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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간압연가공에 따른 Al-5.5Mg-2.9Si계와 Al-7Mg-0.9Zn계 합금의 압연가공성 및 기계적 특성 차이
Differences in Cold Rolling Workability and Mechanical Properties between Al-Mg-Si and Al-Mg-Zn System Alloys with Cold Rolling 원문보기

한국재료학회지 = Korean journal of materials research, v.26 no.11, 2016년, pp.628 - 634  

양지훈 (국립목포대학교 신소재공학과) ,  이성희 (국립목포대학교 신소재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ld rolling workability and mechanical properties of two new alloys, designed and cast Al-5.5Mg-2.9Si and Al-7Mg-0.9Zn alloys, were investigated in detail. The two alloy sheets of 4 mm thickness, 30 mm width and 100 mm length were reduced to a thickness of 1 mm by multi-pass rolling at ambi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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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알루미늄합금이 자동차 재료로 더욱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위해서는 강도, 성형성, 내식성, 용접성, 표면처리성, 도장성 등의 재료 특성이 더 한층 개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강도와 연성이 우수한 자동차용 알루미늄합금 개발을 목표로 Al-7Mg-0.9Zn계 및 Al-5.5Mg-2.9Si계의 두 종류의 합금을 새롭게 합금설계하였으며 냉간압연에 따른 가공성 및 기계적 특성을 평가하고 서로 비교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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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알루미늄합금이 자동차 재료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위해서 개선되어야 할 재료 특성은? 그런데 마그네슘합금은 알루미늄 합금에 비해 단가가 높으며, 가공성11)과 내부식성12,13) 등의 기술적 측면에서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유럽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주로 알루미늄합금을 철강 대체 재료로 많이 활용 중에 있다. 그러나 알루미늄합금이 자동차 재료로 더욱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위해서는 강도, 성형성, 내식성, 용접성, 표면처리성, 도장성 등의 재료 특성이 더 한층 개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특히 강도와 연성이 우수한 자동차용 알루미늄합금 개발을 목표로 Al-7Mg-0.
마그네슘합금의 단점은? 그 중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자동차 경량화이며, 자동차의 경량화의 합리적인 방안 중에 현재 차체 및 자동차 부품에 사용되고 있는 철강 재료를 비강도가 좋으며 철강 대비 비중이 약 1/3에 불과한 알루미늄합금1-9) 또는 약 1/4에 불과한 마그네슘합금10-13)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그런데 마그네슘합금은 알루미늄 합금에 비해 단가가 높으며, 가공성11)과 내부식성12,13) 등의 기술적 측면에서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유럽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주로 알루미늄합금을 철강 대체 재료로 많이 활용 중에 있다. 그러나 알루미늄합금이 자동차 재료로 더욱 광범위하게 사용되기 위해서는 강도, 성형성, 내식성, 용접성, 표면처리성, 도장성 등의 재료 특성이 더 한층 개선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공해 방지 및 에너지 절약 방안으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무엇이며, 그 중 합리적인 방안은? 1-14) 자동차의 경우, 공해 방지 및 에너지 절약 방안으로 엔진의 효율 향상, 설계에 따른 주행 중의 공기 저항 감소, 차제 경량화 방법 등이 있다. 그 중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자동차 경량화이며, 자동차의 경량화의 합리적인 방안 중에 현재 차체 및 자동차 부품에 사용되고 있는 철강 재료를 비강도가 좋으며 철강 대비 비중이 약 1/3에 불과한 알루미늄합금1-9) 또는 약 1/4에 불과한 마그네슘합금10-13)으로 대체하는 것이다. 그런데 마그네슘합금은 알루미늄 합금에 비해 단가가 높으며, 가공성11)과 내부식성12,13) 등의 기술적 측면에서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유럽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는 주로 알루미늄합금을 철강 대체 재료로 많이 활용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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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 Guo, Y. Xu, Y. Han, J. Liu, G. Xue and H. Nagaumi, Trans. Nonferrous Met. Soc. China, 24, 2393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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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H. W. Kim, S. B. Kang, H. Kang and K. W. Nam, J. Korean Inst. Met. Mater., 37, 1041 (1999). 

  6. H. S. Ko, S. B. Kang, H. W. Kim and S. H. Hong, J. Korean Inst. Met. Mater., 37, 650 (1999). 

  7. H. S. Ko, S. B. Kang and H. W. Kim, J. Korean Inst. Met. Mater., 37, 891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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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N. J. Park, J. H. Hwang and J. S. Roh, J. Korean Inst. Met. Mater., 47, 1 (2009) 

  12. C. D. Yim, Y. M. Kim, S. H. Park and B. S. You, Korean J. Met. Mater., 50, 619 (2012). 

  13. D. H. Kim, J. M. Choi, D. H. Jo and I. M. Park, Korean J. Met. Mater., 52, 195 (2014). 

  14. E. Y. Kim, J. H. Cho, H. W. Kim and S. H. Choi, Korean J. Met. Mater., 51, 41 (2012). 

  15. JIS Z 2201, Kaisetsu, (19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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