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의학 교육의 새로운 트렌드 : 구글 클래스룸을 이용한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의 적용 및 평가 New trend of dental education: flipped learning for dental classes using Google classroom platform원문보기
공준형
(Department of Periodontology, Research Institute for Periodontology and Implant dentistry, College of Dentistry, Dankook university)
,
문호진
(Department of Operative Dentistry, College of Dentistry, Dankook university)
,
박정철
(Department of Periodontology, Dankook university)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포함한 둘 이상의 상이한 학습 환경을 혼합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새로운 학습 테크닉으로써, 최근 등장한 'Google classroom' 서비스는 플립드 러닝에 최적화된 토탈 솔루션이다. 본 연구는 국내 최초로 D 치과대학 치의학과 본과 2학년 학생들 70명에게 구글 클래스룸 플랫폼을 이용한 플립드 러닝을 적용 후 학생들의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치주과학 개론 및 치과보존학 아말감 수복학 두 과목을 선정하여 6회의 강의 중 3회는 전통적 수업방식으로, 나머지 3회는 구글 클래스룸을 포맷으로 한 플립드 러닝으로 진행하였다. 만족도 평가는 강의가 모두 완료된 후 설문을 통해 진행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치과대학 수업에의 플립드 러닝 적용은 이해도, 자기주도적 학습과 학습 동기면에서 높은 효율 및 만족도를 보였고 학생들은 매우 긍정적인 학습효과를 보였다. 결과적으로, 구글 클래스룸을 활용한 플립드 러닝은 치과대학 수업에서 효과적인 플랫폼임을 알 수 있었다.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포함한 둘 이상의 상이한 학습 환경을 혼합하여 학습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새로운 학습 테크닉으로써, 최근 등장한 'Google classroom' 서비스는 플립드 러닝에 최적화된 토탈 솔루션이다. 본 연구는 국내 최초로 D 치과대학 치의학과 본과 2학년 학생들 70명에게 구글 클래스룸 플랫폼을 이용한 플립드 러닝을 적용 후 학생들의 만족도를 평가하였다. 치주과학 개론 및 치과보존학 아말감 수복학 두 과목을 선정하여 6회의 강의 중 3회는 전통적 수업방식으로, 나머지 3회는 구글 클래스룸을 포맷으로 한 플립드 러닝으로 진행하였다. 만족도 평가는 강의가 모두 완료된 후 설문을 통해 진행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치과대학 수업에의 플립드 러닝 적용은 이해도, 자기주도적 학습과 학습 동기면에서 높은 효율 및 만족도를 보였고 학생들은 매우 긍정적인 학습효과를 보였다. 결과적으로, 구글 클래스룸을 활용한 플립드 러닝은 치과대학 수업에서 효과적인 플랫폼임을 알 수 있었다.
Flipped learning is a new learning technique which can maximize the learning effect by mixing two or more different learning environments including online & offline, and recently introduced system: 'Google classroom' is the optimized internet platform for flipped learning. This study tried to apply ...
Flipped learning is a new learning technique which can maximize the learning effect by mixing two or more different learning environments including online & offline, and recently introduced system: 'Google classroom' is the optimized internet platform for flipped learning. This study tried to apply flipped learning to regular course 2nd grade dental students(n=70) and evaluated the satisfaction of students. The subjects of periodontology and operative dentistry were chosen to evaluate flipped learning model for regular course 2nd grade dental students(n=70). Each class consisted of six classes, and three times of them were performed in conventional classes and the other three times were in flipped learning method by using Google classroom.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gressed at the end of class. In this study, application of flipped learning in the dental college classes showed high efficiency in terms of degree of understanding, self-directed learning and motivation. Collectively, it was shown that flipped learning using Google classroom can be a reliable platform in dental classes.
Flipped learning is a new learning technique which can maximize the learning effect by mixing two or more different learning environments including online & offline, and recently introduced system: 'Google classroom' is the optimized internet platform for flipped learning. This study tried to apply flipped learning to regular course 2nd grade dental students(n=70) and evaluated the satisfaction of students. The subjects of periodontology and operative dentistry were chosen to evaluate flipped learning model for regular course 2nd grade dental students(n=70). Each class consisted of six classes, and three times of them were performed in conventional classes and the other three times were in flipped learning method by using Google classroom.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gressed at the end of class. In this study, application of flipped learning in the dental college classes showed high efficiency in terms of degree of understanding, self-directed learning and motivation. Collectively, it was shown that flipped learning using Google classroom can be a reliable platform in dental clas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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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기초과목에 비해 심화 내용을 다루는 전공과목에의 실험적 도입을 통해 치과대학 내 다른 과목에도 적용이 가능한지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일반적인 치과대학 수업은 크게 기초 과목, 전공 과목, 임상 실습 과목으로 분류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치과대학 학생들에게 구글 클래스룸을 플랫폼으로 활용하여 플립드 러닝을 시행한 뒤 전통적 수업 방식과 그 효과를 비교하며, 플립드 러닝법이 치과대학 교육에 적합한 교육 방식인지 설문을 통해 객관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13].
제안 방법
(예시동영상:https://youtube.com/NnR2HbZ3oy4) 강의 동영상은 학생들의 집중시간을 고려하고 시청률을 높이기 위해 15분이 넘지 않는 분량으로 제작하였다 [14]. ‘치주과학 개론’ 수업은 플립드 러닝에 쉽게 적용하기 가능한 치주 치료의 기본적인 내용으로 구성이 되었고 치주기구 소개 및 사용법 그리고 치주 치료 후 치유 과정에 관한 내용으로 간단한 그림과 설명들이 제공되었다.
GAfE 즉 Google classroom 서비스를 이용해 강의를 개설하고 학생들에게 Youtube 동영상 링크와 강의 슬라이드 초록을 올려 강의 시간 전 미리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듣고 올 수 있도록 하였다. 댓글, 이메일 등을 통해서 학생들은 수시로 자유롭게 질문을 하거나 의견을 밝힐 수 있도록 하였다.
교수자와 학습법에 의한 차이를 최소화하여 객관적으로 비교하기 위해 cross over two-arm study로 디자인하여 ‘치주과학 개론’ 수업은 치주과 교수 1인 (박정철 교수)이 중간고사 전 3주 동안 플립드 러닝 방법으로 교습하였고 그 후 3주는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하지만 과제 (퀴즈, 보고서 등)의 양에 관해서는 상위권 학생(70명중 20명)들은 약 90%가 만족하였으나, 하위권 학생(70명중 50명)들은 적절치 못하다 답하였다. 또한 Youtube 포맷의 특성 상 언제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하고, 반복된 동영상 청취로 인해 이해도가 향상될 수 있음을 장점으로 평가하였다.<표 2>
한 학기의 수업이 종료된 후에는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여 아래의 5가지 분야로 나누어 학생들의 플립드 러닝에 관한 인식과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총 23문항으로 각 항목에 적합한 설문내용을 개발하여 작성하였다.
한 학기의 수업이 종료된 후에는 학생들에게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여 아래의 5가지 분야로 나누어 학생들의 플립드 러닝에 관한 인식과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총 23문항으로 각 항목에 적합한 설문내용을 개발하여 작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D대학교 치과대학 치의학과 전공수업인 ‘치주과학 개론’과 ‘치과 보존학 아말감 수복학’을 수강한 본과 2학년 학생 70명(남학생 57명, 여학생 1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림 1).
수업 전 교수자는 구글 클래스룸(https://classroom.google.com)을 이용하여 해당 수업의 강의 초록을 업로드하고, 교수자가 직접 강의한 강의 동영상 자료를 Youtube에 연동하여 게시하였다 (그림 3).
성능/효과
다른 수업에의 적용 가능성에는 학생들의 선호도에 다소 차이가 있었으나 과반수가 대체로 긍정적이었다(전공수업: 50%, 임상실습 과목:57%, 치의예과 기초과목: 62%).
본 플랫폼을 이용해 교수자는 시간을 절약하고 수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학생들과 밀접한 1대 1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모든 과정이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므로 종이가 필요 없거나 사용을 최소화 하여 과제나 퀴즈를 만들 수 있고 이를 간편하게 취합, 채점, 통계 분석 할 수 있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교사는 개별 학생의 과제 완료 여부를 모바일, 데스크탑에서 언제 어디서나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 실시간으로 1:1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본 연구를 통해 구글 클래스룸을 이용한 플립드 러닝은 치의학 교육에 있어 매우 효율적이고 편리한 수업 방식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구글 클래스룸을 활용한 플립드 러닝이 우리나라 치과대학 수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교육환경에 적합한 형태로 개발하고, 각 학년별 및 각 교과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설문 결과 학생들은 많은 전공 수업으로 인해 동영상 강의를 반복 시청할 시간적 여유가 부족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학생에 비해 남학생에서 더 두드러졌다.
설문 결과 학생들은 전반적으로 기존의 강의식 수업에 충분히 익숙한 상태였으며, 이 연구 이전에 플립드 러닝을 경험해 본 적이 전혀 없다고 답하였다. 학생들은 스마트폰을 모두 소지하고 있었고 70명 중 대부분인 63명의 학생들은 스스로가 Youtube 및 스마트 디바이스 활용능력 수준이 높다고 평가하여 플립드 러닝으로의 적응에 큰 문제는 없었던 것으로 사료된다.
설문 결과와 학생들의 피드백에 기초한 결과, 온라인 상에서 인터넷 환경을 이용한 과제 및 퀴즈는 학생들에게 학습 동기 및 협동 면에서 큰 자극이 된 것으로 보인다. 또한 구글 클래스룸 공간은 학생들이 교수자들에게 질문하기 편한 환경을 제공하였고 과제 제출 마감 기한이 설정되어 있어 교수자들의 과제 관리가 수월하였다.
반면 동기들과의 의견 공유나 교수자와의 의사소통에 대해서는 여전히 미온적인 반응이었다. 여학생들은 남학생들에 비해 질문 및 서로간의 지식 공유 면에서 더 활동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궁금한 부분을 스스로 추가 학습하는가의 질문에는 과반수가 넘는 53%가 하지 못하였다고 답하였다.
본 연구는 치과대학 학생들에게 가장 적합하고 효과적인 교육 방법을 찾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었다 [15]. 연구 결과 구글 클래스룸 플랫폼을 활용한 플립드 러닝은 교수자와 학생 모두에게서 높은 효율을 보였고, 대부분의 학생들은 구글 클래스룸의 플랫폼에 잘 적응했다. 교수에게 질문하는 것이 쉽지 않았던 전통적 수업과는 달리 이메일이나 댓글을 통해 교수자들에게 더 많이 자유롭게 질문할 수 있었고 수업 시간에 진행된 토론을 통해서 학생간, 학생-교수간 유대감이 증가된 것은 큰 장점이었다.
정보 기술 활용 기기를 조사한 설문에서는 스마트폰의 비율이 72%로 제일 높았으며, 강의 동영상을 주로 스마트폰으로 시청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 전 구글 클래스룸 동영상 강의 시청을 미리 하지 못한 학생들의 주된 이유는 타 임상과목의 과제량이 많기 때문이라고 답하였다.
플립드 러닝에 적합한 플랫폼을 찾기 위해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으나[16, 17],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Google Apps for Education (GAfE) 또는 구글 클래스룸(Goolgle Classroom) 서비스는 여러 면에서 효과적인 플랫폼으로 판단된다. 특히 Youtube를 이용하여 강의를 업로드함으로써 학생들이 업로드된 동영상 강의를 언제, 어디서나 어떤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서든 시청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평가되었으며, html 5(웹 문서를 제작하는 데 쓰이는 기본 프로그래밍 언어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의 최신 규격) 기술이 지원되는 데스크탑 기기에서는 재생 속도를 간단하게 조절함으로써 이해가 어려운 부분은 저속으로 시청하거나, 반대로 쉬운 내용은 고속으로 넘길 수 있었다. 단축키를 통해 5초, 10초씩 건너뛰기할 수 있는 기능은 실제 교실에서는 불가능한 과정으로 학생 스스로가 교육 컨텐츠를 자신의 수준에 맞게 컨트롤하고 효율적으로 수업을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혁신적인 방식으로 평가된다.
또한 구글 클래스룸 공간은 학생들이 교수자들에게 질문하기 편한 환경을 제공하였고 과제 제출 마감 기한이 설정되어 있어 교수자들의 과제 관리가 수월하였다. 편리한 과제 제출 환경 및 질의 응답을 통하여 학습자의 학습동기, 자아효능감의 측면에서 긍정적 결과가 관찰되었고, 따라서 학생들의 참여도가 증가하며 성취감과 자신감, 도전감이 증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변화는 이후 자연스럽게 학업성취도의 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18].
구글 클래스룸을 활용한 플립드 러닝에 대한 학생들의 피드백은 대체로 긍정적이었다. 학생들은 구글 클래스룸이나 거꾸로 교실에 관해서는 대체로 생소하다는 반응이었으나, 대부분의 학생들이 스마트 디바이스를 적정 수준으로 활용 및 응용이 가능하였고, 이로 인해 구글 클래스룸의 효과적인 활용이 가능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본 연구를 통해 구글 클래스룸을 이용한 플립드 러닝은 치의학 교육에 있어 매우 효율적이고 편리한 수업 방식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구글 클래스룸을 활용한 플립드 러닝이 우리나라 치과대학 수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교육환경에 적합한 형태로 개발하고, 각 학년별 및 각 교과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플립드 러닝이란 무엇인가?
플립드 러닝 (Flipped learning, 또는 거꾸로 교실 Flipped classroom)은 요즘 교육계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는 교육 방식으로 2013년 KBS ‘파노라마 플러스 거꾸로 교실’, 2014년 3월 ‘거꾸로 교실의 마법, 1000개의 교실’ 의 방송 이후 국내에 널리 알려졌다. 플립드 러닝이란 기존의 교육 방식을 뒤집는 방식으로서, 학교에서 수업을 하고 집에서 복습과 숙제를 통해 심화 학습이 이루어지던 전통적인 수업 방법과 달리 학생들이 집에서 미리 동영상으로 강의를 듣고 오면 교실에서는 심화학습, 협업활동 또는 퀴즈나 강의에 대한 토론이 이루어지는 교육 방식이다[1,2,3].
플립드 러닝의 목표는 무엇인가?
또한 교사는 개별 학생의 과제 완료 여부를 모바일, 데스크탑에서 언제 어디서나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 실시간으로 1:1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구글 클래스룸은 플립드 러닝의 목표인 ‘1) 자기 주도적 학습, 2) 학습동기, 3) 접근성, 4) 상호간 의사소통’ 의 추구에 있어서 이상적인 플랫폼이라 할 수 있다[12].
구글 클래스룸을 이용했을 때 이점은 무엇인가?
이에 최근 확산되고 있는 Google Apps for Education (GAfE) 또는 ‘구글 클래스룸(Google classroom)’은 플립드 러닝을 위한 환경으로 최적화된 통합적 교육 솔루션이라 볼 수 있다. 본 플랫폼을 이용해 교수자는 시간을 절약하고 수업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학생들과 밀접한 1대 1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모든 과정이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므로 종이가 필요 없거나 사용을 최소화 하여 과제나 퀴즈를 만들 수 있고 이를 간편하게 취합, 채점, 통계 분석 할 수 있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교사는 개별 학생의 과제 완료 여부를 모바일, 데스크탑에서 언제 어디서나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해 실시간으로 1:1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구글 클래스룸은 플립드 러닝의 목표인 ‘1) 자기 주도적 학습, 2) 학습동기, 3) 접근성, 4) 상호간 의사소통’ 의 추구에 있어서 이상적인 플랫폼이라 할 수 있다[12].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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