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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fe 바로가기주관연구기관 | (주)크리오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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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책임자 | 노지형 |
참여연구자 | 송병근 , 박재홍 , 정효민 |
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
발행년월 | 2013-07 |
과제시작연도 | 2012 |
주관부처 | 산업통상자원부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
등록번호 | TRKO201700001363 |
과제고유번호 | 1415123573 |
사업명 | 글로벌전문기술개발(주력,신산업) |
DB 구축일자 | 2017-09-20 |
키워드 | LNG연료공급시스템.LNG연료추진선박.LNG연료탱크. |
최종목표
우수한 진공단열 기능 및 구조적 안정성을 가진 LNG연료탱크개발, GAS를 안정적으로 기화하여 공급해 줌과 동시에 엔진 폐열을 활용하여 친환경 고효율의 Vaporizer 개발, 이를 통하여 선박 추진이 가능하게 하는 컨트롤 시스템의 개발 완료 및 상용화.
개발내용 및 결과
LNG 연료탱크는 선박의 운항에 따른 저장된 LNG의 급격한 유동 방지 및 운전조건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구조해석 결과를 반영하여 적합한 구조로 탱크 내부에 Baffle이 설치가 됨. 극저온 유체인 LNG의 안정적인 저장을 위
최종목표
우수한 진공단열 기능 및 구조적 안정성을 가진 LNG연료탱크개발, GAS를 안정적으로 기화하여 공급해 줌과 동시에 엔진 폐열을 활용하여 친환경 고효율의 Vaporizer 개발, 이를 통하여 선박 추진이 가능하게 하는 컨트롤 시스템의 개발 완료 및 상용화.
개발내용 및 결과
LNG 연료탱크는 선박의 운항에 따른 저장된 LNG의 급격한 유동 방지 및 운전조건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구조해석 결과를 반영하여 적합한 구조로 탱크 내부에 Baffle이 설치가 됨. 극저온 유체인 LNG의 안정적인 저장을 위하여 Double Wall Vacuum Insulation을 적용하며, Perlite를 추가로 주입하여 단열성능을 극대화 하였음. 또한 Dynamic Sloshing에 잘 견뎌내기 위하여 전체 둘레의 6방향에 맞춰 Support를 잡고, 열전도를 막기 위하여 Bakelite를 이용하여 보강을 함.
LNG 기화기의 경우 선박의 주엔진의 냉각수를 열원으로 활용하는 방식이며, 기화 효율을 극대화 하기 위한 Baffle 적용, Shell & Tube Type을 적용함. Tube Sheet의 경우 Crack 방지를 위하여 분리 적용됨.
Tank 의 압력 제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PBU가 함께 탑재됨.
이와 같이 LNG연료탱크-기화기-Control System을 통합으로 하는 연료 공급시스템을 구축하여 상용화 함.
기술개발 배경
지구 온난화, 해양 환경 파괴 등으로 인해 IMO에서는 질소산화물(NOx)의 선박기관 배출을 제한, 2011년부터 지금보다 20%가량 줄여야 하며, 2016년부터는 80%까지 저감해야 함. 산성비를 만드는 황산화물(SOx)의 선박연료유 함유 기준도 2012년부터 모든 해역에서 기존 4.5% 이하에서 3.5% 이하로, 2020년부터는 0.5% 이하로 낮춰야 하며, 특히 황산화물 배출규제 지역으로 규정된 발트해역과 북해에서는 오는 7월부터 1.0%, 2015년부터는 0.1% 이하로 낮춰야 함. ECA(Emission Control Area)의 경우 더욱 강화된 기준이 적용됨.
핵심개발 기술의 의의
본 기술개발과 유사한 모델이 북유럽 해외경쟁사 1~2 곳에서 소형 선박에 적용이 된 사례가 있으나, 현재 개발되는 제품의 경우 엔진폐열을 기화열원으로 활용함과 동시에 Tank의 승압에 대한 Control까지 동시에 수행이 가능한 모델로서 기존 모델에서 한차원 업그레이드가 된 제품임. 제품에 대한 개발 뿐만 아니라 개발된 아이템간의 시스템화를 통하여 선박자체 추진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고난이도의 개발항목임. 해외 기술 및 선급 룰에 대한 study를 통하여 독자적인 제품 개발에 성공하였고, 현재 IPA(인천항만공사), TOTE OCEAN 3,100TEU CONTAINER SHIP 등 사업화에 성공하였으며, 국내 아시아 최초, 세계 최대의 LNG TANK 적용 추진 선박 이라는 타이틀을 획득하였음. 이러한 Rrference 확보를 통하여 Global Marketing이 폭넓게 추진 중에 있음.
적용 분야
Car-Ferry, RO-RO, ROPAX, GUIDE SHIP 등 소형 선박시장 BULK CARRIER, 1,000~2,000TEU CON., TK PC 등 중형 선박 3,000~5,000TEU, LNG TK, MR TK, FPSO, FSRU 등 대형선박 선주 / 조선소 / ENGINE MAKER / 기타 조선기자재 등 고객처 차세대 친환경 미래 선박 모든 분야에 적용 가능함.
경제적 성과
해외 경쟁사 대비 업그레이드된 모델을 우수한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여 공급을 함으로써 국내시장의 수입 대체 효과 및 해외시장 수출 증대효과 동시 발생.
연안 및 하천용 선박에 대한 연료공급시스템 적용 뿐 아니라 사업 범위의 확대하여 연근해 및 대륙간 운항 중대형 선박에도 제품적용이 가능하게 함에 따라 신시장 개척 및 기존 시장 점유율 변화에 큰 영향을 주고 있음.
이를 통한 WSD 전략 수립 및 제품 생산라인 개설 등을 토대로 생산성 극대화 방안 마련.
해외 주요 선주 및 조선소, GAS MAKER업체의 VENDOR 등록 완료.
KR, DNV, LR, ABS 등 주요 선급에 대한 PRESSURE VESSEL APPROVAL 완료.
2011년 초기 매출 발생 이후 2013년의 경우 반기결산 총 매출액의 40%를 점유함.(약 100억원)
국내 조선3사 및 엔진 메이커 등 모든 MARKETING CONCEPT이 친환경 LNG로 FOCUS를 맞춰 진행이 될 정도로 선박 시장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음. 이에 따른 조선기자재 산업 등의 경제적 파급 효과 또한 클 것으로 전망됨.
(출처 : 기술개발사업 최종보고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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