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
아주대학교 산학협력단 |
연구책임자 |
정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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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연구자 |
박민정
,
이지용
,
윤인석
,
윤성열
,
박진서
,
황성배
,
김한이
,
신민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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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유형 | 최종보고서 |
발행국가 | 대한민국 |
언어 |
한국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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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년월 | 2005-05 |
과제시작연도 |
2004 |
주관부처 |
보건복지부 |
사업 관리 기관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
등록번호 |
TRKO201400016138 |
과제고유번호 |
1460003866 |
사업명 |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의료정보기술개발) |
DB 구축일자 |
2014-0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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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
해부학.임상의학.만화.멀티미디어.교육 콘텐츠.Anatomy.Clinical medicine.Cartoon.Multimedia.Educational cont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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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
해부학은 의학의 기본인데, 이것은 해부학을 알아야 다른 의학을 깨달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해부학은 치의학, 수의학, 미술학, 체육학, 인류학, 인체공학 등의 기본이기도 하다. 해부학은 시신을 해부하면서 공부해야 하는데, 요즘에는 해부 시신이 모자라서 의과대학 학생들이 마음껏 해부하지 못하고, 의과대학 학생이 아니면 시신을 구경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해부학 강의와 실습을 대신할 수 있는 해부학 멀티미디어 교육 콘텐츠(만화, 사진, 동영상, 3차원영상, 용어풀이)를 만들어서 시간과 장소의 제한없이 해부학을 공부할
해부학은 의학의 기본인데, 이것은 해부학을 알아야 다른 의학을 깨달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해부학은 치의학, 수의학, 미술학, 체육학, 인류학, 인체공학 등의 기본이기도 하다. 해부학은 시신을 해부하면서 공부해야 하는데, 요즘에는 해부 시신이 모자라서 의과대학 학생들이 마음껏 해부하지 못하고, 의과대학 학생이 아니면 시신을 구경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해부학 강의와 실습을 대신할 수 있는 해부학 멀티미디어 교육 콘텐츠(만화, 사진, 동영상, 3차원영상, 용어풀이)를 만들어서 시간과 장소의 제한없이 해부학을 공부할 수 있게 하는것이다.
이를 위해서 해부학과 임상의학을 쉽고 재미있는 만화로 만들었다. 이때 각 계통에 해당하는 실제 해부사진, 자기공명영상, 컴퓨터단층사진, 해부영상, 구역화영상을 함께 볼 수 있게 하였고, 각 부분의 의학 용어를 쉽게 풀이하였다. 의학부, 간호학부의 해부학 칠판 강의와 해부학 실습 강의를 동영상으로 만들었다. 또한 해부학 슬라이드 강의를 찍어서 슬라이드와 함께 동영상을 만들었다. 온몸의 MRI(1700개), CT(1700개), 해부영상(8500개), 구역화영상(8500개)을 만들었다. MRI, CT, 해부영상, 구역화영상을 쌓아서 3차원영상을 만들었다. 3차원영상을 가상해부하고, 가상내시경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었다. 이 연구에서 만든 해부학 멀티미디어 교육 콘텐츠를 쉽게 검색할 수 있는 홈페이지와 CD 타이틀을 만들었고 널리 퍼뜨렸다.
해부학 만화를 비롯한 멀티미디어 교육 콘텐츠가 있으면 해부학, 그리고 관련 있는 임상의학을 누구나 쉽게 익힐 수 있다. 의과대학 학생이 어려운 해부학, 임상의학을 쉽게 익히면 실력 있는 의사가 될 것이며, 나아가 국민보건 향상에 이바지할 것이다. 또한 일반인도 해부학을 익혀서 자기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쉽고, 재미있고, 유익한 콘텐츠를 널리 퍼뜨리면 우리나라의 의료정보 분야에 이바지할 것이고, 나아가 관련된 학문과 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것이다.
Abstract
▼
Anatomy is rhe basis of dental science, veterinary science, art science, physical science, anthropology, and ergonomics. For studying the anatomy, cadavers must be dissected. But medical student can not dissect the cadavers enough and the people except the medical students can not even see the cadav
Anatomy is rhe basis of dental science, veterinary science, art science, physical science, anthropology, and ergonomics. For studying the anatomy, cadavers must be dissected. But medical student can not dissect the cadavers enough and the people except the medical students can not even see the cadavers because cadavers for dissection are not sufficient. In this research, multimedia education contents(cartoons, pictures, movies, 3D images, and text) are intended to be made and presented dree of charge for helping anyones study anatomy regardless of time and place.
Cocerning anatomy and clinical medicine, easy and funny cartoons including real dissection pictures, MRI, CT, anatomical images, segmented images, and anatomical terms were made. Movies of anatomy lectures for medical and nursing students were made. In addition, movies of slides lectures were made. MRI, CT, anatomical images, and segmented images of the entire body were made. After stacking the images, 3D images were made by volume reconstruction. Based on the 3D images, virtual dissection and virtual endoscopy software were made. The homepages and CD-title including the multimedia education contents were made and distributed.
Using multimedia education contents, anatomy and clinical medicine can be easily studied by the medical students and common people, which will contribute to improvement of public health. In case that easy, funny, and useful contents are widely spread, medical informatic field and related industry are expected to be development.
목차 Contents
- 표지 ... 1
- 제출문 ... 2
- 목차 ... 3
- 요약문 ... 4
- SUMMARY ... 5
- 총괄연구개발과제 연구결과 ... 6
- 1.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목표 ... 6
- 2.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최종 연구개발 내용 및 결과 ... 7
- 3.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결과 고찰 및 결론 ... 15
- 4. 사업화 목표 달성도 및 계획 ... 15
- 5. 총괄연구개발과제의 연구성과 ... 16
- 6. 연구개발결과의 파급효과 ... 44
- 7. 참여연구원 편성표(총괄) ... 45
- 8. 첨부서류 ... 47
- 끝페이지 ... 1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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