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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매입말뚝의 인발저항특성에 관한 연구
Analytical Study on the Pullout Resistance Characteristics of Bored Pile 원문보기

LHI journal of land, housing, and urban affairs, v.7 no.4, 2016년, pp.281 - 289  

박종배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  천영수 (한국토지주택공사 토지주택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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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축 부재인 PHC 말뚝(직경 600mm)도 강선의 부착력을 높이면 83.6~91.6tonf의 극한 인장력에 대해 구조적으로 저항할 수 있는 것으로 실험결과 나타났다. 이러한 시험결과에 안전율을 고려하여 적절한 허용값을 제시하면 부상방지 앵커를 대체하거나 절감시킬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되었다. 이를 위해서는 구조적 인장성능과 함께 실제 지반에 시공된 매입말뚝의 인발저항 거동이 규명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 시공된 실제 매입말뚝의 인발거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정적 인발재하시험을 실시하여 주면마찰력 산정식과 비교하였다. 또한, 간편하게 인발저항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PDA를 이용한 동재하시험을 실시하여 정적 인발재하시험 결과와 비교하였다. 그 결과, 매입말뚝의 시멘트풀이 충분히 경화한 후인 15일 후에는 LH 주면마찰력 산정식의 마찰력과 정적인발재하시험결과가 잘 일치하였고 동재하시험에서 구한 마찰력과도 비교적 잘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tructural experiment result showed that PHC(d=600mm) Pile used as a common compression member could resist 83.6 ~ 91.6 tonf of ultimate tension force, if the adhesion of P.C. bar of PHC pile to the concrete foundation is strengthened. Considering a proper safety factor to ultimate tension streng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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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국내는 말뚝의 압축지지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동재하시험을 실시하는 것을 기준화하고 있는데 동재하시험에서 측정한 마찰지지력이 신뢰성이 있으면 간편한 동재하시험으로 인발 저항력을 산정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시험에서는 동일한 위치에서 정적인발재하시험과 동재하시험을 실시하여 그 결과 값을 비교함으로써 말뚝의 인발저항력을 구하는데 동재하시험 결과를 활용할 수 있을 지에 대해서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토지주택연구원, 2014).
  • 본 논문은 토지주택연구원에서 과제로 수행한 “말뚝의 축방향 설계 허용인발저항력 산정 및 상세 개발"의 연구결과의 일부를 정리한 것이다
  • 본 시험은 매입공법으로 시공되는 PHC말뚝의 정밀한 주면마찰력 평가를 위해 LH 평택 소사벌 현장 내 3개소 위치에 시험용 말뚝을 각각 2본씩 시공하여 시공시 동재하시험(E.O.I.D PDA Test), 재항타 동재하시험(Restrike PDA Test) 및 정적 인발재하 시험을 실시하여 각 시험방법에 따른 주면마찰력의 크기를 비교/분석하고 매입말뚝의 인발저항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토지주택연구원, 2014). 시험말뚝들의 시공일자, 시험내용 및 시험일자 등을 정리하면 표 3과 같으며, 수행된 총 시험수량은 동재하시험 6회 인발재하시험 3회이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LH 평택 현장 3개소 위치에 매입말뚝을 각각 2본씩 시공하여 시공시 동재하시험(E.O.I.D PDA Test), 재항타 동재하시험(Restrike PDA Test) 및 정적 인발재하시험을 실시하여 각 시험방법에 따른 주면마찰력의 크기를 비교/분석하여 동재하시험으로도 매입말뚝의 인발저항력을 측정할 수 있는지 규명하고자 하였다(토지주택연구원,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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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HC 말뚝이 인장부재로 사용할 수 있는 근거는? 구조물의 기초로 사용되는 말뚝은 압축하중을 받는 부재로 인식되고 있으나 최근에는 지하주차장 등의 부력이 발생하는 부위에서 부력방지앵커를 대체하여 인장부재로 사용하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서미정 외(2015)은 공동주택 기초로 많이 사용하는 PHC 말뚝의 P.C. 강봉에 쐐기를 장착하여(그림 1 참조) 콘크리트 기초내에서의 정착력을 강화하면 P.C. 강봉이 인장력을 받으므로 PHC 말뚝도 인장부재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또한, 실험방법으로(그림 2 참조) 기초체 하부 말뚝 결합 부분에 지름 1,200mm의 홀이 가공된 강성 철판을 설치하고 기초체 상부 철판과 일체하여 하부철판 쪽에 H-beam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반력 프레임을 구성하고, 말뚝 선단 쪽에 원형 철판을 용접하여 Tension bar를 이용하여 인장하는 방식을 적용하였다.
구조물의 기초로 사용되는 말뚝에 대한 활용 변화는? 구조물의 기초로 사용되는 말뚝은 압축하중을 받는 부재로 인식되고 있으나 최근에는 지하주차장 등의 부력이 발생하는 부위에서 부력방지앵커를 대체하여 인장부재로 사용하는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서미정 외(2015)은 공동주택 기초로 많이 사용하는 PHC 말뚝의 P.
서미정 외(2015)의 PHC 말뚝을 인장부재로 활용하기 위해 실험한 방법은? 강봉이 인장력을 받으므로 PHC 말뚝도 인장부재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또한, 실험방법으로(그림 2 참조) 기초체 하부 말뚝 결합 부분에 지름 1,200mm의 홀이 가공된 강성 철판을 설치하고 기초체 상부 철판과 일체하여 하부철판 쪽에 H-beam을 설치하는 방식으로 반력 프레임을 구성하고, 말뚝 선단 쪽에 원형 철판을 용접하여 Tension bar를 이용하여 인장하는 방식을 적용하였다. PHC 말뚝에 대하여 직경별 인장역학실험을 실시하여 확인한 파괴인장하중은 표 1과 같다(토지주택연구원,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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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토지주택연구원(2014), 말뚝의 축방향 설계 허용인발저항력 산정 및 상세 개발. 

  2. 한국지반공학회(2009), 국토해양부제정 구조물 기초설계 기준 해설. 

  3. 박종배, 김정수, 임해식(2004), "개선된 기준으로 시공된 SIP 말뚝의 지지력 평가에 관한 연구", 한국지반환경공학회지, 5(3): 5-15. 

  4. 조천환(2010), 말뚝기초 실무. 이엔지.북. 

  5. 서미정, 박종배, 박용부, 이종섭(2015), "파동방정식에 근거한 매입 말뚝의 동적 분석". 한국지반공학회논문집, 31(11): 5-13. 

  6. 토지주택연구원(2016), 한계상태설계법 시행에 따른 도로교 매입 말뚝의 설계기준 정립에 관한 연구(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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