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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6 no.7, 2016년, pp.139 - 153
김하연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최윤정 (한양대학교 의류학과)
Retro fashion can be defined as re-applied and re-created fashion style where a certain period or a specific style in the past would be recalled. As a unique cultural phenomenon, the 'retro' style has affected not only our daily lives, but also the fashion industry.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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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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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고와 흔히 혼동하는 개념으로 무엇이 있으며, 그것에 대해 설명하시오. | 다시 말해서, 과거양식을 모방하지만, 담고있는 의미와 표현되는 형식의 변화를 주는 패러디과정을 통해서 현대식으로 재창조되는 것을 말한 다. 복고와 흔히 혼동하는 개념인 빈티지(Vintage), 패스티쉬(Pastiche), 브리콜라주(Bricolage)가 있는 데, 빈티지는 주로 예전의 소재나 의복 아이템을 큰 변화 없이 나타내는 작업을 말하고, 패스티쉬는 스타일이나 요소를 모방 작업, 브리콜라주는 과거의 양식과 재료 등을 재조합하는 것이다 (Yang, 2006). 반면, 복고는 과거의 것을 현대식 으로 표현하는 것 이외에 현대 사회에서 소비자의 정서적 공감대를 자아내고, 감성적 문화매개물로써 단순히 옛 것을 그리워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양식을 절충해서 현대식으로 재해석해서 표현하는 포스트모던의 양식으로, 또 과거를 향한 노스탤지어를 현대풍으로 부활시키는 감각으로 설명될 수 있다(Yang, 2006). | |
복고란 무엇인가? | 복고는 영어로 레트로(Retro)라고 번역 할 수있는데, 레트로는 본래 레트로스펙티브(Retrospective)의 약어로 노스탤직(Nostalgic)이라는 단어와동의어로 사용될 수 있다(Yang, 2006). 복고는 과거의 특정한 시간이나, 스타일을 떠올릴 수 있도록재사용하거나 재창조된 스타일을 지칭한다(Kwon, 2015). 다시 말해서, 과거양식을 모방하지만, 담고있는 의미와 표현되는 형식의 변화를 주는 패러디과정을 통해서 현대식으로 재창조되는 것을 말한 다. 복고와 흔히 혼동하는 개념인 빈티지(Vintage), 패스티쉬(Pastiche), 브리콜라주(Bricolage)가 있는 데, 빈티지는 주로 예전의 소재나 의복 아이템을 큰 변화 없이 나타내는 작업을 말하고, 패스티쉬는 스타일이나 요소를 모방 작업, 브리콜라주는 과거의 양식과 재료 등을 재조합하는 것이다 (Yang, 2006). | |
1970년대 들어, 노스탤지어 무드가 강하게 일어나게 되면서 어떠한 유행이 다시 등장하게 되었는가? | 1970년대 들어, 사회전반에 걸쳐 모더니즘과 현대화에 대한 회의와, 높은 인플레이션, 실직율 증가, 앨비스 프레슬리의 죽음 등으로 노스탤지어 무드가 강하게 일어나게 되었다. 이러한 사회 상황에서 1940년대 유행했던 밀리터리 룩, 라펠이 달린 코트, 와이드 팬츠 등이 복고패션으로 다시 등장하게 되었다 (Yang, 2006). 이와 같이, 복고패션의 등장은 과거의 행복한 감성과 연관된 과거를 그리워하는 감성인 노스탤지어 감성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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