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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상가열한 선급 DH32 후판 강재의 물성 변화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variation of physical properties of line heated classification DH32 thick plate steel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40 no.9, 2016년, pp.774 - 779  

김정태 (Department of Daewoo Shipbuilding & Marine Engineering Corporation Ltd.) ,  정한식 (Department of Energy and Mechanical Engineering, Institute of Marine Industr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정효민 (Department of Energy and Mechanical Engineering, Institute of Marine Industry,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  이광성 (Department of Energy and Mechanical Engineering,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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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곡 외판 구조에 TMCP 강재의 사용 범위 확대 가능성을 연구하고자 노말라이징강 및 TMCP 강 DH32 재질 강재에 선상가열 후 기계적 물성 시험을 실시하여 DNV 선급IACS 규정의 품질 요구 기준에 적합한지 연구하였다. TMCP강재 인장시험에서 요구기준 YS = 315 MPa 대비 385 Mpa로서 약 18% 높게 나타났고, TS = 440 ~ 570 MPa 기준 대비 525 MPa로 요구 기준에 적합하였다. 샤르피 V-노치 $-20^{\circ}C$ 충격시험에서도 요구 기준에 적합하였으며 경도시험에서 평균 T : 216, L : 275로서 규정인 Hv10 = 130 ~320 범위에 만족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study the possibility of TMCP's application for side shell plating curved structures through mechanical property testing to understand if the rules and regulations of DNV and the quality standard of IACS after line heating for TMCP steel and normalizing DH32 material ste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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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박의 곡 외판 구조에 TMCP 강재의 사용 범위 확대 가능성을 연구하고자 TMCP 및 노말라이징 DH32재질 강재에 선상가열 후 기계적 물성 시험을 실시하고 선급DNV-OS-B101 및 IACS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Classification Societies LTD) 규정의 품질 요구 기준을 만족하는지 비교 연구함으로서 선박의 곡 외판 구조에 TMCP 강재의 사용 가능성을 연구하는데 기초자료를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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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 및 해양 구조물 설계나 제작에 대한 규정 내용은? 선박 및 해양 구조물 설계나 제작에 있어서 국제적 기준 이나 규격을 비롯하여 각 선급의 규정에 따라 설계를 하게 되며 이러한 규정에는 강재 재료의 화학적 성분을 비롯하여 인장강도, 항복강도, 연신율 등 기계적 성질에 대한 최 소한의 절대 기준을 정해놓고 있다[4][5]. 최근에는 극지환 경에서의 운항 선박 건조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 이들 선박 구조는 극지환경에 대한 구조물의 안전성 평가가 필수로 요구된다.
선박이나 해양구조물은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교려하여 설계해야하나? 선박이나 해양구조물은 강도 및 구조물의 유지 안전성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여 설계를 하게 되며 설계 단계에서 구조물은 적절한 크기의 안전 여유를 가질 필요가 있다[1].
극지환경에 대한 구조물의 안전성 평가가 필요한 사례는? 최근에는 극지환 경에서의 운항 선박 건조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인데 이들 선박 구조는 극지환경에 대한 구조물의 안전성 평가가 필수로 요구된다. 특히 Baltic 해역 항로 개발로 이 지역을 운항하는 Tanker선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Ice class 요건에 맞는 Rule을 준수해야 하며 이는 일반 선박보다 높은 구조강도를 위한 여러 가지 조건을 규정하고 있다[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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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 K. Paik and D. H. Kim, "Transverseless AFRAMAX safety evaluation of the double hull tanker structural member,"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30, no. 2, pp. 31-43, 1993. 

  2. Y. S. Kim, J. C. Rho, Y. H. Kim, and M. S. Han, "A study on the fatigue fracture characteristics of TMCP high tensile strength steel wel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12, no. 1, pp. 47-54, 1988. 

  3. T. G. Gwon, U. Y. Song, H. J. Jo, and M. J. Heo, "Study of HT50 TMCP steels on the hot formability," KWS 2007-Autumn Conference, pp. 6-7, 2007. 

  4. DNV-OS-B101, "Metallic Materials," Ch. 2, Sec. 1, pp. 23-28, 2012. 

  5. IACS REC-47, "Shipbuilding and Repair Quality Standard," Table 6.5, P. 13, 2013. 

  6. H. K. Kim, S. A. Cho, and H. K. Leem, "Nonlinear Structural Analysis of E/R Longitudinal Frame of Ice Class Vessel ," Special Issue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pp. 40-45, 2006. 

  7. Y. S. Kim, D. K. Park, S. J. Kim, D. H. Lee, B. J. Kim, Y. C. Ha, J. K. Seo, and J. K. Paik, "Ultimate strength assessment of ship stiffened panel under arctic condition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51, no. 4, pp. 283-290, 2014. 

  8. Y. H. Choi, Y. W. Lee, and K. Choi, "Study on temperature distribution for various conditions of moving heating source during line heating, proces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4, no. 5, pp. 617-624, 2010. 

  9. D. H. Park, H. K. Jin, S. S. Park, and S. B. Shin, "A study on the prediction of the angular distortion in line heating with high frequency induction heating,"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vol. 33 no. 1, pp. 80-86, 2015. 

  10. C. D. Jang, D. E. Ko, B. I. Kim, and J. U. Park, "An experimental study of characteristics of plate deformation by heating process,"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38, no. 2, pp. 62-70, 2001. 

  11. C. H. Lee, H. S. Shin, K. T. Park, and S. H. Yang, "Evaluation of the applicability of structural steels to cold regions by the charpy impact test,"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 23, no. 4, pp. 483-491,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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