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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교육을 위한 인터랙티브 3D 융합콘텐츠 저작도구 개발
Development of an Authoring Tool to Create Interactive 3D Convergence Contents for Smart Learning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7 no.5, 2016년, pp.401 - 407  

노창현 (Department of Game Software, Joongbu University) ,  김병철 (Department of Game Software, Joongbu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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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교사가 직접 3D 융합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어야 한다. 본 연구는 스마트 교육을 위한 교사용 인터랙티브 3D 융합 콘텐츠 저작도구를 구현하였다. 저작도구는 실질적 사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상용 3D 엔진을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사용성 평가를 위해 구현된 저작도구를 현장 교사들에게 제공한 후 이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수행하였다. 사용자들은 전반적으로 원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었지만, 스크립트를 통해 제작되는 환경에 다소 복잡함을 느꼈다. 따라서 후속연구를 통해 컴퓨터 환경에 익숙지 않은 사용자를 위한 보다 직관적인 3D 융합콘텐츠 저작 방식을 개발해야 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smart education era, it is crucial for the teacher to make lecture materials in the form of 3D convergence contents for themselves. In this study, we developed an interactive authoring tool to create 3D convergence contents for the teacher. The proposed system was implemented based on a com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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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사가 직접 인터랙티브 3D 융합콘텐츠를 저작할 수 있는 도구를 구현하였다. 구현된 결과물에 대해 8명의 현직 교사에게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 후)인터뷰되었으며,">인터뷰 되었으며, 사용자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사전에 설계된 인터랙티브 3D 융합콘텐츠 저작도구를 구현하였다. 구현된 저작도구는 초등학교 교사 8명을 대상으로 사용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 디바이스에서 사용성이 보장되고, 인터랙티브 3D 융합콘텐츠 저작을 위해 Unity3D 게임 엔진을 이용하여 저작도구를 개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페이지에 배치된 오브젝트들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제어하기 위해 사용하기 쉬운 형태의 스크립트를 제공한다. 스크립트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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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보재는 무엇인가? - 교보재(Lecture Content) : 교사가 1회 강의를 위해 만들어놓은 강의 교안 파일 
교사의 콘텐츠 저작을 위한 여러 연구의 공통적인 문제점은 무엇인가? 일선 교사의 콘텐츠 저작을 위한 여러 연구들[2][3][4]이 있으나 이들 연구의 공통적인 단점은 스마트 환경에서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스마트 디바이스(모바일, PC 등)와 융합 콘텐츠(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3D 등)를 교사가 편리하게 활용하여, 강의시나리오에 따라 콘텐츠를 저작하여 교육 현장에서 활용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프로그램의 페이지 편집 화면에선 무엇을 할 수 있는가? 페이지 편집 화면 <표 5>와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페이지 에디터에서는 교보재에 필요한 각종 오브젝트를 배치하고 학습 시나리오에 따라 각 오브젝트에 스크립트를 적용하여 교사가 원하는 형태의 3D 융합 콘텐츠를 저작할 수 있다. (그림 8)과 같은 페이지가 여러개 구성되어 하나의 강의를 위한 교보재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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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

  1.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mart Education Promote Strategy," new release, 2011. 06. 27. 

  2. Sun-Ock Kwon et al.,"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ducational Content Authoring Tool for Smart Devices," JKCA, Vol.13 No. 12, 2013. 

  3. Ji Soeng Joeng et al., "XML based Educational Conte nt Viewer on Cloud Services," Korea HCI Conference, pp.1250-1252, 2013. 

  4.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122&contents_id27930 

  5. Chang Hyun Roh, "Interactive 3D Convergence Auth oring Tool Design for Smart Learning,"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ol. 17, No. 6,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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