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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연료 선박용 FGSS의 고압 기화기와 출입구 배관에 대한 구조 건전성 평가
Evaluation of structural integrity of the HP vaporizer and pipes of LNG fuel gas supply system 원문보기

한국마린엔지니어링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40 no.9, 2016년, pp.780 - 785  

김창수 (R & D Center, DongHwa Entec) ,  윤주환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이창준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  하만영 (School of Mechanical Engineering, Pusan National University) ,  조종래 (Division of Mechanical Engineering,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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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연료로 이용되는 중유는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유해가스를 배출한다. 이를 저감하기 위해 친환경선박으로 표현되고 있는 녹색선박이 등장하게 되었고, 천연가스를 연료로 하는 액화천연가스(LNG) 연료 선박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본 논문에서는 LNG 선박에 사용되는 극저온 환경에서 고압 하중을 받는 기화기와 출입구 배관의 구조 건전성을 ASME 코드에 따라 평가하고 실용화한 최초의 사례이다. 기화기와 배관은 유한요소법을 사용하여 구조해석을 수행하였다. 기화기는 등가응력을 바탕으로 ASME Section VIII Division 2에 제시된 허용응력과 비교하여 건전성 평가를 수행하였고, 배관은 성분별 응력을 조합하여 ASME B31.3에 제시된 허용응력과 비교 및 건전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각 하중에 대한 구조물들의 응력 결과는 허용응력 범위 이내에 있으므로 구조적 건전성을 유지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eavy oil used as ship propulsion has a serious issue regarding exhaust emission of global warming. Recently, among large-scale merchant ships are using LNG as green ships so called ech-ships. In this study, an vaporizer and pipes under cryogenic and high pressure load were considered to evaluate 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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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선박의 원료로 사용되는 천연가스를 운반하는 배관과 액화 상태의 천연가스를 기화시키는 기화기에 대하여 구조 건전성 평가를 수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실제 운전 조건을 바탕으로 극저온, 고압 환경에서의 배관과 고압 환경에서의 기화기에 대해 구조해석을 수행하고, 각 구조물의 응력 결과를 바탕으로 ASME 코드[7][8]에 명시된 허용응력 기준과 비교하여 건전성 여부를 판단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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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박의 연료로 이용되는 중유가 유해가스를 배출하기때문에 등장한 것은? 선박의 연료로 이용되는 중유는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는 유해가스를 배출한다. 이를 저감하기 위해 친환경선박으로 표현되고 있는 녹색선박이 등장하게 되었고, 천연가스를 연료로 하는 액화천연가스(LNG) 연료 선박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본 논문에서는 LNG 선박에 사용되는 극저온 환경에서 고압 하중을 받는 기화기와 출입구 배관의 구조 건전성을 ASME 코드에 따라 평가하고 실용화한 최초의 사례이다.
환경 오염의 원인되는 선박연료에서 배출되는 유해가스의 예는?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하여 국제적인 환경 규제가 강화되고 있다. 선박 연료로 많이 이용되는 벙커C유외 중유에서는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황화합물 등의 유해가스가 배출되는데 이는 환경 오염의 원인이 된다[1][2]. 이러한 이유로 국제해사기구에서는 선박의 유해가스 배출 기준을 강화하고 있다.
천연가스는 연료탱크에서 어떤상태로 저장되는가 천연가스는 연료 탱크에서 극저온, 고압의 액화된 상태로 저장되어 있고, 배관을 통해 기화기(vaporizer)로 전달된다. 기화기에서 액화 상태의 천연가스는 기화 되고, 고압 상태로 엔진에 공급된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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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Y. C. Park, H. S. Park and S. P. Kim, "Analysis method on structural safety evaluation of Butterfly valve of piping for LNG carrier,"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anufacturing Process Engineers, vol. 7, no. 4, pp. 76-81, 2008. 

  2. Y. H. Lee, Y. T. Kim, and H. K. Kang, "An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regasfication system for gas fuelled ship depending on the mixing ratio of eglycol and wate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8, no. 7, pp. 799-805, 2014. 

  3. D. C. Lee, H. Afrianto, H. S. Chung, and H. M. Jeong, "Numerical analysis of LNG vaporzier heat transfer characteristic in LNG fuel ship",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7, no. 1, pp. 22-28, 2013. 

  4. Y. G. Kim, S. B. Choi, J. B. Choi, H. C. Lee, and I. J. Hwang, "A study on the structural behavior of pipes operating under cryogenic environment," The Society of Air-Conditional and Refrigerating Engineering, Proceeding of Winter Conference, pp. 47-51, 2009. 

  5. S. K. Min and M. J. Choi, "A study on design criteria of piping system in pertochemical pla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vol. 19, no. 6, pp. 192-199, 2002. 

  6. S. B. Park, M. J. Sim, M. S. Kim, J. H. Kim, and J. M. Lee, "A study of thermo-mechanical analysis for the design oh high pressure piping system for natural gas fuel vess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9, no. 4, pp. 425-431, 2015. 

  7. ASME, Appenix S : Piping system stress analysis examples, Process Piping, ASME Code for Pressure Piping, B31.3-2006. 

  8. ASME, ASME Boiler and Pressure Vessel Code, Section VIII Div. 2, 2013. 

  9. ASME, ASME Boiler and Pressure Vessel Code, Section II Part D Properties (Metric),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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