on Beauty YouTube Contents on Cosmetology Service Purchase Behavior by Appearance Interest and Hair style Involvement.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 Konkuk University. 

  19. M. S. Choi. (202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CS-based hair beauty education and the practice of hair beauty ability Department of Health and Cosmetology Major. Doctoral dissertation.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20. M. H. Yang. (2020). The Effects of Motives to Use Y ouTube on Satisfaction and Utilization of Its Conte nts in Hairdressers. Master's Thesis. Gwangju Wom en's University, Gwangju. 

  21. J. H. Lee. (2018). Satisfaction with YouTube education / course content a study on the intention of continuous use. Dong-guk University, Seoul. 

  22. I. J. Lee (2019). The Influence of Beauty Creator's C reative Content Components and Consumer Shopp ing Orientation on Content Satisfaction and Purch ase Intention. Master's Thesis. Dongduk Women's University, Seoul. 

  23. S. B. Kim. (2020). Effects of YouTube Beauty Contents Satisfaction on Women's Appearance Management Behavior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by Characteristics of Such Contents.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Daejeon. 

  24. J. Y. Youn, J. Y. Yoo & J. S. Lee. (2020). The Effect of Motivation and User Characteristics on Use Satisfaction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in YouTube Vlog. Jour of KoCon. a, 20(4), 189-201. DOI : 10.5392/JKCA.2020.20.04.189 

  25. H. M. Yang. (2020). The Effects of Motives to Use Y ouTube on Satisfaction and Utilization of Its Conte nts in Hairdressers. Master's Thesis. Gwangju Wom en's University, Gwangju. 

  26. S. Y. Moon & Y. A. Kim. (2019). A Study of Youtube Beauty Contents, Usage motivation, Satisfaction and Intention of Continuous Useage of Beauty Majors. Jou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metology, 9(3), 405-415. 

  27. S. B. Jung, D. Y. Won & Y. J. Jang. (2016). A study on perceived interactivity of Dance video contents and intention to use: Focused on YouTube.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55(3), 349-363. 

  28. J. H. Lee, S. H. Lee & J. H. Yoon. (2019). The impact of personal characteristics and social viewing of YouTube personal travel. Korean Hospitality and Tourism Academe, 28(4), 51-71. 

  29. B. R. Jung &S. C. Kim. (2013). Predicting and Explaining YouTube Users' Continuance Intention to Generate and Share a Parody. Journal of Cybercommunication Academic Society, 30(4), 131-167.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