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의 학대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또래애착·자아존중감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Influence that the Child Abuse by Their Parents Affects the Adolescents' Life-Satisfaction: Focusing on the Mediatorial Effect on Peer Attachments and Self-Estee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8, 2017년, pp.186 - 195  

구용근 (한세대학교) ,  박명옥 (한세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부모의 학대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또래애착, 자아존중감매개효과를 검증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층화다단계집락표집에 의해 표본으로 선정된 한국아동 청소년 패널 조사의 초4패널 6차년도 자료 중 중학교 3학년 1,823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빈도분석, 기술통계량분석, 상관분석, 경로분석, sobel test를 하였다. 분석한 결과는 첫째, 부모의 학대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부적영향을 주었다. 둘째, 부모의 학대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또래애착은 부분매개 효과를 나타냈다. 셋째, 부모의 학대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은 완전매개 효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하여 또래애착, 자아존중감 향상방안을 제시하였다. 후속 연구자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환경적 요인을 추가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aims to investigate the mediatorial effect of peer attachments and self-esteem between the child abuse by their parents and the adolescents' life-satisfaction. In order to achieve this goal, the author analyzed the data gathered over 6 year period, which subjected 1823 third-year middle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에서 발표되지 않았던 가족요인으로 부모의 학대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학교요인으로 또래애착, 개인요인으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확인하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부모로부터 학대 받는 청소년들의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또래애착과 자아존중감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 지를 파악하여 청소년 삶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실천적, 정책적 프로그램을 계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부모의 학대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그 경로에서 또래애착과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규명하려는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하여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정책적,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부모의 학대는 자녀를 정서적, 심리적으로 피폐하게 만들어 삶의 만족도를 낮추는 결과를 초래한다.

가설 설정

  •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부모의 학대는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 2) 부모의 학대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에서 또래애착은 매개효과가 있는가? 3) 부모의 학대와 청소년의 삶의 만족족도와의 관계에서 자아존중감은 매개효과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무엇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가? 본 연구에서는 삶의 만족도를 내적· 외적 환경요인에 의하여 영향을 받으며, 자신이 설정한 주관적인 기준과 일치하면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정의한다.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는 개인적 요인, 가족적 요인, 사회적 요인을 비롯한 다양한 환경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부정적인 정체감이 미치는 악영향은 무엇인가? 이러한 과제 수행을 통해 긍정적인 정체감을 형성하면 자아존중감이 높고, 또래 관계가 원만하고,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가지면서 삶의 만족도가 높아진다. 부정적인 정체감을 형성하면 자아 존중감이 낮고, 또래관계가 원만치 못하며 혼란스러운 상태로 말미암아 삶의 만족도가 낮아지게 된다.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는 청소년들이 현재 관점뿐만 아니라 미래 관점에도 매우 중요하다.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가 청소년들의 현재 관점뿐만 아니라 미래관점에도 매우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관한 연구는 청소년들이 현재 관점뿐만 아니라 미래 관점에도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청소년기의 삶의 만족도는 청소년기뿐만 아니라 이후 시기의 생애에 걸쳐서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7][8]. 삶의 만족도는 학자에 따라서 주관적 행복감, 심리적 안녕감, 생활만족도, 행복 등 다양한 변수로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8)

  1. 김영화, 최영진, 오늘의 청소년, 그들은 누구인가?; 청소년복지론, 정민사, 2017. 

  2. http://news.chosun.com 

  3. http://www.yonhapnews.co.kr 

  4. 통계청, 사망원인통계(전국편): 2015, 2016. 

  5. 김향초, 청소년복지론, 학지사, 2015. 

  6. 한상철, 김혜원, 설인지, 임영식, 조아미, 청소년 문제행동: 심리학적 접근, 학지사, 2013. 

  7. M. D. Lyons, E. S. Huebner, H. J. Hills, and M. L. Horn, "Mechanisms of Change in Adolescent Life Satisfaction; A Longitudinal Analysis,"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Vol.51, pp.587-598, 2013. 

  8. R. Saha, E. S. Huebner, S. M. Suldo, and R. F. Valois, "A Longitudinal Study of Adolescent Life Satisfaction and Parenting," Child Indicators Research, Vol.3, pp.149-165, 2010. 

  9. 김영미, "청소년의 폭력피해경험과 심리적 적응 및 비행문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호, pp.470-481, 2016. 

  10. 박병금, 노필순, "청소년의 학대경험과 학교폭력 피해경험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진로정체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제23권, 제10호, pp.181-203, 2016. 

  11. 김향은, 류경희, 주석진, 청소년복지론, 정민사, 2016. 

  12. 남승규, 행복심리학, 양서원, 2017. 

  13. 김성이, 조학래, 노충래, 신효진, 청소년복지학, 양서원, 2010. 

  14. 문재우, "청소년의 비만, 우울, 자아존중감 및 신체이미지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제13권, 제2호, pp.119-146, 2012. 

  15. 허미정, 노미화, 최연실,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이타심과 자기통제에 의한 또래관계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 한국가족관계학회지, 제21권, 제1호, pp.29-49, 2016. 

  16. 전동일, 장정연, 하태선, 유우경, 오봉욱, 김병년, 주선영, 청소년복지론, 동문사, 2016. 

  17. S. Lyubomirsky, "Why are som People Happier than Others? The Role of Cognitive and Motivational Processes in Well-Being," American Psychologist, Vol.54, pp.239-249, 2001. 

  18. 최유선, 손은령, "청소년이 지각한 대인관계 양상, 학업성취, 삶의 만족도의 관계: 성별, 학교급별 비교," 상담학연구, 제16권, 제2호, pp.233-247, 2015. 

  19. 조성희, 박소영, "청소년의 삶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초기 청소년을 중심으로," 가족과 가족치료, 제23권, 제4호, pp.801-818, 2015. 

  20. 장혜진, 윤혜미, "지역규모에 따른 농촌청소년 삶의 만족도 영향요인," 학교사회복지, 제32권, pp.1-25, 2015. 

  21. 정득, 이종석, "청소년 자아존중감과 환경특성이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긍정적 자아평가와 부정적 자아평가의 상호작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5권, 제9호, pp.273-284, 2015. 

  22. 신승배, "한국 청소년의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인문사회과학연구, 제17권, 제3호, pp.1-50, 2016. 

  23. 장혜주, 임지영, "청소년의 스트레스, 부모와의 대화정도, 스트레스 대처 방식 및 분노표현방식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제5권, 제1호, pp.17-35, 2013. 

  24. 김영민, 임영식,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잉적 양육, 자아탄력성, 학교적응의 구조적 관계 분석," 청소년복지연구, 제15권, 제2호, pp.343-366, 2013. 

  25. 정여주, 홍성례, "대학생의 자기효능감과 주관적 삶의 질 관계 연구: 학교생활만족도와 관계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제14권, 제3호, pp.239-257, 2012. 

  26. 김은영, "학습습관과 정서문제가 초등 6학년 학생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인간발달연구, 제21권, 제2호, pp.1-22, 2014. 

  27. 박주희, "한부모 가정의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및 정서적 문제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족자원경영학회지, 제20권, 제1호, pp.1-22, 2016. 

  28. 김은아, 배민영, "부정적 양육방식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23권, 제9호, pp.155-176, 2016. 

  29. 석말숙, 구용근, "가족요인이 청소년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제17권, 제1호, pp.55-74, 2015. 

  30. 조성연, 김혜원, 김민, "생태학적 맥락에 따른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 대한가정학회, 제49권, 제3호, pp.87-98, 2011. 

  31. 김신경, 박민경, 안지선, "학교생활적응과 부모의 양육행동이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부모 양육행동유형의 조절효과 검증," 청소년복지연구, 제16권, 제2권, pp.163-182, 2014. 

  32. 정문경, 오은주,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청소년시설환경, 제14권, 제2호, pp.83-93, 2016. 

  33. 김승진, 도현심, 이운경, 박보경, "부모애착, 또래 애착, 및 이성관계가 청소년의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제37권, 제5호, pp.83-100, 2016. 

  34. 박병선, 배성우, "대인관계와 학교성적이 학교청소년의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성별 및 학교급별비교," 청소년복지연구, 제14권, 제3호, pp.215-238, 2012. 

  35. 전영상, 최영신, "학업성적이 부모와 자신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24권, 제2호, pp.473-490, 2017. 

  36. 김욱, "자원봉사가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자아통제감 및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청소년학연구, 제23권, 제5호, pp.505-528, 2016. 

  37. 김지혜, "청소년 봉사활동이 자아존중감과 자아탄력성을 매개로 공동체의식과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봉사활동 시간과 주관적 만족을 중심으로," 청소년복지연구, 제14권, 제1호, pp.41-61, 2012. 

  38. 윤명숙, 이재경, "비행청소년의 외상경험과 음주행동의 관계에 미치는 삶의 만족도 매개효과," 청소년복지연구, 제16권, 제1호, pp.155-180, 2014. 

  39. R. M. Baron and D. A. Kenny, "The Modertator-Mek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 1986. 

  40. 박미려, 양은주, "부모방임, 또래애착 자아정체감과 진로정체감을 매개로 고등학생의 삶의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24권, 제1호, pp.263-284, 2017. 

  41. 조형정, 윤지영, "초등 고학년의 삶의 만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제34권, 제1호, pp.157-187, 2015. 

  42. 유혜경, 청소년의 주관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의 경로모형 분석, 순천향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4. 

  43. 김혜영, 장화정, "아동학대 유형별 영향을 미치는 부모위험요인에 관한 연구," 아동권리연구, 제6권, 제2호, pp.269-286, 2002. 

  44. 김경하, "부모의 방임 및 학대와 청소년의 학교 생활적응 간의 관계에서 자아탄력성의 매개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7권, 제4권, pp.413-423, 2017. 

  45. 김미진, 권경인, "청소년의 부모애착, 분리-개별화, 자아탄력성, 또래애착의 관계," 청소년상담연구, 제22권, 제2호, pp.1-23, 2014. 

  46. 이재경, 김순규,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기 특성에 관한 연구," 미래청소년학회지, 제11권, 제3호, pp.21-41, 2014. 

  47. 박선희, "초기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인지발달중재학회지, 제5권, 제1호, pp.17-34, 2014. 

  48. 김미경,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애착과 삶의 만족의 관계: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 검증," 열린부모교육연구, 제8권, 제2호, pp.37-52, 201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