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 transportation is public service that is contributed to the convenience of the public. However, opportunity for public services in rural areas is weaker than the chance in urban area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accessibility of various public facilities using public transportat...
Public transportation is public service that is contributed to the convenience of the public. However, opportunity for public services in rural areas is weaker than the chance in urban area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accessibility of various public facilities using public transportation. To evaluate the accessibility, we calculate the various time from community center to the nearest bus stop, walking time, riding time in bus, and waiting time for transfer.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s as follows; (1) Villages occupy 19.8% in rural areas that walking time from community center to the nearest bus stop takes over 10 minutes in integrated Chungju-si; (2) The average speed is 21.9 km/hr estimated to departure and arrival time of bus route; (3) The accessibility time from community center using the average bus speed takes 15.43 minutes to public facilities, 35.15 minutes to emergency center, 8.70 minutes to medical center, 9.70 minutes to elementary school, 16.26 minutes to middle school, and 22.61 minutes high school; (4) The transfer time of public transportation takes 13.46, 21.96, 10.48, 7.78, 11.11, 16.10 minutes to public facilities, emergency center, medical center, elementary school,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respectively; (4) Traffic accessibility using bus vehicles in the East and South Chungju-si is lower than areas in the West and North Chungju-si. Some villages surrounding public offices (eup-myeon office) which have a high density of population, indicate a high traffic accessibility.
Public transportation is public service that is contributed to the convenience of the public. However, opportunity for public services in rural areas is weaker than the chance in urban area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valuate accessibility of various public facilities using public transportation. To evaluate the accessibility, we calculate the various time from community center to the nearest bus stop, walking time, riding time in bus, and waiting time for transfer.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s as follows; (1) Villages occupy 19.8% in rural areas that walking time from community center to the nearest bus stop takes over 10 minutes in integrated Chungju-si; (2) The average speed is 21.9 km/hr estimated to departure and arrival time of bus route; (3) The accessibility time from community center using the average bus speed takes 15.43 minutes to public facilities, 35.15 minutes to emergency center, 8.70 minutes to medical center, 9.70 minutes to elementary school, 16.26 minutes to middle school, and 22.61 minutes high school; (4) The transfer time of public transportation takes 13.46, 21.96, 10.48, 7.78, 11.11, 16.10 minutes to public facilities, emergency center, medical center, elementary school,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respectively; (4) Traffic accessibility using bus vehicles in the East and South Chungju-si is lower than areas in the West and North Chungju-si. Some villages surrounding public offices (eup-myeon office) which have a high density of population, indicate a high traffic acces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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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 노선망을 기준으로 법정리 단위의 중심지에서 정류장까지의 이동시간, 운행 시간과 환승대기시간을 분석하여 공공시설까지의 접근성을 평가하고 다른 교통수단을 이용하는 경우의 접근성과 비교를 통하여 취약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 노선망을 기반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한 공공시설의 접근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접근성 평가는 마을을 대표할 수 있는 마을회관으로 설정하였으며, 마을회관이 없는 경우에는 노인정 및 경로당을 마을회관으로 가정하였으며, 마을회관으로부터 공공시설, 의료시설, 교육시설의 접근시간을 기준으로 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충청북도 통합청주시의 버스노선망을 이용하여 리단위 마을의 공공서비스 시설 교통 접근성을 평가하였다. 접근성은 마을회관으로부터 정류장까지의 도보이동시간, 버스를 이용한 운행시간, 환승시간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으며, 접근성지표는 5분위 분배율에 의하여 등급을 산정하였다.
가설 설정
, 2010). 대중교통의 운행시간은 식(1)로 계산된 평균속도로 이동한다고 가정하였으며, 환승대기시간은 환승정류장에 도착하는 시간과 목적지까지 운행하는 환승대중교통의 출발시간의 차이로 설정하였다. 대중교통을 이용한 공공서비스 시설까지의 접근시간은 다음의 식 (2)와 같이 설정하였다.
최종적인 접근시간은 마을회관으로부터 정류장까지의 도보 이동거리, 대중교통 주행시간, 환승시의 대기시간을 포함해야 한다. 도보 이동은 기존의 연구에서 보고된 3km/hr로 가정하였다(Cho et al., 2010). 대중교통의 운행시간은 식(1)로 계산된 평균속도로 이동한다고 가정하였으며, 환승대기시간은 환승정류장에 도착하는 시간과 목적지까지 운행하는 환승대중교통의 출발시간의 차이로 설정하였다.
마을회관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대중교통정류장까지의 도보이동시간을 파악하였으며, 이동속도는 3km/hr로 가정하여 산정하였다. 산정된 결과 평균 정류장까지 평균 6.
3km/hr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의 이동은 산정된 평균속도를 기반으로 운행된다고 가정하여 운행시간을 산정하였다. 평균속도를 이용하여 접근시간을 산정한 결과 마을회관에서 공공시설까지 평균 15.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 노선망을 기반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한 공공시설의 접근성을 파악하고자 한다. 접근성 평가는 마을을 대표할 수 있는 마을회관으로 설정하였으며, 마을회관이 없는 경우에는 노인정 및 경로당을 마을회관으로 가정하였으며, 마을회관으로부터 공공시설, 의료시설, 교육시설의 접근시간을 기준으로 산정하였다. 공공시설은 읍면사무소로 설정하였으며, 의료시설은 보건소와 응급실이 존재하는 병원을 대상으로 산정하였다.
제안 방법
가중치는 공공시설,의료시설, 교육시설에 대한 접근가중치에 대하여 산정하였으며, 접근시간과 운행횟수의 운행가중치를 설정하였다.
측정된 결과를 살펴보면, 도시지역에서 최대 471번의 대중교통이 운행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Figure 5), 농촌지역은 평균적으로 19번의 대중교통이 마을을 통과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대중교통 노선은 수요가 많은 일부 구간에 많은 노선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운행횟수별 빈도를 산정하였다. 농촌마을의 마을회관을 지나는 운행노선은 5마을에서 하루에 5번 이하로 운행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97개의 마을에서 10번 이하로 대중교통이 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15번 이하로 지나는 마을은 50개의 마을로 약 60%정도의 마을이 15번 이내의 운행횟수를 가지고 있다.
대중교통을 이용한 접근시간을 기준으로 지니계수를 이용하여 요소별 불균등지수를 산정하였다. 산정된 결과 공공시설은 0.
대중교통의 운행횟수를 측정하기 위하여 마을회관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정류장을 지나는 대중교통노선을 파악하였다. 중복되는 노선이 발생하는 경우에 중복노선 전체의 운행횟수를 측정하였다.
통합청주시 대중교통정보시스템에서는 대중교통의 출발시간과 도착시간을 제공하고 있으며, 출발시간과 도착시간을 이용하면 전체운행시간을 계산할 수 있고, 이 운행시간을 운행거리로 나누어주면 평균속도가 산정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모델을 사용하기 위한 데이터의 확보가 용이하지 않기 때문에 다음의 식(1)과 같이 산정된 대중교통의 평균속도를 이용하였다.
농촌마을의 마을회관을 지나는 운행노선은 5마을에서 하루에 5번 이하로 운행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97개의 마을에서 10번 이하로 대중교통이 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15번 이하로 지나는 마을은 50개의 마을로 약 60%정도의 마을이 15번 이내의 운행횟수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운행 횟수에 의한 등급을 산정하기 위하여 운행횟수를 5회씩 분류하여 1등급에서 5급까지 설정하였다. 분류한 결과 가덕면, 강내면, 남이면, 남일면, 낭성면, 내수읍.
운행횟수에 의한 점수는 운행횟수를 5회를 기준으로 5등급에서 1등급까지 설정하고, 순차적으로 1점에서 5점까지 분배하였다. 또한 공공시설 접근성 지표는 가중치가 곱해진 접근시간과 운행횟수의 합으로 선정하였다. 가중치를 산정하기 위하여 계층분석기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이용하였다.
또한 산정된 접근시간은 지니계수를 이용하여 접근성 등급으로 산정하였다. 지니계수는 일반적으로 불균등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로 쓰이고 있다(Gini, 1912).
또한 자동차의 접근성과 비교를 위하여 자동차를 이용한 접근성을 분석하였다. 자동차 접근성은 Jeon etal.
마지막으로 대중교통의 환승대기시간은 마을회관에서 환승되는 정류장에 도착하는 시간과 환승되는 대중교통의 출발시간 차이를 계산하였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공공시설에 접근하는 경우 20개의 마을에서 환승을 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환승시의 대기시간은 평균 13.
5분위 분배율은 20%를 기준으로 1분위에서 5분위까지 설정되며, 최상위 20% 평균을 최하위 20%의 평균으로 나눈 값으로 0에 가까울수록 평등한 사회를 뜻하고, 1에 가까울수록 불평등한 사회를 의미한다(Beak, 2010). 본 연구에서는 마을의 누적백분비율과 접근시간의 누적백분비율을 이용한 5분위 배율을 1등급에서 5등급으로 설정하였다. 지니계수의 산정은 다음의 식(3)과 같다.
지니계수는 일반적으로 불균등정도를 나타내는 수치로 쓰이고 있다(Gini, 1912). 본 연구에서는 지니계수를 기반으로 대중교통의 접근시간에 따른 불균등정도를 산출하고, 5분위 분배율을 통한 접근성 지표를 설정하였다. 5분위 분배율은 20%를 기준으로 1분위에서 5분위까지 설정되며, 최상위 20% 평균을 최하위 20%의 평균으로 나눈 값으로 0에 가까울수록 평등한 사회를 뜻하고, 1에 가까울수록 불평등한 사회를 의미한다(Beak, 2010).
접근시간을 기준으로 5분위 분배율을 이용하여 접근성 등급을 산정하였다. 접근성 등급은 마을의 누적백분비율과 접근시간 누적백분비율을 이용하여 5분위 배율을 1등급에서 5등급으로 설정하였다. 설정된 접근성 등급을 Figure 7과 같이 시각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충청북도 통합청주시의 버스노선망을 이용하여 리단위 마을의 공공서비스 시설 교통 접근성을 평가하였다. 접근성은 마을회관으로부터 정류장까지의 도보이동시간, 버스를 이용한 운행시간, 환승시간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으며, 접근성지표는 5분위 분배율에 의하여 등급을 산정하였다. 산정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접근시간은 마을회관으로부터 정류장까지의 도보 이동시간, 대중교통 주행시간, 환승시의 대기시간을 포함하여 산정하였다. 접근시간을 기준으로 5분위 분배율을 이용하여 접근성 등급을 산정하였다.
접근시간은 마을회관으로부터 정류장까지의 도보 이동시간, 대중교통 주행시간, 환승시의 대기시간을 포함하여 산정하였다. 접근시간을 기준으로 5분위 분배율을 이용하여 접근성 등급을 산정하였다. 접근성 등급은 마을의 누적백분비율과 접근시간 누적백분비율을 이용하여 5분위 배율을 1등급에서 5등급으로 설정하였다.
대중교통의 운행횟수를 측정하기 위하여 마을회관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정류장을 지나는 대중교통노선을 파악하였다. 중복되는 노선이 발생하는 경우에 중복노선 전체의 운행횟수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결과를 살펴보면, 도시지역에서 최대 471번의 대중교통이 운행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Figure 5), 농촌지역은 평균적으로 19번의 대중교통이 마을을 통과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가중치를 산정하기 위하여 계층분석기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이용하였다. 가중치를 산정하기 위해 관련 전문가 및 실무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전문가로는 농촌계획과 관련이 있는 농촌계획학회 소속의 교수 및 대학원생 14명을 대상으로 조사였다. 가중치는 공공시설,의료시설, 교육시설에 대한 접근가중치에 대하여 산정하였으며, 접근시간과 운행횟수의 운행가중치를 설정하였다.
접근성 평가는 마을을 대표할 수 있는 마을회관으로 설정하였으며, 마을회관이 없는 경우에는 노인정 및 경로당을 마을회관으로 가정하였으며, 마을회관으로부터 공공시설, 의료시설, 교육시설의 접근시간을 기준으로 산정하였다. 공공시설은 읍면사무소로 설정하였으며, 의료시설은 보건소와 응급실이 존재하는 병원을 대상으로 산정하였다. 교육시설은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대학은 해당 학군을 필수적으로 선택하지 않고 본인 혹은 주변의 여건에 따라 타 지역으로 입학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외하였다.
본 연구에서 대중교통 노선은 청주시내지역을 순환하는 대중교통을 제외한 대중교통 노선을 이용하였으며, 전체 68개의 노선의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대중교통 정류장 데이터는 Google MapTM과 Naver Map, Daum Map에서 제공하는 위치데이터를 이용하였으며(Figure 2), 모든 데이터는 일관성을 위하여 세계측지계인 International Terrestrial Reference Frame 2000(ITRF2000)를 이용하여 기하보정을 실시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마을회관은 농촌진흥청 농촌다움자원정보에서 마을중심지 주소를 이용하였으며, 공공시설, 의료시설, 교육시설은 청주시청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주소데이터를 확보하여 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API)를 이용하여 경위도 좌표로 변환하였다. 또한 대중교통 노선망은 청주시 버스정보시스템(http://dcbis.go.kr/)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구축하였다. 청주시의 대중교통 노선은 급행버스, 시내버스, 시계외버스, 좌석버스, 공영버스로 운영되고 있다.
이 가운데 시내버스는 시내지역을 순환하는 순환버스와 일반 목적지를 운행하는 대중교통으로 분류된다. 본 연구에서 대중교통 노선은 청주시내지역을 순환하는 대중교통을 제외한 대중교통 노선을 이용하였으며, 전체 68개의 노선의 데이터를 구축하였다. 대중교통 정류장 데이터는 Google MapTM과 Naver Map, Daum Map에서 제공하는 위치데이터를 이용하였으며(Figure 2), 모든 데이터는 일관성을 위하여 세계측지계인 International Terrestrial Reference Frame 2000(ITRF2000)를 이용하여 기하보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행정구역상 읍·면에 포함되는 행정리 464리 가운데 법정리에 해당하는 243개 마을을 농촌지역으로 설정하였다(Figure 1).
교육시설은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대학은 해당 학군을 필수적으로 선택하지 않고 본인 혹은 주변의 여건에 따라 타 지역으로 입학이 가능하기 때문에 제외하였다. 분석에 사용된 마을회관은 농촌진흥청 농촌다움자원정보에서 마을중심지 주소를 이용하였으며, 공공시설, 의료시설, 교육시설은 청주시청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주소데이터를 확보하여 Open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API)를 이용하여 경위도 좌표로 변환하였다. 또한 대중교통 노선망은 청주시 버스정보시스템(http://dcbis.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2014년 7월 1일부로 청주시와 청원군이 통합된 통합청주시를 대상으로 하였다. 통합청주시는 농업지역이 도시지역을 감싸고 있는 지형적인 조건으로 인하여 도로망이 농촌지역에서 내부 도시지역으로 집중되는 지역이다.
이론/모형
자동차 접근성은 Jeon etal.(2015)이 수행한 모델을 이용하여 수행하였으며, 접근성 등급기준은 대중교통의 운행시간만으로 설정된 5분위 분배율에 해당하는 시간을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분석된 결과를 Figure 8과 같이 시각화하였다.
또한 공공시설 접근성 지표는 가중치가 곱해진 접근시간과 운행횟수의 합으로 선정하였다. 가중치를 산정하기 위하여 계층분석기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이용하였다. 가중치를 산정하기 위해 관련 전문가 및 실무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전문가로는 농촌계획과 관련이 있는 농촌계획학회 소속의 교수 및 대학원생 14명을 대상으로 조사였다.
성능/효과
1. 마을회관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버스정류장까지의 도보이동시간은 평균 6.94분이 소요되었으며, 5분 이내에 들어오는 마을은 62.6%를 차지하였고, 10분 이상 소요되는 마을은 19.8%를 차지하여 버스를 이용하기 위한 조건이 취약한 것으로 파악된다.
2. 통합청주시의 68개 노선을 수집하여 출발시간과 도착시간을 기준으로 평균속도를 산정한 결과 평균 속도는 21.9km/hr로 분석되었으며, 평균속도를 이용한 접근시간은 공공시설까지 평균 15.43분, 응급실까지 35.15분, 보건소까지 8.70분, 초·중·고등학교는 각각 9.70분, 16.26분, 22.61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 마을회관으로부터 시설을 이용하기 위한 마을은 공공시설에서 20개 마을, 응급실 54개 마을, 보건소 17개 마을, 교육시설은 초·중·고등학교의 순서로 9개, 19개, 30개의 마을에서 환승을 해야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4. 환승을 해야 하는 마을의 환승시간의 평균은 공공시설에서 13.46분, 응급실 21.96분, 보건소 10.48분, 교육 시설은 초·중·고등학교의 순서로 7.78분, 11.11분, 16.10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5. 버스의 운행횟수를 살펴본 결과 5개의 마을에서 하루에 5회 이하로 운행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97개 마을에서 10번 이하로 버스가 운행되었으며, 15번 이하로 운행되는 마을은 50개로 전체마을의 60%가 15번 이내의 운행횟수를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6. 지니계수를 이용하여 불균등지수를 산정하였으며, 공공시설은 0.274, 응급실 0.301, 보건소 0.227, 초·중·고등학교를 순서로 0.236, 0.285, 0.264로 분석되었으며, 버스의 운행이 모든 마을회관까지 접근한다고 가정하여 지니계수를 산정한 결과 불균등지수가 약 4% 감소하였다.
7. 자동차를 이용한 접근성과 대중교통을 이용한 접근성을 비교한 결과 공공 서비스를 이용하기 취약한 지역은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프라가 미비한 지역으로 확인되어 공공서비스의 만족도는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의 위치가 중요함을 파악하였다.
8. 5분위 분배율로 등급을 나누고 AHP로 설정된 가중치를 이용하여 접근성 지표를 산정한 결과 읍면사무소가 위치한 지역에 높은 점수로 분석되었으며, 동부지역과 남부지역에 낮은 점수가 보이는데, 이 지역들은 산악지역과 개발제한구역으로 버스의 운행이 제한적이고, 공공서비스 시설의 인프라가 약한 지역으로 분석되었다.
교육시설까지의 환승은 초·중·고등학교의 순서로 9개, 19개, 30개 마을에서 환승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환승 시간은 7.78분, 11.11분, 16.10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대중교통 노선은 수요가 많은 일부 구간에 많은 노선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운행횟수별 빈도를 산정하였다. 농촌마을의 마을회관을 지나는 운행노선은 5마을에서 하루에 5번 이하로 운행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97개의 마을에서 10번 이하로 대중교통이 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15번 이하로 지나는 마을은 50개의 마을로 약 60%정도의 마을이 15번 이내의 운행횟수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운행 횟수에 의한 등급을 산정하기 위하여 운행횟수를 5회씩 분류하여 1등급에서 5급까지 설정하였다.
마지막으로 대중교통의 환승대기시간은 마을회관에서 환승되는 정류장에 도착하는 시간과 환승되는 대중교통의 출발시간 차이를 계산하였다.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공공시설에 접근하는 경우 20개의 마을에서 환승을 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환승시의 대기시간은 평균 13.46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응급실에 접근하는 경우 54개의 마을에서 환승을 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환승대기시간은 21.
또한 대중교통의 운행이 모든 마을회관까지 접근을 한다고 가정하여 대중교통의 운행시간과 환승시간을 기준으로 지니계수를 산정한 결과 공공시설은 0.270으로 분석되었으며, 응급실과 보건소는 0284, 0.222로 분석되었고, 초·중·고등학교는 0.230, 0.272, 0.251로 분석되어, 불균등지수가 약 4% 감소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Table 2).
마을단위의 평균점수를 기반으로 읍면별로 살펴보면,가덕면에서 가장 높은 평균점수를 보이고 있으며, 다음으로 남일면과 남이면이 높게 분석되었다. 이 지역들은 통합청주시의 인근에 위치한 면들로 타 지역보다 공간적으로 도시지역과 가까워 도시지역의 사회적 인프라 이용을 위한 접근이 용이한 것으로 판단된다.
분류한 결과 가덕면, 강내면, 남이면, 남일면, 낭성면, 내수읍. 미원면, 오창읍, 옥산면 일대에 대중교통 노선이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읍면사무소가 위치한 마을을 중심으로 주변 마을에 운행 빈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대중교통 운행 노선은 수요와 공급에 의하여 수요가 많은 곳에 많은 운행 편수가 배치되며, 읍면사무소의 주변의 마을에 인구밀도가 높기 때문에 읍면 사무소를 중심으로 한 주변마을에 운행 횟수가 집중되는 것으로 파악된다(Figure 6).
, 2013). 본 연구에서 10분 이상이 걸리는 마을은 48개 마을로 전체의 19.8%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한 조건이 취약한 것으로 파악된다. 마을회관으로부터 정류장까지의 도보이동 시간을 Figure 3과 같이 시각화하였다.
분석된 결과를 살펴보면, 동부지역과 남부지역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한 교통 접근성이 낮고, 읍·사무소가 위치한 주변 마을에서 접근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5 이상은 격차가 아주 심각하여 시정이 요구되는 상태로 구분된다(Kweonand Ryu, 2005; Park et al, 2014). 산정된 결과 값으로 살펴보면 응급실의 지니계수가 가장 높게 평가되어 많은 마을에서 응급실을 이용하기에 취약한 것으로 파악된다. 보건소와 초등학교는 농촌지역에 넓게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이 가장 균등하게 평가되었다.
대중교통의 이동속도를 산정하기 위하여 68개의 노선의 출발시간과 도착시간을 기반으로 식(1)과 같이 평균속도를 산정하였다. 산정된 결과 대중교통의 평균속도는 21.9km/hr, 편차속도는 4.3km/hr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의 이동은 산정된 평균속도를 기반으로 운행된다고 가정하여 운행시간을 산정하였다.
마을회관으로부터 가장 가까운 대중교통정류장까지의 도보이동시간을 파악하였으며, 이동속도는 3km/hr로 가정하여 산정하였다. 산정된 결과 평균 정류장까지 평균 6.94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최저시간은 0.08분, 최고시간은 77.08분으로 분석되었다. 이동시간이 낮은 지역은 마을회관까지 대중교통이 진입하여 도보 이동시간이 짧은 것으로 파악된다.
46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응급실에 접근하는 경우 54개의 마을에서 환승을 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환승대기시간은 21.96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보건소의 경우에는 17개의 마을에서 환승을 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대기시간은 10.
AHP 분석을 이용한 가중치는 운행시간과 운행횟수의 가중치와 공공시설, 의료시설, 교육시설에 따른 가중치를 설정하였으며, 분석된 결과는 Table 3와 Table 4과 같다. 전문가 및 실무진의 관점에서 접근성의 중요도는 의료시설의 접근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고 있으며, 접근시간보다는 운행횟수가 중요하다고 분석되었다.
중복되는 노선이 발생하는 경우에 중복노선 전체의 운행횟수를 측정하였다. 측정된 결과를 살펴보면, 도시지역에서 최대 471번의 대중교통이 운행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Figure 5), 농촌지역은 평균적으로 19번의 대중교통이 마을을 통과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대중교통 노선은 수요가 많은 일부 구간에 많은 노선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운행횟수별 빈도를 산정하였다.
평균속도를 이용하여 접근시간을 산정한 결과 마을회관에서 공공시설까지 평균 15.43분으로 나타났으며, 응급실까지 35.15분, 보건소까지 8.70분, 초·중·고등학교는 각각 9.70분, 16.26분, 22.61분이 소요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Table 1).
후속연구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구현한. 버스를 이용한 접근성 모델을 이용하여 농촌마을의 생활권을 기초로 정주여건을 진단 할 수 있음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는 지역개발사업 및 정책의 기초적인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 마을 주거지, 버스이용정보 등의 정밀한 데이터를 이용한다면 농촌마을의 주거지 분포와 주민의 생활패턴을 고려한 정주여건진단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버스를 이용한 접근성 모델을 이용하여 농촌마을의 생활권을 기초로 정주여건을 진단 할 수 있음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는 지역개발사업 및 정책의 기초적인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향후 마을 주거지, 버스이용정보 등의 정밀한 데이터를 이용한다면 농촌마을의 주거지 분포와 주민의 생활패턴을 고려한 정주여건진단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교통 중 농어촌을 운행하는 버스차량은 전체 차량의 몇 퍼센트를 차지하는가?
농촌에서 운행되는 대중교통은 인원수송의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버스가 대표적이다. 우리나라 버스의 운행가능 차량은 2015년 12월 기준으로 45,345개 차량이며, 이 가운데 농어촌을 운행하는 버스 차량은 1,852개 차량으로 전체의 4.08%를 차지하고 있다(NABTP, 2016).
대중교통이란?
대중교통은 일반 대중의 사용을 목적으로 제공되는 교통서비스를 의미한다(Glover, 2011). 대중교통은 정해진 시간에 따라 일정한 노선을 따라 운행되며, 버스, 지하철, 전철, 노면전차 등이 대표적인 대중교통의 유형이다.
대중교통의 대표적인 유형은?
대중교통은 일반 대중의 사용을 목적으로 제공되는 교통서비스를 의미한다(Glover, 2011). 대중교통은 정해진 시간에 따라 일정한 노선을 따라 운행되며, 버스, 지하철, 전철, 노면전차 등이 대표적인 대중교통의 유형이다. 농촌에서 운행되는 대중교통은 인원수송의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은 버스가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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