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윤리적 소비, 이타주의인가 이기주의인가? - 인조 모피 소비자 문화 분석 -
Is Ethical Consumption Altruistic or Egoistic? - Consumer Culture of Wearing Faux Fur -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6 no.7, 2016년, pp.17 - 33  

김윤정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권유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생활과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sumption of faux fur is a part of ethical consumption, and is valuable in terms of protecting and caring for animal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meaning of consuming faux fur (i.e., characteristics of faux fur consumption and how consumers relate faux fur with ethical issues)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6년 천연 모피를 대신하여 인조모피를 사용할 것이라 선언한 기업은 어디인가? 과거에 인조 모피나 인조 가죽, 인조 스웨이드는 천연 소재와의 가격 차이로 인해 어쩔 수 없이 써야 하는 저렴한 대체재였으나, 과학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품질이 비약적으로 향상된 고급 인조 소재들은 진짜와 거의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개선되고 있다. 2016년조르지오 아르마니(Giorgio Armani)는 이러한 기술적인 진보로 인해 동물에게 가하는 잔인한 방법을 사용할 필요가 없어졌기에 모든 아르마니 그룹의 브랜드에서 모피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아르마니 그룹의 퍼 프리(fur free) 캠페인의 동참은 환경과 동물을 보호하고 돌보는 문제에 관심을 갖는 시대 흐름을 반영한 것이다(Gibbs, 2016).
윤리적 소비란 무엇인가? 윤리적 소비란 소비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환경적 또는 윤리적인 고려를 하는 소비를 말한다(Cowe & Williams, 2000). Strong(1996)에 따르면, 윤리적 소비는 친환경적 소비주의와 연관된 원리를 통합하는 것, 그 이상을 의미한다.
섬유ㆍ의류 산업의 윤리적 문제로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가? 패션의 가시성과 접근용이성으로 인해 의류산업이나 패션상품과 관련한 윤리적 측면은 사회적 문제로 쉽게 부각될 가능성이 있다(Choi & Lee, 2009). 섬유ㆍ의류 산업에 있어서 윤리적 문제에는 모피의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동물학대, 염색 및 가공 공정 중에 발생하는 유해물질로 인한 환경 파괴, 패스트패션의 대량생산ㆍ사용ㆍ폐기 과정에서의 환경 오염, 노동력 착취 및 열악한 노동환경, 무단 복제품과 같은 디자인 윤리 문제, 기업 간 상거래에서 발생하는 불공정무역과 불공정 거래 등이 포함되며, 이와 관련하여 생산 및 유통 업체의 사회적 책임과 섬유ㆍ의류 제품 소비의 윤리에 대한 논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Lee et al., 200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55)

  1. Adams, M. & Raisborough, J. (2010). Making a difference: ethical consumption and the everyday. The British journal of sociology, 61(2), 256-274. 

  2. An, B. Y. & Hong, N. Y. (2008). Manufacturing Process and Technology of Korean Costumes Made of Fur and Leath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58(8), 63-73. 

  3. Arnould, E. J. & Thompson, C. J. (2005). Consumer culture theory (CCT): Twenty years of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1(4), 868-882. 

  4. Aspers, P. (2008). Labelling fashion market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32(6), 633-638. 

  5. Choi, M. W. & Yoh, E. A. (2013). Analysis on vegan fashion beauty products for development of brand strategies. Journal of Living Science Research, 39, 103-120. 

  6. Choi, Y. J. & Lee, Y. R. (2009). Review of research in fashion industry ethics. Fashion Information and Technology, 6, 63-69. 

  7. Collier, J., Jr. (1967). Visual anthropology: Photography as a research method. Newbury Park, United States: Sage. 

  8. Corbin, J. M. & Strauss, A. (1990). Grounded theory research: Procedures, canons, and evaluative criteria. Qualitative Sociology, 13(1), 3-21. 

  9. Cowe, R. & Williams, S. (2000). Who are the Ethical Consumers. Manchester, United Kingdom: Co-operative Bank. 

  10. Creswell, J. W. (2010). Qualitative research & Research design. (H. S. Cho, et al. Trans.). Seoul, Republic of Korea: Hakjisa. (Original work published 2007) 

  11. De Groot, J. I. & Steg, L. (2007). Value orientations and environmental beliefs in five countries validity of an instrument to measure egoistic, altruistic and biospheric value orientations. Journal of Cross-Cultural Psychology, 38(3), 318-332. 

  12. Dickson, M. A. (1999). US consumers' knowledge of and concern with apparel sweatshops.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3(1), 44-55.en 

  13. Dickson, M. A. & Littrell, M. A. (1996). Socially responsible behaviour: Values and attitudes of the alternative trading organisation consumer.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1(1), 50-69. 

  14. Dukes, S. (1984). Phenomenological methodology in the human sciences. Journal of religion and health, 23(3), 197-203. 

  15. Eckhardt, G. M., Belk, R., & Devinney, T. M. (2010). Why don't consumers consume ethically?. Journal of Consumer Behaviour, 9(6), 426-436. 

  16. Fur-Free Retailers, Designers and Brands. (n.d.). Retrieved from http://www.humanesociety.org/issues/fur_fashion/tips/fur-free_shopping.html?referrer 

  17. Grafen, A. (1990). Biological signals as handicaps. Journal of Theoretical Biology, 144(4), 517-546. 

  18. Gibbs, A. (2016, March 23). Giorgio Armani pleges to go 100% fur free. CNBC. Retrieved from http://www.cnbc.com/2016/03/23/giorgio-armani-pledges-to-go-100-fur-free.html 

  19. Gong, J. H. (2013). No fur! wear love!, Begun. Retrieved from http://navercast.naver.com/magazine_contents.nhn?rid1377&contents_id19064 

  20. Griskevicius, V., Tybur, J. M., & Van den Bergh, B. (2010). Going green to be seen: status, reputation, and conspicuous conser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8(3), 392. 

  21. Ha, S. & Lennon, S. J. (2006). Purchase intent for fashion counterfeit products: Ethical ideologies, ethical judgments, and perceived risks.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24(4), 297-315. 

  22. Hardy, C. L. & Van Vugt, M. (2006). Nice guys finish first: The competitive altruism hypothesi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32(10), 1402-1413. 

  23. Hilton, B., Choi, C. J., & Chen, S. (2004). The ethics of counterfeiting in the fashion industry: quality, credence and profit issues. Journal of Business Ethics, 55(4), 343-352. 

  24. Huh, E. J. (2011). The determinants of consumer's attitude and purchase intention on the ethical products. Journal of Consumer Studies, 22(2), 89-111. 

  25. Hustvedt, G. & Dickson, M. A. (2009). Consumer likelihood of purchasing organic cotton apparel: influence of attitudes and self-identity.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13(1), 49-65. 

  26. Iwanow, H., McEachern, M. G., & Jeffrey, A. (2005). The influence of ethical trading policies on consumer apparel purchase decisions: A focus on The Gap Inc. International Journal of Retail & Distribution Management, 33(5), 371-387. 

  27. Joergens, C. (2006). Ethical fashion: myth or future trend?. Journal of Fashion Marketing and Management: An International Journal, 10(3), 360-371. 

  28. Joy, A. & Li, E. P. (2012). Studying consumption behaviour through multiple lenses: An overview of consumer culture theory. Journal of Business Anthropology, 1(1), 141-173. 

  29. Jung, H. J. & Oh, K. W. (2013). Impact of ethical consumption beliefs on attitudes toward eco-friendly faux leather apparel products and mediating roles of perceived consumer effectiveness and apparel environmental knowledg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37(2), 125-137. 

  30. Kim, H. K. (1998). Fashion Changes in fur Clothing & Export Industry Supporting Pla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38, 245-260. 

  31. Kim, H. J. (2016, January 22). Fur? Now, take 'vegan' in fashion [모피? 이젠 패션도 '비건'하세요]. Pressian. Retrieved from http://www.pressian.com/news/article.html?no132663&refnav_search 

  32.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Fashion Industry [KRIFI]. 2015 Fashion market research -Part 1. Consumer research- [2015 패션시장규모조사 -Part 1. 소비자조사-]. 

  33. Krueger, D. A. (2008). The ethics of global supply chains in China-convergences of East and West. Journal of Business Ethics, 79(1), 113-120. 

  34. Kwon, M. B. (2007). A photo elicitation study on the experiences of leisure activity participation of the elderly. The Korean Journal of Physical Education, 6(1), 602-616. 

  35. Lee, S. H. & Park, J. E. (2008). Relationship between Ethics Level, its Antecedents and Perceived Performance in Fashion Industries.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Research, 13(4), 109-126. 

  36. Lee, Y. L., Kim, S. W., Shin, J. Y., Yoon, C. S., Lee, S. J., Jang, S. Y., Jung, S. Y., & Choi, Y. J. (2009). Fashion industry ethics, Gyeonggi, Republic of Korea: Kyomoon publishers. 

  37. Lee, J. S., Yang, L. N., & Choi, N. Y. (2007). An analysis of environmentally conscious consumers' features and their awareness of green fashion products-Focusing on female residents of Seoul (Comparison between 1999 and 2007)-.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lothing Industry, 9(4), 401-408. 

  38. Li, S. (2015, February 04). Vegan fashion grows more fashionable as textile technology improves. Los Angeles Times. Retrieved from http://www.latimes.com/business/la-fi-vegan-fashion-20150205-story.html 

  39. Littrell, M. A. & Dickson, M. A. (2006). Employment with a socially responsible business: Worker capabilities and quality of life.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24(3), 192-206. 

  40. Loeffler, T. A. (2004). A photo elicitation study of the meanings of outdoor adventure experience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36(4), 536-556 . 

  41. Mason, M. (2010, August). Sample size and saturation in PhD studies using qualitative interviews. In Forum qualitative Sozialforschung/Forum: qualitative social research, 11(3), 1-19. 

  42. McGregor, S. L. (2006). Understanding consumers' moral consciousness.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30(2), 164-178. 

  43. Miles, M. B. & Huberman, A. M. (1994). Qualitative data analysis: An expanded sourcebook. Newbury Park, United States: Sage. 

  44. Moon, H. (2013). A Study on Classification and Determinants of Ethical Consump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Republic of Korea. 

  45. Nordlund, A. M. & Garvill, J. (2002). Value structures behind proenvironmental behavior. Environment and Behavior, 34(6), 740-756. 

  46. Park, H. & Lennon, S. J. (2006). The organizational factors influencing socially responsible apparel buying/sourcing. Clothing and Textiles Research Journal, 24(3), 229-247. 

  47. Park, M. H. & Kang, L. J. (2009). Study on the concept and practice of ethical consumption.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18(5), 1047-1062. 

  48. Park, S. Y. (2015, November 20). Vegan fashion ${\cdots}$ I wear fur without guilty feeling [비건 패션 ${\cdots}$ 나는 죄책감 없이 모피를 입는다]. Hankookilbo. Retrived from http://www.hankookilbo.com/v/823255c79bc2417eb5019b554fea32ae 

  49. Phau, I. & Ong, D. (2007). An investigation of the effects of environmental claims in promotional messages for clothing brands. Marketing Intelligence & Planning, 25(7), 772-788. 

  50. Schmuck, P. & Vlek, C. (2003). Psychologists can do much to support sustainable development. European Psychologist, 8(2), 66-76. 

  51. Seok, H. J. & Kim, I. S. (2005). Attitudes toward clothing and green store usage, followed by green store user's consciousness of the environment.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43(6), 171-182. 

  52. Skov, L. (2010). Ethics and Industry. In Berg Encyclopedia of World Dress and Fashion: West Europe, edited by L. Skov, 152-158. Oxford, United Kingdom: Oxford University Press. 

  53. Song, E. A. (2015, December 03). Indulge in the charm of faux fur [인조 모피의 매력에 빠지다]. Segye. Retrieved from http://www.segye.com/content/html/2015/12/03/20151203003232.html?OutUrlnaver 

  54. Strong, C. (1996). Features contributing to the growth of ethical consumerism-a preliminary investigation. Marketing Intelligence & Planning, 14(5), 5-13. 

  55. Thomas, S. (2008). From "green blur" to ecofashion: Fashioning an eco-lexicon. Fashion Theory, 12(4), 525-53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