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방임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아정체성과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The Effects of Parents' Neglect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 Identity and Life Satisfac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0, 2016년, pp.327 - 337  

송순만 (한세대학교 사회복지) ,  백진아 (한세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부모방임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자아정체성과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한국아동 청소년패널 조사의 5차년도(2014) 자료를 활용하였고, 본 연구에 적합한 2,035명의 중학생을 대상으로 변수간의 위계분석과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부모방임은 청소년의 자아정체성과 삶의 만족도 및 학교생활적응에 모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의 자아정체성과 삶의 만족도는 학교생활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자아정체성과 삶의 만족도는 부모방임과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 간에 부분매개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성과 삶의 만족도, 학교생활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이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trie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parents' neglect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and to prove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identity and life satisf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wo variables. Data from 5th year(2014) Korean Children and Youth Panel Study(KCYPS) on 2035 n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런 점에서 학교생활적응은 청소년의 발달과정을 이해하는 데 있어 중요하고, 이후의 삶에도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관심을 가져야 할 주제이다. 이 점에 주목하여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의미있는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주로 부모방임이라는 변수에 초점을 맞춰 살펴보고 그 과정에서 자아정체성과 삶의 만족도가 매개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검증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가정에서 방치되는 환경에서도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제로 자아정체성과 삶의 만족도 요인의 중요성을 밝혀내었다는데 의의를 찾을 수 있다.
  • 특히 미래를 책임져야 할 청소년들의 긍정적인 자아상 확립과 원만한 사회관계의 구축, 급격히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탄력적인 적응력 향상을 위해 논의가 필요한 연구주제라는 점에서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설명과 그에 대한 실천적 대안의 필요성이 요청된다. 이런 점에 주목하여 본 연구는 부모방임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부모방임과 학교생활적응 관계에서 작용하는 자아정체성과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지금까지 부모방임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그 과정에서 자아정체성과 삶의 만족도는 어떤 매개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구체적인 연구 결과와 그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생활적응이란 무엇인가? 최근 청소년들의 일탈과 폭력, 집단따돌림, 장기결석, 가출 등의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부각되고 있다. 학교생활적응은 학교라는 제한된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교사나 친구와의 긍정적인 관계 유지를 통해 학교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학교 규범을 잘 이행함으로써 환경과 개인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려는 적극적 과정을 의미한다[1]. 학교생활을 통해 청소년들은 가정에서 벗어나 사회 진입의 발판이 될 수 있는 관계망을 확장시키며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인정받기 위한 사회화의 주요 학습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부각된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청소년들의 일탈과 폭력, 집단따돌림, 장기결석, 가출 등의 문제가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부각되고 있다. 학교생활적응은 학교라는 제한된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고 교사나 친구와의 긍정적인 관계 유지를 통해 학교생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학교 규범을 잘 이행함으로써 환경과 개인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려는 적극적 과정을 의미한다[1].
학교생활적응의 실패를 단순히 개인의 실패나 비행의 문제가 아닌 발달과정의 한 부분으로 인식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교생활을 통해 청소년들은 가정에서 벗어나 사회 진입의 발판이 될 수 있는 관계망을 확장시키며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인정받기 위한 사회화의 주요 학습과정을 경험하게 된다. 청소년기의 발달과정이 이후 성인기의 사회적응과 사회성 원으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학교부적응은 단순히 특정 개인의 실패나 비행의 문제가 아니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의 청소년이 어려 움을 겪고 있는 일반적인 발달과정의 한 부분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특히, 학벌이 중시되는 우리 사회에서 무한 경쟁의 압력과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 성적에 대한 압박 스트레스가 극대화되어 자살생각으로 이어지거나 심리적 공황과 자신감 저하를 경험함으로써 절망과 불행감에 사로잡히게 되고, 학교생활에 적응하는데 혼란을 경험하고 있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H. M. Lee, "The structural analysis of relationships among family healthiness, self efficacy, social support and school adjustment," Ph. D. Dissertation, Hansei University, 2013. 

  2. O. S. Cho?J. Paik, "The effect of parent's neglect on adolescents' sexual-materials addiction in the times of convergenc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identit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4, pp. 349-356, 2014. 

  3. R. E. Clifton?H. L. Yang, "The effects of exposure to neglect on school adjustment: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youth activity," Social Science Institute. Vol. 39, No. 1, pp.1-27, 2015. 

  4. K. H. Jeon?S. Song, "A process by which social capital inside and outside of a family affects children's adaptation to school life: the mediating effects of ego-resilience," Korean Journal of Family Welfare, Vol. 18, No. 1, pp. 143-165, 2013. 

  5. J. U. Kim?J. H. Kim, "The relationship among parents' rearing attitude, covert narcissism, and school adjustment of high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 11, pp. 1041-1054, 2014. 

  6. K. A. Kendall-Tackett?J. Eckenrode, "The effects of neglect on academic achievement and disciplinary problem: a developmental perspective," Child Abuse and Neglect, Vol. 20, No. 3, pp. 161-169, 1996. 

  7. M. Sihn?S. H. Jeon?M. S. Yoo, "Analysis of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social relationships, self esteem, life satisfaction, and school adjustment in early adolescents," Korea Association of Child Studies, Vol. 33, No. 1, pp. 81-92, 2010. 

  8. J. Paik,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s on adolescents' fandom activities in the times of convergenc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psychological factors and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9, pp. 453-461, 2015. 

  9. Y. K. Choi?S. M. Yoo, "Effects of parental environment, ego-resilience and school adaptation on life satisfaction of adolescents," Journal of Brain Education. Vol. 9, pp. 125-149, 2014. 

  10. E. H. Lee? S. Y. Jeong, "Ego identity as a mediator between parenting behaviors, peer relationships, and depression in adolescence: a structural equations analysis," Studies on Korean Youth, Vol. 17, No. 2, pp. 213-239, 2006. 

  11. M. S. Lee, "A review on the social-psychological environment and prospects for positive development for youth at-risk in Korea," Asian Forum for Corrections, Vol. 5, No. 1, pp. 167-194, 2011. 

  12. J. H. Go, "The effects of self-growth group counseling program on the improvement of ego-resiliency, self-esteem, and interpersonal relation of the university entrants, Ho Seo University Graduate School, Master's thesis, 2012. 

  13. M. Y. Huh, "The Study for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parenting behavior inventory' perceived by adolescent,"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2000. 

  14. S. W. Kim, "The effect of social support on abused children's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03. 

  15. B. S. Min, "The effect of academic achievement and self-concept school adjustment,"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1991. 

  16. H. O. Song,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variables related to adolescents's ego-identi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2008. 

  17. S. Y. Kim? J. Y. Lim?S. O. Kim?S. H. Park?S. R. Yu?J. Y. Choi?G. Y. Lee, "Youth Development Indicators Survey 1: Indicators measure the results of verification," Korea Institute for Youth Development, 2006 

  18. M. R. Song?J. Y. Lee,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 neglect and children's ego resilience and school-related adjustment," Soon Chun Hyang the General of Arts and Sciences, Vol. 29, No. 1, pp. 219-244, 2011. 

  19. R. M. Baron?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15, No. 6, pp. 1173-1182, 1986. 

  20. E. J. Cho,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on school adjustment of the children who were abused by their parent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51, No. 1, pp. 17-26, 2013. 

  21. M. S. Oh, "A study on the effects of parenting attitudes on school adjustment in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97-203, 2015. 

  22. C. O. Jang, "A study on convergence Family function and parameter validation fusion of youth protection factor",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21-126, 2015. 

  23. H. J. Park?N. M. Hong?I. J. Chung, "Mediating Effects of Parent, Teacher and Peer Attachment in the Influence of neglect and Abuse on Adolescents' School Adjustment: Focusing on Gender Difference,"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Vol. 16, No. 4, pp. 319-346, 2014. 

  24. S. Y. Kweon, "Causal relations among perceived depression,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of adolescents," Journal of Secondary Education, Vol. 56, No. 2, pp. 93-118, 2008. 

  25. K. Y. Lee, "Ego-identity of school-aged children: effect of level of income and perceived parental behaviors,"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Vol. 40, No. 10, pp. 67-76, 2002. 

  26. A. Okun?J. C. Parker?A. A. Levendosky, "Distinct and interactive contributions of physical abuse, socioeconomic disadvantage, and negative life events to children's social, cognitive, and affective adjustment,"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Vol. 6, pp. 77-87, 1994. 

  27. T. D. David?R. L. Owen, "Generalized self-efficacy, coping, and self-esteem as predictors of psychological adjustment amo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or chronic illnesses," Children's Health Care, Vol. 37, pp. 293-315, 2008. 

  28. N. Yoon?N. Shin, "The effects of children's perception of parental expectations, self-esteem, and achievement motivation on school happiness,"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ol. 35, No. 3, pp. 157-176, 2014. 

  29. J. Y. Song? M. J. Park, "The influence of abuse from parents on adolescent in school life adaptation: focused on the mediating effect of self-esteem and Self-resilience," Youth Culture Publishes Forum, Vol. 43, pp. 58-84, 2015.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