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2 no.6, 2016년, pp.41 - 58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s between socio-economic status of family, home environment stimulation, children's behavioral problems, and interactive peer play of preschool children. Surveys of 2,150 Korean mothers with their preschool children(Mean age= 51.9 months) from the Panel Study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유아기에 또래와의 놀이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 구체적으로, 놀잇감을 서로 공유하고자 하는 상황에 놓여있을 때 유아는 갈등과 분쟁을 해결하려는 과정을 통해 자기중심적인 사고경향에서 벗어나 타인의 관점을 이해하고 사회적 이해력을 발달시키는 것을 볼 수 있다(Garvey, 1984; Katz, Kramer, & Gottman, 1992). 이와 같이 놀이는 유아의 사고를 이끄는 활동일 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생각, 사회적 기술 증진 등의 전인적 발달을 촉진하는 발달의 집약적 행위이자 발달적 변화를 위한 경험들을 축적해 나가는 하나의 기제가 된다. 놀이과정 중에 발생하는 상호작용은 유아의 사회성을 예측하게 하는 중요한 장면이다. | |
유아는 또래와 활동하며 어떤 변화를 경험하는가? | 이른 시기부터 보육 기관에서 생활하는 유아는 자연스럽게 또래나 교사와 함께 있는 시간이 많아지기 때문에 유아에게 또래는 가족 이외의 또 다른 의미 있는 관계로 자리하게 된다. 유아는 또래와 활동하며 관계 변화의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를 동시에 경험하며 타인, 자신, 사회에 대한 학습과 함께 정서적, 인지적 자원을 얻기도 한다(Hartup, Cillessen, van IJzendoorn, & van Lieshout, 1992). 이처럼 | |
유아는 또래와 활동하며 어떤 자원을 얻기도 하는가? | 이른 시기부터 보육 기관에서 생활하는 유아는 자연스럽게 또래나 교사와 함께 있는 시간이 많아지기 때문에 유아에게 또래는 가족 이외의 또 다른 의미 있는 관계로 자리하게 된다. 유아는 또래와 활동하며 관계 변화의 양적 변화와 질적 변화를 동시에 경험하며 타인, 자신, 사회에 대한 학습과 함께 정서적, 인지적 자원을 얻기도 한다(Hartup, Cillessen, van IJzendoorn, & van Lieshout, 1992). 이처럼 |
곽금주, 김정미, 유제민 (2007). 만3세 아동에 대한 빈곤, 부모변인, 가정환경 및 아동발달과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0(3), 83-98.
권유경, 정소희 (2010). 지역사회 SES, 부모양육태도, 아동의 학교적응과 공격성. 사회복지연구, 41(3), 379-402.
김선희 (2014). 유아의 또래놀이행동에 대한 사회경제적 지위, 가정환경자극 및 유아의 언어능력간의 구조적 관계. 교육과학연구, 45(3), 93-114.
김혜경, 조성연 (2002). 연구논문: 가족형태에 따른 가정환경 (Home)과 유아의 사회, 정서적 발달. 한국가족복지학, 7(2), 3-16.
노성향 (2015). 가정환경이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2(4), 21-35.
문수백 (2009). 구조방정식모델링의 이해와 적용. 서울: 학지사.
오경자, 김영아 (2009). CBCL 1.5-5 매뉴얼 개정판. 서울: 휴노컨설팅.
이지연, 곽금주 (2008). 아동초기 사회경제적 지위(SES)와 가정환경이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21(3), 151-165.
장영애 (1997). 아동 및 가정의 특성에 따른 취학전 아동 가정의 가정환경자극 분석: 도시와 농촌 가정을 대상으로. 대한가정학회, 35(4), 15-30.
정미라, 권정윤, 박수경 (2011). 영유아 관련 뇌 기반 연구에 대한 고찰. 유아교육연구, 31(2), 207-231.
최혜영, 신혜영 (2008). 아동 또래 놀이행동 척도(PIPPS)의 국내적용을 위한 타당화 연구. 아동학회지, 29(3), 303-318.
홍세희 (2013). 구조방정식 모형의 기초이론과 적용. 서울: S & M Research Group.
Baker, C. E., & Iruka, I. U. (2013). Maternal psychological functioning and children's school readiness: The mediating role of home environments for African American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8(3), 509-519.
Boivin, M., & Hymel, S. (1997). Peer experiences and social self-perceptions: a sequential model. Developmental Psychology, 33(1), 135-145.
Bradley, R. H., & Corwyn, R. F. (2002). Socioeconomic status and child developmen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3(1), 371-399.
Caldwell, B. M., & Bradley, R. H. (1984). Home observation for measurement of the environment. Little Rock: University of Arkansas at little Rock.
Caldwell, B. M., & Bradley, R. H. (2003). Home inventory administration manual. AK: University of Arkansas for Medical Sciences.
Campbell, S. B., Shaw, D. S., & Gilliom, M. (2000). Early externalizing behavior problems: Toddlers and preschoolers at risk for later maladjustment.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2(03), 467-488.
Chen, E., Matthews, K. A., & Boyce, W. T. (2002). Socioeconomic differences in children's health: How and why do these relationships change with age?. Psychological Bulletin, 128(2), 295-329.
Coleman, J. S. (1988). Social capital in the creation of human capital. American Journal of Sociology, 94, S95-S120.
Conger, R. D., Patterson, G. R., & Ge, X. (1995). It takes two to replicate: A mediational model for the impact of parents'stress on adolescent adjustment. Child Development, 66(1), 80-97.
Coplan, R. J., Findlay, L. C., & Nelson, L. J. (2004). Characteristics of preschoolers with lower perceived competence.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2(4), 399-408.
Collins, W. A., Maccoby, E. E., Steinberg, L., Hetherington, E. M., & Bornstein, M. H. (2000). Contemporary research on parenting: The case for nature and nurture. American Psychology, 44, 218-232.
Corwyn, R. F., & Bradley, R. H. (2002). Stability of maternal socioemotional investment in young children. Parenting, 2(1), 27-46.
Davis-Kean, P. E. (2005). The influence of parent education and family income on child achievement: The indirect role of parental expectations and the home environment. Journal of Family Psychology, 19(2), 294-304.
Dishion, T. J. (1990). The family ecology of boys' peer relations in middle childhood. Child Development, 61(3), 874-892.
Brooks-Gunn, J., Duncan, G. J., & Maritato, N. (1997). Poor families, poor outcome: The well-being of children and youth. In G. J. Duncan & J. Brooks-Gunn (Eds.), Consequences of growing up poor (pp. 1-17). NY: Russell Sage Foundation.
Easterbrooks, M. A., & Goldberg, W. A. (1984). Toddler development in the family: Impact of father involvement and parenting characteristics. Child Development, 55(3), 740-752.
Fantuzzo, J., Sutton-Smith, B., Coolahan, K. C., Manz, P. H., Canning, S., & Debnam, D. (1995). Assessment of preschool play interaction behaviors in young low-income children: Penn Interactive Peer Play Scal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1), 105-120.
Garvey, C. (1984). Children's talk.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Gershoff, E. T., Aber, J. L., Raver, C. C., & Lennon, M. C. (2007). Income is not enough: Incorporating material hardship into models of income associations with parenting and child development. Child Development, 75(1), 70-95.
Guo, G., & Harris, K. M. (2000). The mechanisms mediating the effects of poverty on children's intellectual development. Demography, 37(4), 431-447.
Hartup, W. W., Cillessen, A. H. N., van IJzendoorn, H. W., & van Lieshout, C. F. M. (1992). Heterogeneity among peer-rejected boys: Subtypes and stabilities. Child Development, 63(4), 893-905.
Hill, N. E., Bush, K. R., & Roosa, M. W. (2003). Parenting and family socialization strategies and children's mental health: Low-Income Mexican-American and Euro-American mothers and children. Child Development, 74(1), 189-204.
Howes, C., Unger, O., & Seidner, L. B. (1989). Social pretend play in toddlers: Parallels with social play and with solitary pretend. Child Development, 60(1), 77-84.
Hu, L. T., & Bentler, P. M. (1999). Cutoff criteria for fit indexes in covariance structure analysis: Conventional criteria versus new alternatives.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6(1), 1-55.
Jeffers, W. V., & Lore, K. R. (1979). Let's play at my house: Effect of the home environment on the social behavior of children. Child Development, 50(3), 837-841.
Johnson, C., Ironsmith, M., Snow, C., & Poteat, G. (2000). Peer acceptance and social adjustment in preschool and kindergarten.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7(4), 207-212.
Katz, L. F., Kramer, L., & Gottman, J. M. (1992). Conflict and emotions in marital, sibling, and peer relationships. In C. U. Shantz & W. W. Hartup (Eds.), Conflict in child and adolescent development (pp. 122-149).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Kerr, D. C., Lunkenheimer, E. S., & Olson, S. L. (2007). Assessment of child problem behaviors by multiple informants: A longitudinal study from preschool to school entr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8(10), 967-975.
Larsson, H., Sariaslan, A., Langstrom, N., D'Onofrio, B., & Lichtenstein, P. (2014). Family income in early childhood and subsequent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 quasi-experimental study.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55(5), 428-435.
Linver, M. R., Brooks-Gunn, J., & Kohen, D. E. (2002). Family processes as pathways from income to young children's development. Developmental Psychology, 38(5), 719-734.
McCoy, M. G., Frick, P. J., Loney, B. R., & Ellis, M. L. (1999). The potential mediating role of parenting practices in the development of conduct problems in a clinic-referred sample. Journal of Child and Family Studies, 8(4), 477-494.
McLoyd, V. C. (1998). Socioeconomic disadvantage and child development. American Psychologist, 53(2), 185-204.
Nelson, D. A., Robinson, C. C., Hart, C. H., Albano, A. D., & Marshall, S. J. (2009). Italian preschoolers' peer-status linkages with sociability and subtypes of aggression and victimization. Social Development, 19(4), 698-720.
Nelson, L. J., Rubin, K. H., & Fox, N. A. (2005). Social withdrawal, observed peer acceptance, and the development of self-perceptions in children ages 4 to 7 yea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0(2), 185-200.
Ogbu, J. U. (1992). Adaptation to minority status and impact on school success. Theory into Practice, 31(4), 287-295.
Pettit, G. S., Clawson, M. A., Dodge, K. A., & Bates, J. E. (1996). Stability and change in peer-rejected status: The role of child behavior, parenting, and family ecology. Merrill-Palmer Quarterly, 42(2), 267-294.
Son, S. H., & Morrison, F. J. (2010). The nature and impact of changes in home learning environment on development of language and academic skills in preschool children. Developmental Psychology, 46(5), 1103-1118.
Tolan, P. H., Dodge, K., & Rutter, M. (2013). Tracking the multiple pathways of parent and family influence on disruptive behavior disorders. In P. H. Tolan & B. L. Leventhal (Eds.), Disruptive behavior disorders (pp. 161-191). NY: Springer.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